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익은 줄어도 접대비는 큰 폭 증가/12월 법인 상반기 조사

순익은 줄어도 접대비는 큰 폭 증가/12월 법인 상반기 조사

입력 1996-08-21 00:00
수정 1996-08-2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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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보다 6.87% 늘어 반기순익의 14.4%

상반기 경기 부진으로 순이익은 줄었는데 12월 결산법인들의 접대비 지출은 오히려 늘었다.은행의 접대비 지출이 가장 많고 매출액 대비 접대비 비율은 제약업종이 가장 높았다.

20일 증권거래소가 반기보고서를 제출한 12월 결산법인 5백71개사중 전년 동기와 비교가능한 5백50개사를 분석한 결과 상반기중 접대비로 2천7백50억원을 지출한 것으로 나타났다.작년 동기 2천5백73억원보다 1백77억원,6.87% 증가했다.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전년 동기와 같지만 반기순이익(1조9천1백28억원) 대비 접대비 비중은 8.6%에서 14.4%로 크게 높아졌다.

올 상반기 접대비 지출이 가장 많은 기업은 국민은행으로 99억원.다음으로 한국전력 70억원,상업은행 69억원,주택은행 63억원,한일은행 59억원 순이었다.접대비 지출 상위 10사에는 이밖에도 경기·하나·조흥·제일은행 등 은행이 8개사나 됐다.이에 대해 은행 관계자들은 접대비 대부분이 부금·적금 모집비이고 순수 접대비는 극히 일부라고 설명했다.

한편 매출액 대비접대비 비중이 가장 높은 곳은 태평양제약으로 접대비가 7억5천3백원으로 매출액의 4.19%를 차지했다.

10대 그룹중 접대비 지출 비율이 가장 높은 곳은 삼성그룹으로 0.19%(1백14억원)이었다.다음으로 롯데 0.14%(15억원),한화 0.13%(36억원),한진 0.1%(37억원),쌍용 0.08%(55억원)순이었다.이밖에 현대가 1백26억원(0.05%),LG 99억원(0.06%),대우 1백11억원(0.07%),선경 42억원(˝) 등이었다.<김균미 기자>
1996-08-21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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