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주요계열사 앞날 어떻게 되나

기아 주요계열사 앞날 어떻게 되나

손성진 기자 기자
입력 1997-09-20 00:00
수정 1997-09-20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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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대우 나눠먹기식 인수 유력/특수강은 공동경영·아시아자는 대우로/김 회장,경영권 확보위해 해외매각 추진

기아그룹의 처리 방향이 기아자동차만 회생시키고 나머지 계열사를 매각하는 쪽으로 방향이 잡힘에 따라 현대와 대우그룹이 분주해지고 있다.

현대와 대우그룹은 기아특수강과 아시아자동차 등 주요 계열사 인수를 본격 추진하고 있다.삼성은 기아자동차 회생으로 방향이 잡힐경우 실익이 없어 계열사 인수경쟁에 뛰어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따라서 기아특수강 아시아자동차 등 기아의 주요 계열사들의 매각에는 현대와 대우가 독점적 지위를 차지하게 된다.그러나 변수가 없는 것은 아니다.채권은행단은 기아 김선홍 회장의 잦은 해외출장이 아시아자동차등의 해외매각을 추진하기 위한 것이 아닌가 의심하고 있다.해외자본에 매각할 경우 현실적으로 경영은 기아에 위임될 가능성이 크므로 기아로서는 해볼만한 노력인 셈이다.

현대와 대우는 최근 기아특수강의 공동경영에 관한 의향서에 서명했다.의향서에서 두 그룹은 기아특수강을 기아그룹에서 완전히 넘겨받을수 있는 기득권을 갖게 됐다.지난 13일 정몽규 현대자동차 회장,김태구 대우자동차 회장,한승준 기아그룹 자문역의 오찬 회동에서 서명된 의향서에는 기아특수강의 주식과 전환사채의 일부 또는 전부를 인수한다는 조항이 들어있다.일부를 인수한다는 것은 지분 공동참여이지만 전부 인수는 현대와 대우가 경영권을 완전히 넘겨받는다는 뜻이다.이는 기아특수강이 매각될 경우에 대비해 인수 근거를 마련해 놓은 것이다.의향서의 다른 내용은 운전자금과 시설자금을 조달할 때 공동보증하고 산업은행 등이 대출금을 출자전환할 경우 동의한다는 것. 아시아자동차는 대우그룹이 인수할 채비다.김우중 대우그룹 회장도 최근 이같은 그룹의 의중을 확인했다.대우자동차는 국내외에 2백50만대의 생산 체제를 갖추고 있으면서도 취약한 상용차 부문을 보강할 필요성을 늘 느끼고 있었기 때문에 경쟁자 없이 아시아를 인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대우그룹은 이미 아시아자동차 인수가 그룹의 재무구조에 미칠 영향 등에 대해 분석작업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부채 부담을 안고도 아시아를 인수할 실익이 있는 지도 검토하고 있다.

경영 상태가 좋고 기아자동차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3∼4개의 부품 제조 계열사를 제외하고는 기아그룹의 다른 계열사도 매각이 결정될 경우 마찬가지로 현대와 대우가 나눠먹기식 인수를 할 것으로 보인다.대부분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는 소규모 회사들이기 때문에 현대나 대우가 인수해 기아와 부품을 공유하는 방식의 운영체제를 갖추게 될 것으로 재계는 분석하고 있다.<손성진 기자>

1997-09-20 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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