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의 바다 탐험 검색엔진으로

정보의 바다 탐험 검색엔진으로

김환용 기자 기자
입력 1996-08-23 00:00
수정 1996-08-23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수백만 페이지의 정보가 흘러다니는 월드와이드 웹(WWW)에 들어가서 원하는 정보를 쉽게 검색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이러한 네티즌의 고민을 해결해주기 위해 등장한 것이 웹 검색 엔진이다.

인터넷에 설치된 웹 검색 사이트는 그 수가 빠르게 늘고 있지만 이 가운데 성능이 우수하고 사용료가 무료인 것들로는 ▲알타 비스타 ▲익사이트 ▲인포시크 가이드 ▲라이코스 등이 있다.

이들 검색엔진들은 모두 테스트 바에 검색자가 단어를 써넣으면 이 단어가 포함된 각종 자료의 항목들을 보여준다.이 항목을 다시 마우스 클릭하면 자료를 띄워볼 수 있다.그러나 검색작업방식이나 검색결과물은 서로 다르다.검색엔진들의 장단점을 알아본다.

◎알타 비스타/목록 2천만개… 정교한 검색 가능

◆알타 비스타(http://altavista.digital.com)=2천1백만개의 목록화된 페이지를 포함하고 있어 검색결과물이 라이코스와 함께 가장 방대하다.따라서 일정한 주제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알고 싶을 경우 이 엔진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이른바 불린 기능을 수행하는 파워서치 옵션이 있어 검색단어 사이에 and,or,not,near 등을 넣어서 질의를 정교하게 할 수 있다.

예컨대 「world cup and korea」를 테스트 바에 입력하면 이들 두 단어가 모두 포함된 자료가 있는 사이트들이 나타난다.검색자료의 날짜별 분류가 가능한 것도 이 엔진의 특징이다.

◎익사이트/인기있는 사이트만 골라서 접속

◆익사이트(http://www.excite.com)=이 엔진은 검색단어를 포함한 모든 페이지를 수집하지 않고 그 가운데 인기있는 사이트를 접속시킨다.인기도의 기준은 링크수에 따라 스스로 판단한다.웹 뿐만아니라 1만여개의 뉴스그룹도 검색할 수 있다.「야후」의 인덱스와 유사하게 ▲예술 ▲건강 ▲사업 ▲연예오락 등 범주별 웹 디렉토리를 제공한다.그러나 단순단어만 검색가능하며 and,or 등으로 검색단어를 연결시킨 검색방식은 불가능하다.

◎인포시크 가이드/검색단어와 연관있는 자료까지

◆인포시크 가이드(http://guide.infoseek.com)=검색결과가 가장 완벽하게 제공된다.▲해당 페이지의 제목 ▲파일크기 ▲컴퓨터로 만들어진 요약 등이 들어있다.

특히 「similar pages」라는 명령어를 선택하면 검색단어와 관련있어 보이는 자료까지 알아서 띄워준다.

또 비즈니스 관련 데이터베이스를 검색해주는 전문가 서비스도 제공된다.

그러나 데이터베이스의 크기가 1백만 페이지 정도로 검색범위가 한정돼 있어 다른 검색엔진을 함께 사용해야 하는 약점을 갖고 있다.

◎라이코스/방대한 DB… 포괄적 조망에 적합

◆라이코스(http://www.lycos.com)=알타 비스타에 필적할 만한 방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갖고 있다.

검색결과에서 각 페이지마다 검색단어가 몇번이나 언급돼 있는지 숫자로 표시해 주고 그 단어가 나타날 때마다 글자체가 달라져 문서전체를 쉽게 훑어볼 수 있게 도와준다.또 결과물에 번호를 부여해 많은 사이트를 돌아다니는 것을 쉽게 해준다.

불린 기능이 아직 불완전하다.따라서 특정정보를 빨리 찾을땐 적합하지 않지만 포괄적 조망을 원한다면 유용하다.<김환용 기자>
1996-08-23 31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불장인 국내증시에서 여러분의 투자성적은 어떤가요?
코스피가 사상 최고치를 거듭 경신하며 5000선에 바짝 다가섰다. 연초 이후 상승률은 15% 안팎으로, 글로벌 주요 증시 가운데 가장 가파르다. 하지만 개인투자자 수익률은 외국인의 절반에 그치고 있다. 여러분의 수익률은 어떤가요?
1. 수익을 봤다.
2. 손해를 봤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