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자민당 단독정권 유력

일 자민당 단독정권 유력

입력 1996-10-28 00:00
수정 1996-10-28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사민의 역사반성 요구 등 수용불가” 당론

【도쿄=강석진 특파원】 일본 자민당과 사민당,사키가케는 26일부터 연립정권 구성을 위한 정책협의에 착수했으나 자민당으로서는 받아들일 수 없는 조건을 사민당이 제시함으로써 3당 연정은 사실상 와해될 것으로 보이며 하시모토 류타로(교본용태랑) 제2차 내각은 자민당 단독정권일 가능성이 더욱 농후해졌다.

자민당은 이날 최종적으로는 자민당 단독으로 내각을 구성하는 것이 불가피하다고 보고 정권안정을 위해 사민당과는 「정책 부분연합」을 지향하는 한편 보수계 무소속과 신진당 의원들에 대한 포섭작업을 강화하기로 했다.

자민당은 사민당측이 과거사를 둘러싼 역사인식을 비롯해 기업·단체로부터의 정치헌금을 즉시 중단할 것 등 자민당이 수용하기 곤란한 정책을 내걺에 따라 『사민당과 연정 수립이 사실상 어려울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하시모토 총리도 『사민당과 사키가케가 내각안에 들어오지 않겠다면 다른 도리가 없다』고 말해 단독정권 구성도 각오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사민당이 이처럼 색깔이 강한 정책을 제시한 것은 우선 당을 재건시키려는 목적으로 다만 대장성 개혁과 주요 복지정책 등에서 자민당과 합의가 이루어지면 내각 밖에서 사안별로 자민당을 밀어주는 이른바 각외협력을 관철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사키가케도 이번 총선으로 중의원수가 고작 2명,참의원이 3명에 불과함에 따라 입각하지 않고 내각 밖에서 자민당을 지지한다는 당론을 정했었다.
1996-10-28 7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불장인 국내증시에서 여러분의 투자성적은 어떤가요?
코스피가 사상 최고치를 거듭 경신하며 5000선에 바짝 다가섰다. 연초 이후 상승률은 15% 안팎으로, 글로벌 주요 증시 가운데 가장 가파르다. 하지만 개인투자자 수익률은 외국인의 절반에 그치고 있다. 여러분의 수익률은 어떤가요?
1. 수익을 봤다.
2. 손해를 봤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