‘작은 온정’ 밀물의 뜻(사설)

‘작은 온정’ 밀물의 뜻(사설)

입력 1998-01-09 00:00
수정 1998-01-09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이 겨울에 이웃돕기 성금이 늘어났다는 소식은 참으로 고무적이다.이웃돕기운동추진협의회가 지난해 12월1일부터 올해 1월5일까지 모금한 성금이 117억8천만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약 8% 증가했다.국제통화기금(IMF)의구제금융을 받는 각박한 현실에서 너도 나도 허리띠를 졸라맨 가운데 얻은 의외의 성과다.

이 성과를 자세히 들여다 보면 더욱 깊은 의미를 발견할 수 있다.기업체가 내놓은 성금은 지난해에 비해 3분의 1 정도로 줄어든 반면 일반국민의 모금액은 30% 가까이 많아졌다.그만큼 이웃돕기 운동에 동참한 사람들이 늘어났다는 이야기다.형식적인 자선보다는 마음에서 우러나온 따뜻한 마음들이 밀물처럼 모여든 것이다.중소기업에 근무하다가 지난해말 회사가 도산하는 바람에 실직한 어느 가장은 “우리도 힘들지만 어려울수록 우리보다 더힘든 이웃의 처지를 생각해야 한다”면서 1만3천원의 성금을 내놓았다 한다. 이런 작은 온정의 밀물 속에 바로 우리의 저력이 있다.어려울 때일수록 더욱 빛나는 우리 국민의 힘이다.장롱 속에 사장된 금을모아 수출하자는 운동에 많은 국민들이 호응하여 이틀만에 10t이 넘는 금이 모인것도 바로 우리 민족의 저력이 표출된 것이다.

어려운 이웃을 생각하는 따뜻한 마음,위기를 극복하고자 한마음으로 뭉친 일체감,그리고 헌신적인 애국심을 계속 유지해 나갈 수 있다면 우리는 어떤 난관도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그러나 우리 사회 일각에는 이 대열에 동참하기를 꺼리는 이기적인 사람들도 있다.금 모으기 운동에 서민들의 돌반지는 쏟아져 들어 오고 있으나 부자들 장롱속의 금송아지는 아직도 잠을 자고 있으며 강남 유흥가는 여전히 흥청거린다.

서울시의회, 에너지산업발전 유공자 의장 표창 수여

김규남 서울시의회 의원(에너지전략특별위원장·송파1)은 에너지 산업 발전과 공익 증진에 기여한 유공자에게 서울시의회 의장 표창을 수여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표창은 에너지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하기 위한 것으로, 에너지 산업 분야 종사 전문가와 연구기관 종사자 등 전국 40여 명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특히 에너지경제연구원 김기웅 팀장을 비롯한 소속 수상자들은 에너지 산업 전반에 대한 정책 연구와 분석을 수행하고, 대외협력 강화를 통해 에너지 산업 발전과 공익 증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또 한국수력원자력(주) 박범신 실장 등 에너지 산업 분야 종사 전문가들은 각 에너지 분야에서 오랜 기간 각자 자리에서 전문성과 책임감을 바탕으로 국가 에너지 안정과 산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날 표창 수여식에서 최호정 서울시의회 의장은 “에너지 산업은 국가 경쟁력과 직결되는 핵심 분야”라며 “현장과 연구 분야에서 전문성과 책임감으로 에너지산업 발전에 기여해 온 유공자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린다”고 축하의 말을 전했다. 한편, 서울시의회 의장은 서울특별시장과 같이 1000만 서울시민을 대표하는 장관급 대우를 받는 선출직 공직자로
thumbnail - 서울시의회, 에너지산업발전 유공자 의장 표창 수여

당장 발등의 불은 껐지만 우리 앞에 펼쳐진 길은 험난하다.온 국민의 역량을 모두 결집해도 헤쳐나가기 쉽지 않은 길 위에 우리는 지금 서 있다.이웃돕기성금모으기에서 보여준 힘으로 이 난국을 극복해야 한다.

1998-01-09 3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탈모약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재명 대통령이 보건복지부 업무보고에서 “탈모는 생존의 문제”라며 보건복지부에 탈모 치료제 건강보험 적용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대통령의 발언을 계기로 탈모를 질병으로 볼 것인지, 미용의 영역으로 볼 것인지를 둘러싼 논쟁이 정치권과 의료계, 온라인 커뮤니티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당신의 생각은?
1. 건강보험 적용이 돼야한다.
2. 건강보험 적용을 해선 안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