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자 합병보다 매각 가능성 높아/특수강은 현대·대우와 공동경영 전망
기아그룹이 기아자동차 아시아자동차 기아특수강 기아인터트레이드 등 4개사에 대해 법원에 화의신청을 내고 기산에 대해서는 법정관리를 신청함에 따라 기아사태가 새 국면을 맞고 있다.특히 화의신청에 대해 채권은행단이 긍정적이어서 재산보전처분 결정과 함께 화의 개시가 성립될 가능성이 높은 편이다.그러나 화의가 이뤄지더라도 경영정상화 여부는 속단하기 어렵다.기아자동차에 대한 화의성립 여부에 따라 기아그룹은 존속 매각 흡수 합병 등을 통해 자동차 전문 미니그룹으로 재출발하거나 아니면 완전히 해체될 것으로 보인다.주요 계열사의 처리전망을 살펴본다.
▲기아자동차=법원이 일단 재산보전처분을 내리면 채권이 동결된다.법원이 화의신청을 기각하면 법정관리나 파산 등의 길로 들어서게 된다.그러나 국민경제에 끼치는 영향이 심각해 이같은 가능성은 현재로선 적다.법원의 재산보전처분이 늦어도 오는 29일 부도유예협약기한 만료 이전에 내려져야 제3금융권의 채권회수를 막을수 있다.채권단이 김회장의 퇴진압력 수위를 낮추는 움직임이 있어 기아자동차만은 살 길을 찾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해지고 있다.
▲아시아자동차=당초 기아자동차에 흡수 합병되는 방안이 유력했으나 3∼6개월의 화의절차를 거쳐 제3자에 매각될 가능성이 높다.대우그룹이 인수를 원하고 있어 자산 부채조사가 끝나는 대로 기아 대우 채권단간의 협상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아시아자동차의 계열사 보증채무를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도 관건이다.
▲기아특수강=기아특수강은 재산보전처분,화의개시 등의 절차를 거친뒤 기아 현대 대우의 공동경영 체제로 넘어갈 것으로 보인다.정세영 현대자동차 명예회장이 터키공장 준공 기자회견에서도 이같은 뜻을 강력히 밝힌 것으로 봐 공동경영이 유력시된다.기아는 현대와 대우에 경영권을 완전히 넘기는 방안도 검토중이다.
▲기아인터트레이드=기아그룹내 종합상사로서 지난해말 현재 총자산보다 총부채가 17억원 많을 정도로 재무구조가 나빠 처분대상으로 선정됐다.조속한 처분을 위해 이번에 화의신청대상에 포함됐다.화의가 이뤄지더라도 매수 희망자가 없을 경우 파산할 가능성이 높다.
▲기산=법정관리 절차를 거쳐 제3자에 매각된다.기아주식을 4% 가량 갖고 있는데다 최첨단 쓰레기처리기술을 도입키로 독일업체와 독점계약해 놓은 상태이기 때문에 삼성 대우 등이 인수를 검토하고 있다.그러나 부채가 워낙 많아 기산과 6개 계열사들을 인수할 기업이 선뜻 나서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기타=기아정기 기아전자 기아정보시스템 등 부도유예가 적용됐으면서도 이번에 화의신청 대상에서 빠진 10개 계열사들은 부도유예 종료후에도 나름대로 매각 통합 등의 방법으로 정상화를 모색하게 된다.그러나 상당수 계열사들의 부도처리가 불가피할 것으로 점쳐진다.<이순녀 기자>
기아그룹이 기아자동차 아시아자동차 기아특수강 기아인터트레이드 등 4개사에 대해 법원에 화의신청을 내고 기산에 대해서는 법정관리를 신청함에 따라 기아사태가 새 국면을 맞고 있다.특히 화의신청에 대해 채권은행단이 긍정적이어서 재산보전처분 결정과 함께 화의 개시가 성립될 가능성이 높은 편이다.그러나 화의가 이뤄지더라도 경영정상화 여부는 속단하기 어렵다.기아자동차에 대한 화의성립 여부에 따라 기아그룹은 존속 매각 흡수 합병 등을 통해 자동차 전문 미니그룹으로 재출발하거나 아니면 완전히 해체될 것으로 보인다.주요 계열사의 처리전망을 살펴본다.
▲기아자동차=법원이 일단 재산보전처분을 내리면 채권이 동결된다.법원이 화의신청을 기각하면 법정관리나 파산 등의 길로 들어서게 된다.그러나 국민경제에 끼치는 영향이 심각해 이같은 가능성은 현재로선 적다.법원의 재산보전처분이 늦어도 오는 29일 부도유예협약기한 만료 이전에 내려져야 제3금융권의 채권회수를 막을수 있다.채권단이 김회장의 퇴진압력 수위를 낮추는 움직임이 있어 기아자동차만은 살 길을 찾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해지고 있다.
▲아시아자동차=당초 기아자동차에 흡수 합병되는 방안이 유력했으나 3∼6개월의 화의절차를 거쳐 제3자에 매각될 가능성이 높다.대우그룹이 인수를 원하고 있어 자산 부채조사가 끝나는 대로 기아 대우 채권단간의 협상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아시아자동차의 계열사 보증채무를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도 관건이다.
▲기아특수강=기아특수강은 재산보전처분,화의개시 등의 절차를 거친뒤 기아 현대 대우의 공동경영 체제로 넘어갈 것으로 보인다.정세영 현대자동차 명예회장이 터키공장 준공 기자회견에서도 이같은 뜻을 강력히 밝힌 것으로 봐 공동경영이 유력시된다.기아는 현대와 대우에 경영권을 완전히 넘기는 방안도 검토중이다.
▲기아인터트레이드=기아그룹내 종합상사로서 지난해말 현재 총자산보다 총부채가 17억원 많을 정도로 재무구조가 나빠 처분대상으로 선정됐다.조속한 처분을 위해 이번에 화의신청대상에 포함됐다.화의가 이뤄지더라도 매수 희망자가 없을 경우 파산할 가능성이 높다.
▲기산=법정관리 절차를 거쳐 제3자에 매각된다.기아주식을 4% 가량 갖고 있는데다 최첨단 쓰레기처리기술을 도입키로 독일업체와 독점계약해 놓은 상태이기 때문에 삼성 대우 등이 인수를 검토하고 있다.그러나 부채가 워낙 많아 기산과 6개 계열사들을 인수할 기업이 선뜻 나서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기타=기아정기 기아전자 기아정보시스템 등 부도유예가 적용됐으면서도 이번에 화의신청 대상에서 빠진 10개 계열사들은 부도유예 종료후에도 나름대로 매각 통합 등의 방법으로 정상화를 모색하게 된다.그러나 상당수 계열사들의 부도처리가 불가피할 것으로 점쳐진다.<이순녀 기자>
1997-09-23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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