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그룹 노사가 잠정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던 3년간 무분규,인원감축 등의 자구방안들이 28일 그룹 주력업체인 기아자동차와 아세아자동차노조의 조합원·대의원총회에서 거부된 사실은 기아사태정상화와 경제회생을 열망하는 일반국민들의 입장에서 볼때 매우 안타까운 일이 아닐수 없다.
특히 기아자동차노조가 채권은행단을 겨냥,단체협약상의 경영 인사권삭제 등을 요구하는 것을 부당하다며 강력대응에 나설 것임을 강조한 것은 문제해결의 올바른 자세가 아님을 지적하지 않을수 없다.물론 노조입장에서는 그동안 얻어낸 단체협약상의 권리를 쉽사리 포기하기 힘들겠으나 채권은행단에서 노조우위의 단체협약이 경영정상화를 가로 막는 장애요인으로 결론을 내린 이상 회사를 살리려면 어느 정도의 양보가 불가피한 일정인 것이다.
회사가 망하는 터에 노조우위의 단체협약이 무슨 소용 있겠는가.
때문에 우리는 기아노조가 그동안 강성으로 불려온 점 등을 고려,오히려 과거의 노조 움직임이 행여 회사 경영개선을 저해하지 않았나 하는 자성의 자세를 가다듬는 일도 기아사태해결에 적잖은 도움을 줄 것으로 생각한다.
실제로 기아는 지난 93년이후 강성노조집행부의 생산 중단위협 등에 경영진이 무원칙으로 양보를 거듭,최근 수년간 노조우위의 노사관계가 조성되었다고 한국노동연구원이 분석할 정도로 여러가지 문제를 안고 있는 것으로 보도되고 있다.
기아그룹의 단체협약을 보면 회사 인사위원회 및 징계위원회가 노사 동수로 구성되어 있고 징계위가 해고와 같은 중징계를 할 경우 3분의 2이상 위원의 찬성을 받도록 돼있다.노조 동의없이 경영진이 인사·경영권을 행사할 수 없고 하도급·용역·합병·공장이전 등에도 노조와 사전합의토록 돼있는 제약요소들이 경영정상화를 가로 막는 독소조항으로 지적돼온 것이다.기아노조가 진정코 회사를 살리려면 다른 문제에 앞서서 생산성향상에 모든 신경을 써야 한다.
특히 기아자동차노조가 채권은행단을 겨냥,단체협약상의 경영 인사권삭제 등을 요구하는 것을 부당하다며 강력대응에 나설 것임을 강조한 것은 문제해결의 올바른 자세가 아님을 지적하지 않을수 없다.물론 노조입장에서는 그동안 얻어낸 단체협약상의 권리를 쉽사리 포기하기 힘들겠으나 채권은행단에서 노조우위의 단체협약이 경영정상화를 가로 막는 장애요인으로 결론을 내린 이상 회사를 살리려면 어느 정도의 양보가 불가피한 일정인 것이다.
회사가 망하는 터에 노조우위의 단체협약이 무슨 소용 있겠는가.
때문에 우리는 기아노조가 그동안 강성으로 불려온 점 등을 고려,오히려 과거의 노조 움직임이 행여 회사 경영개선을 저해하지 않았나 하는 자성의 자세를 가다듬는 일도 기아사태해결에 적잖은 도움을 줄 것으로 생각한다.
실제로 기아는 지난 93년이후 강성노조집행부의 생산 중단위협 등에 경영진이 무원칙으로 양보를 거듭,최근 수년간 노조우위의 노사관계가 조성되었다고 한국노동연구원이 분석할 정도로 여러가지 문제를 안고 있는 것으로 보도되고 있다.
기아그룹의 단체협약을 보면 회사 인사위원회 및 징계위원회가 노사 동수로 구성되어 있고 징계위가 해고와 같은 중징계를 할 경우 3분의 2이상 위원의 찬성을 받도록 돼있다.노조 동의없이 경영진이 인사·경영권을 행사할 수 없고 하도급·용역·합병·공장이전 등에도 노조와 사전합의토록 돼있는 제약요소들이 경영정상화를 가로 막는 독소조항으로 지적돼온 것이다.기아노조가 진정코 회사를 살리려면 다른 문제에 앞서서 생산성향상에 모든 신경을 써야 한다.
1997-07-29 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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