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영어학습 획일성 벗어나자/김영곤 가 토론토대 교수(기고)

조기영어학습 획일성 벗어나자/김영곤 가 토론토대 교수(기고)

김영곤 기자 기자
입력 1997-11-14 00:00
수정 1997-11-14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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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에서 살다보면 외국어를 잘 구사하는 한국 사람들이 많아져야겠다는 생각을 자연스럽게 하게 된다.세계가 점점 하나의 생활권으로 변해가는 현실속에서 다른 민족들과 물질적,정신적인 교류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문화를 이해하고 또 그들의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그러나 이런 능력을 갖춘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외국에 가서 10,20년을 살게 되면 누구나 그 사회의 언어를 능숙하게 구사하게 되리라는 생각들을 만이 하는데 실상은 그렇지 못하다.물론 개인적인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성인들의 경우는 외국에서 오랫동안 살아도 원어민과 자유롭게 그리고 자연스럽게 의사를 교환할 수 있는 언어능력을 얻는다는 것은 대단히 어려운 일이다.

○단순한 지적 훈련 아니다

좀 분석적으로 이야기한다면 외국어를 배운다는 것은 단순한 지적 훈련이 아니라,정의적인 노력이고,사회/문화적인 적응 노력이며,또 그 모든 것이 결합된 전인적인 노력이라고도 할 수 있기 때문이다.이렇게 외국어 학습은 상당한 강도의 여러가지노력이 요구되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는 그동안 중학교 때부터 영어를 필수과목으로 수년을 배우고도 실제로 외국인을 만나서는 간단한 의사표시도 제대로 하지 못한다는 현실을 개탄해온 것도 사실이다.이러한 반성과함께 시대의 흐름을 탄 영어 구사 능력의 수요때문에 지금 우리나라의 영어학습은 그 열기가 대단할 뿐더러 영어교육의 방법도 전환기를 맞고 있다.

영어학습의 이러한 열기는 초등학교에서부터 영어 가르치기,원어민 교사의 채용,해외 영어연수 등의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다.하기야,진학 취직 진급 등의 시험에 반영되는 영어의 비중을 본다면 어떤 방법을 써서라도 영어능력을 높이겠다는 심정은 백 번 이해할 수 있다.그러나 외국어 학습의 본질과 그 과정을 잘 이해한다면 지금 우리 사회에서 번져나가고 있는 영어학습 열기와 그 방법론이 너무 단순하게 표현되고 있지 않는가 우려하게 된다.

요점을 이야기한다면,초등학교 시절부터­사실 많은 경우에는 취학 전부터­학교에서 하고 있는 정규과목 외에도 예능과 기타 기능 습득에 노력하고 있는 현실을 생각하면 교육적 측면에서 조기 영어교육 자체에 부정적인 면은 없다고 할 수 있다.다만,교육이라는 것이 복합적인 요소의 결합이라는 것과 바람직한 교육적 효과를 위해서는 섬세한 배려가 따라야 한다는 것을 잘 이해하고 있다면,조기 영어교육을 하면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질문들을 계속하지 않으면 안된다.

즉,영어교육과 다른 과목과의 균형은 적절하게 유지되고 있는가? 특별히 만에 하나라도 국어 교육과 그 중요성에 있어서나 실천적인 면에서 있어서 갈등을 일으키지 않는가? 조기 외국어 교육이 질이 좋은 지적훈련이 되지 못하거나 언어적 감수성을 높이지 못하고 단순한 외마디 영어표현들을 앵무새처럼 외우게는 하는 것으로 메꾸어지지 않는가? 우리 영어교육에서 질적인 문제를 양적인 문제로 해결하려고 하는 것은 아닌가? 혹시 조기 영어교육으로 자기 민족과 타민족을 보는 학생들의 관점에 부정적인 요소가 생길 가능성은 없는가? 특히 마지막 질문과 관련하여 나는 캐나다의 언어교육정책을 천명한 한 문건에 “당신은 언어를 가르친다고 생각하기 전에 학생을 교육한다는 것을 잊지 말라”고 한 구절을 상기하고 싶다.

또한 영어교육의 열기와 더불어 일상생활 속의 영어 구사력을 강조하다 보니 회화가 중심이 된 영어교육으로 나아가고 있는데,이러한 영어교육의 방향속에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질문들도 하지 않으면 안 된다.즉,종합적인 언어능력 속에서 일상회화능력의 본질은 무엇인가? 우리가 지금까지 해왔던 독해력 중심의 영어교육은 전적으로 잘못된 것인가?

○효과·방법 지속적 검토를

우리 사회에서는 어떤 바람이 불 때 모든 사람들이 무비판적으로 다 같은 방향으로 달려가는 경향이 있다.그것은 쉽게 끓어오를 뿐만 아니라 획일성을 좋아하는 기질이라고 할 수 있다.이 기질이 어떤 효과를 발휘할 때도 있지만 때때로 그 방향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뒤늦게 깨달을 때도 있다.그 때는 어쩔 수 없이 먼 길을 되돌아가야 한다.그리고 그것이 교육적인 문제인 경우 그 부작용은 심각할 수 있으며 장기간에 걸쳐서 영향을 끼친다.이러한 점에서 현재의 영어교육 열기속에서도 우리는 그교육적 효과와 방법에 대해서 끊임없는 질문들을 제기하면서 진행해야 한다고 생각한다.<언어교육학>
1997-11-14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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