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 가속… 새 시스템 도입 경쟁 치열/21세기 「공동 배송」목표 한단계씩 준비
일본에서 처음으로 GPS시스템을 도입했는데.
▲트럭은 밤에도 달린다.어디 가고 있는지 아는 것이 필요해 도입했다.그뒤 온도관리에도 쓰게 됐다.
운수업계도 정보화가 격렬하게 이뤄지고 있는데.
▲그렇다.3S만으로는 부족하다.단순한 운송은 한계에 와 있다.정보화가 경쟁의 포인트다.세이노가 출하지원까지 서비스를 넓혔지만 다른 운수회사도 출하지원 시스템을 서비스하고 있다.일본내 경쟁이 격렬해 97년부터는 캥거루 매직이라는 새 시스템을 도입,판매지원까지 시도하려 하고 있다.
올해 도입한 쇼핑몰과 커뮤니티 이용자가 많은가.
▲아직 많지 않다.일본에도 인터넷 판매망이 등장하고 있지만 아직 이용률은 저조하다.현물을 보고 사는 습관 때문이다.통신판매는 일본이 세계에서 크게 뒤져 있는 편이다.그러나 시간이 흐르면 크게 증가할 것이다.
운수업계의 다음 발전단계는.
▲판매지원에서 원료의 구매,재고관리에 이르기까지 나갈 것이다.생산자는소비자의 니즈(필요)와 어디서 팔 것인지만 생각하면 될 것이다.나머지는 운수업자가 맡게 된다.로지스틱스나 미국 업체들이 진입해 들어가 있는 3PL단계가 그러한 것이다.21세기를 넘어서면 운수업계의 키워드는 「공동배송」이 될 것이다.다음 단계 하나하나를 준비해 가고 있다.
일본에서 처음으로 GPS시스템을 도입했는데.
▲트럭은 밤에도 달린다.어디 가고 있는지 아는 것이 필요해 도입했다.그뒤 온도관리에도 쓰게 됐다.
운수업계도 정보화가 격렬하게 이뤄지고 있는데.
▲그렇다.3S만으로는 부족하다.단순한 운송은 한계에 와 있다.정보화가 경쟁의 포인트다.세이노가 출하지원까지 서비스를 넓혔지만 다른 운수회사도 출하지원 시스템을 서비스하고 있다.일본내 경쟁이 격렬해 97년부터는 캥거루 매직이라는 새 시스템을 도입,판매지원까지 시도하려 하고 있다.
올해 도입한 쇼핑몰과 커뮤니티 이용자가 많은가.
▲아직 많지 않다.일본에도 인터넷 판매망이 등장하고 있지만 아직 이용률은 저조하다.현물을 보고 사는 습관 때문이다.통신판매는 일본이 세계에서 크게 뒤져 있는 편이다.그러나 시간이 흐르면 크게 증가할 것이다.
운수업계의 다음 발전단계는.
▲판매지원에서 원료의 구매,재고관리에 이르기까지 나갈 것이다.생산자는소비자의 니즈(필요)와 어디서 팔 것인지만 생각하면 될 것이다.나머지는 운수업자가 맡게 된다.로지스틱스나 미국 업체들이 진입해 들어가 있는 3PL단계가 그러한 것이다.21세기를 넘어서면 운수업계의 키워드는 「공동배송」이 될 것이다.다음 단계 하나하나를 준비해 가고 있다.
1996-12-23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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