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의 고등교육을 위한 국립특수전문대학(가칭)이 설립된다는 것은 반가운 일이다.범정부차원의 지원 아래 수도권지역에 최첨단교육시설과 기숙사를 갖추고 오는 2000년까지 개교할 목표로 추진되고 있는 이 특수전문대학은 장애인이 사회에 진출해 정상인과 다름없는 생활을 할 수 있는 전문교육을 무료로 제공하게 된다.국민소득 1만달러시대에 걸맞는 교육복지정책인 셈이다.
그동안 장애인을 위한 특수고등교육기관은 전혀 없는 상황이며 장애인이 일반인과 같이 고등교육을 받을 기회도 극히 제한돼 있었다.지난 95학년도부터 대학입시에 장애인특례입학을 허용했으나 이 제도에 의해 대학에 진학한 장애인은 2백여명에 불과하고 일반전형에 따라 대학이나 전문대학에 진학한 학생은 몇십명에 불과한 현실이다.그나마 일반대학에 진학하기 어려울 정도로 장애정도가 심한 경우에 대한 직업교육방안은 거의 없었던 셈이다.
따라서 장애인을 위한 국립특수전문대학이 설립돼 그들에게 고등교육기회를 확대하고 전문기술취득을 도와 사회진출기회를 넓혀준다는것은 획기적인 일이라고 할 수 있다.
다만 모집정원 3백70명규모는 초·중·고교의 장애학생수에 비해 너무 적다는 느낌이다.현재 전국의 1백8개 특수학교에 재학중인 고등부장애학생이 4천5백57명이고 일반학교의 특수학급에 재학중인 장애학생이 3만1천5백10명에 이른다.장애인단체는 교육의 혜택을 받는 장애학생이 전체장애아의 10∼15%정도에 불과하다고 주장하고 있기도 하다.그러므로 전액 국고지원에 의한 소수학생의 무료교육보다는 어느 정도 학비를 받으면서 많은 학생이 교육받을 기회를 주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고 본다.개교까지는 아직 시간이 남아 있으므로 장애인의 희망과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외국의 사례를 연구하여 세부적인 틀이 짜여지리라 믿는다.현실적으로는 특수전문대학이 필요하지만 궁극적으로 장애인교육은 일반학교에서 일반학생과 통합교육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도 염두에 두어야겠다.
그동안 장애인을 위한 특수고등교육기관은 전혀 없는 상황이며 장애인이 일반인과 같이 고등교육을 받을 기회도 극히 제한돼 있었다.지난 95학년도부터 대학입시에 장애인특례입학을 허용했으나 이 제도에 의해 대학에 진학한 장애인은 2백여명에 불과하고 일반전형에 따라 대학이나 전문대학에 진학한 학생은 몇십명에 불과한 현실이다.그나마 일반대학에 진학하기 어려울 정도로 장애정도가 심한 경우에 대한 직업교육방안은 거의 없었던 셈이다.
따라서 장애인을 위한 국립특수전문대학이 설립돼 그들에게 고등교육기회를 확대하고 전문기술취득을 도와 사회진출기회를 넓혀준다는것은 획기적인 일이라고 할 수 있다.
다만 모집정원 3백70명규모는 초·중·고교의 장애학생수에 비해 너무 적다는 느낌이다.현재 전국의 1백8개 특수학교에 재학중인 고등부장애학생이 4천5백57명이고 일반학교의 특수학급에 재학중인 장애학생이 3만1천5백10명에 이른다.장애인단체는 교육의 혜택을 받는 장애학생이 전체장애아의 10∼15%정도에 불과하다고 주장하고 있기도 하다.그러므로 전액 국고지원에 의한 소수학생의 무료교육보다는 어느 정도 학비를 받으면서 많은 학생이 교육받을 기회를 주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고 본다.개교까지는 아직 시간이 남아 있으므로 장애인의 희망과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외국의 사례를 연구하여 세부적인 틀이 짜여지리라 믿는다.현실적으로는 특수전문대학이 필요하지만 궁극적으로 장애인교육은 일반학교에서 일반학생과 통합교육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도 염두에 두어야겠다.
1996-07-30 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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