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 채권유예만으론 정상화 난망/기아측,수요자금융 재개 등에 기대
기아그룹 채권단에서 ‘채권행사 유예를 통한 정상화’가 결정된 기아자동차가 부도유예 종료 이후 어떤 행로를 걷게 될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채권단이 잠정 합의한 기아자동차의 처리 방향은 진로그룹식이라 할 수 있다.채권단이 기아에 진로와 유사한 ‘판결’을 내린 것은 상황이 비슷하기 때문.진로그룹의 모기업인 (주)진로는 경영상태가 좋은 편이나 1조원에 가까운 채무보증을 갖고 있다.기아자동차도 기아 계열사중에서는 경영상태가 양호한 편이지만 3조7천억원대의 보증을 끌어안고 있다.
결국 채권단은 (주)진로의 경우와 같이 자금 지원의 전제 조건으로 김선홍 기아회장의 퇴진을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그러나 현재로선 김회장이 퇴진할 가능성은 없다.다만 퇴진을 조건으로 한 지원자금의 규모가 크면 클수록 김회장의 거취문제는 달라질 수 있다.
문제는 자금지원을 받지 않거나 지원액이 적을 경우에도 채권만 유예시켜주는 것으로 기아자동차가 정상화될 수 있느냐 하는 것이다.낙관도 비관도 할 수 없지만 결코 순탄하지만은 않을 것임을 진로의 전례가 보여주고 있다.채무보증의 부담이 큰데다 은행권이 아닌 2금융권이나 3금융권에서도 채권을 유예시켜줄지 의문시되고 있기 때문이다.부도유예가 끝난 상태에서 만기가 도래하는 어음을 막지 못하면 부도와 도산은 불보듯 뻔한 일이다.이와 함께 매각될 다른 계열사들에 대한 기아자동차의 채무보증이 매각과정에서 해결되지 않는다면 기아자동차에 대한 채권상환 유예는 의미가 없게 된다.채무보증액은 기아자동차의 전체 채무액 5조6천억원의 3분의2에 이를 만큼 부담을 지우고 있다.
기아자동차 경영정상화에 걸림돌이 될 수 있는 또 하나의 문제는 수출환어음(D/A)의 할인과 자동차 할부채권을 담보로 한 수요자 금융의 재개.기아자동차 고위관계자는 “정상화를 위해서는 금융 지원보다도 수출환어음 할인과 수요자 금융을 해주는게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이 두가지는 현재 기아의 자금사정을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그러나 기아자동차를 회생시키기로 한 이상부도유예기간이 만료되면 은행에서 재개시켜줄 것으로 기아는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최악의 상황도 상정할 수 있다.김회장이 사퇴하지 않아 자금 지원이 전혀 없고 2·3금융권과 채권유예문제가 합의에 이르지 못하며 수출 금융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경우다.기아자동차는 사망선고를 받아놓은 시한부생명과 다름없게 된다.<손성진 기자>
기아그룹 채권단에서 ‘채권행사 유예를 통한 정상화’가 결정된 기아자동차가 부도유예 종료 이후 어떤 행로를 걷게 될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채권단이 잠정 합의한 기아자동차의 처리 방향은 진로그룹식이라 할 수 있다.채권단이 기아에 진로와 유사한 ‘판결’을 내린 것은 상황이 비슷하기 때문.진로그룹의 모기업인 (주)진로는 경영상태가 좋은 편이나 1조원에 가까운 채무보증을 갖고 있다.기아자동차도 기아 계열사중에서는 경영상태가 양호한 편이지만 3조7천억원대의 보증을 끌어안고 있다.
결국 채권단은 (주)진로의 경우와 같이 자금 지원의 전제 조건으로 김선홍 기아회장의 퇴진을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그러나 현재로선 김회장이 퇴진할 가능성은 없다.다만 퇴진을 조건으로 한 지원자금의 규모가 크면 클수록 김회장의 거취문제는 달라질 수 있다.
문제는 자금지원을 받지 않거나 지원액이 적을 경우에도 채권만 유예시켜주는 것으로 기아자동차가 정상화될 수 있느냐 하는 것이다.낙관도 비관도 할 수 없지만 결코 순탄하지만은 않을 것임을 진로의 전례가 보여주고 있다.채무보증의 부담이 큰데다 은행권이 아닌 2금융권이나 3금융권에서도 채권을 유예시켜줄지 의문시되고 있기 때문이다.부도유예가 끝난 상태에서 만기가 도래하는 어음을 막지 못하면 부도와 도산은 불보듯 뻔한 일이다.이와 함께 매각될 다른 계열사들에 대한 기아자동차의 채무보증이 매각과정에서 해결되지 않는다면 기아자동차에 대한 채권상환 유예는 의미가 없게 된다.채무보증액은 기아자동차의 전체 채무액 5조6천억원의 3분의2에 이를 만큼 부담을 지우고 있다.
기아자동차 경영정상화에 걸림돌이 될 수 있는 또 하나의 문제는 수출환어음(D/A)의 할인과 자동차 할부채권을 담보로 한 수요자 금융의 재개.기아자동차 고위관계자는 “정상화를 위해서는 금융 지원보다도 수출환어음 할인과 수요자 금융을 해주는게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이 두가지는 현재 기아의 자금사정을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그러나 기아자동차를 회생시키기로 한 이상부도유예기간이 만료되면 은행에서 재개시켜줄 것으로 기아는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최악의 상황도 상정할 수 있다.김회장이 사퇴하지 않아 자금 지원이 전혀 없고 2·3금융권과 채권유예문제가 합의에 이르지 못하며 수출 금융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경우다.기아자동차는 사망선고를 받아놓은 시한부생명과 다름없게 된다.<손성진 기자>
1997-09-21 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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