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방4도 반환­협력 연계 않겠다/일 「대러 정책」 급선회

북방4도 반환­협력 연계 않겠다/일 「대러 정책」 급선회

입력 1997-01-05 00:00
수정 1997-01-05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하시모토,옐친에 대화진전 요청 서한

일본정부가 대러시아정책과 관련,다방면에서 협력관계를 발전시키기로 정책을 전환했다고 일본의 요미우리신문이 4일 보도했다.

일본정부는 북방 4개섬 반환문제의 진전과 타분야의 관계진전을 연계시켜 왔으나 반환문제가 진전되지 않음에 따라 양국관계의 진전은 제한돼 왔다.

대러시아 정책전환과 관련,하시모토 류타로총리는 지난 연말 러시아의 옐친대통령에게 정치대화 진전등을 요청하는 서한도 발송했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일본정부가 대러시아정책을 대폭 전환한 것은 냉전종결후 국제정세의 변화와 러시아의 민주화진전과 함께 한반도정세와 중국의 장래 등 불안정 요인이 많은 동북아시아의 안전보장면에서 「새로운 차원의 협력」이 필요하게 된 때문이라고 이 신문은 덧붙였다.

일본정부는 이에 따라 주요 안건과 북방 4개섬 반환문제를 연계시키지 않고 다양한 분야에서의 양국협력관계를 진전시켜 나갈 방침이다.



일본정부가 상정하고 있는 협력분야는 ▲북방 4개섬의 반환문제를 중심으로 하는 평화조약체결교섭말고도 ▲정상 및 각료급의 정치대화 ▲경제개혁에의 협력 ▲러시아 극동지역과의 교류 ▲안전보장 대화 ▲유엔등 국제적 문제 ▲동북아시아 지역의 안정을 위한 협의등 7개 분야라고 이 신문은 전했다.<도쿄=강석진 특파원>
1997-01-05 7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