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비전 만화와 문화정체성/이중한 논설위원(서울논단)

텔레비전 만화와 문화정체성/이중한 논설위원(서울논단)

이중한 기자 기자
입력 1996-10-09 00:00
수정 1996-10-09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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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방송 어린이 프로그램의 절반이상이 외국만화로 메워지고 있다는 지적이 국감에서 나왔다.근거는 방송위원회 집계자료.1980년부터 95년 사이 어린이 프로그램의 만화영화 편성비율은 KBS1 20%,KBS2 35%,MBC 35%,SBS 57%이고 이중 수입만화비율은 MBC 98%,SBS 95%,KBS2 89%,KBS1 81%다.이를 다시 수입국별로 보면 미국 48%,일본 36%가 된다.

이 문제제기는 물론 새로운 것이 아니다.시청자운동단체에 의해서만도 여러번 논의됐다.그러나 이를 실제문제로 보는 인식은 아직까지도 이루어지지 않았다.이것이 오히려 더 큰 문제다.매체는 지금 멀티미디어시대로 진입하고 있다.한국TV도 인터넷동시방송을 시작했고 수십개의 외국방송채널이 한국의 하늘로 들어올 준비를 끝냈다.이제는 손쉽게 사다가 틀기만 하면 되던 외국프로의 입지자체가 바뀌고 있다.그들 프로는 그들이 직접 팔고 우리는 우리 프로로 경쟁을 할 수밖에 없게 된 것이다.이 정황에 외국프로 편중이란 무엇을 뜻하는가.이것이 바로 생각해야 할 과제다.

국제화시대라고 하지만 많은 나라가 철저하게국적을 따지고 전통을 유지하려고 하는 것중 가장 대표적 대상이 어린이 만화와 동화다.이 영역에서는 원칙적으로 자국작품만을 보여주려 한다.감수성이 예민한 시기에 자신의 문화정체성을 습득해야 하는데 외국문화의 감수성은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믿기 때문이다.하버드대 심리학자 데이비드 매클런드의 60년대 명저 「성취사회」는 세계의 동화 1천300편을 모아 분석하고 이를 각국이 어떻게 읽히고 있느냐를 연구한 책이다.인도·레바논·독일·일본이 가장 잘 자신의 동화를 통해 민족정서적 창조와 발전동기를 부여하고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어린이에 있어 만화는 동화보다 더 강력한 매체다.만화는 세상을 단순화시키고 이를 과장함으로써 호소력을 만든다.독자는 이 간결함을 통해 세상의 복잡함을 이해한다.그러므로 정말 단순하게 흡인되고 열광할 수 있다.하지만 이 때문에 해설자로서 만화는 환상과 현실의 차이마저 단순화시키게 되고 무엇보다 공명정대하지 못하게 된다.폭력도 이성적으로 설명하기 어렵고 단지 재미 있는 행위로만 묘사한다.폭력을 늘 실제보다는 덜 심각한 것으로 인지시킨다.이 구조속에서 문화적 우상을 만들어낸다.미국의 「슈퍼맨」 「마블대장」 「배트맨」 「원더우먼」 「스파이더 맨」 「헐크」,일본의 「아톰」이 그것이다.이는 성인도 즐겨보고 영화로까지 만들어지는 지속적 성장을 거듭했지만 그것이 어린이에게 열심히 보여야 할 작품이라는 평가는 그간 받아본 적이 없다.

문제는 이정도 만화도 괜찮은 축에 든다는 것이다.80년대 중반부터 확산된 상업적으로 극단적인 폭력·외설만화영화는 각국에서 TV방영이나 비디오판매과정에서 끊임없이 사회적 지탄을 받아온 것이다.우리사회만 태평으로 지냈다.94년 그 최악의 대표작인 「무적 파워레인저」마저 우리는 방영했다.그러고 나서 비디오수입은 허락되지 않았다.이 뒤를 이은 「플레시 맨」 「바이오 맨」 「마스크 맨」이 다 그 원산지는 일본이다.「무적 파워레인저」도 일본판을 미국서 리메이크한 것이다.매우 잔인하게 아무 의미도 없는 흑백대결만 이어지는데 유일한 가치는 나를 돕는 자만 내편이라는 것이다.이 시점 또 하나 강조되고 있는 개념에 문화산업이라는 것이 있다.이 관점에서 말해도 지금 우리 어린이는 미국과 일본의 문화상품을 그들보다 더 잘 받아들일 수 있는 감수성훈련을 받아온 것이다.별게 문화침식이 아닌 것이다.

89년 프랑스는 국가가 직접 나서 「아스트릭스」라는 만화영화를 만들었다.방송이 아니라 시중으로 들어오는 외국만화에 대응하겠다는 정책답안이었다.최소한 공영방송은 우리 어린이의 문화감수성에 대한 책임을 이제나마 느껴야 한다.이것이 문화의 특수성과 독창적 창조성으로만 살 수 있다는 문화산업시대의 생산기반이라는 점도 이해를 해야 한다.
1996-10-09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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