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간 9천건… 고객계좌 재입금
한국주택은행에서 지난 한햇동안 모두 40억9천8백만원의 예금이 계좌에서 현금으로 인출되고도 실제 고객에게 지급되지 않은 사실이 1일 밝혀졌다.
감사원은 지난달 주택은행에 대한 일반감사결과 2백36개 지점에 설치된 현금자동지급기에서 95년6월부터 올해 5월까지 이같은 고장이 무려 8천9백95건이나 일어나 인출금이 고객에게 지급되지 않고 기계안에 쌓인 사실을 확인했다.
이처럼 잘못 인출된 현금은 대부분 은행측이 회수,고객계좌로 다시 입금됐으나 이중 1백91건 3천6백만원은 지난 5월말까지도 정리되지 않았다.
감사원은 이같은 사실이 은행의 신용거래를 저해하는 중대한 사고로 보고 다른 은행에 대해서도 조사를 확대하고 있다.
감사원은 이 사고가 다른 은행에 계좌를 가진 사람이 주택은행 현금자동지급기를 이용,예금을 인출할때 전산처리 및 예금지급업무가 주택은행에서 금융결제원,다른 은행을 거쳐 처리되는 과정에서 일어났다고 설명했다.
감사원은 주택은행에 대해 사고원인을 명확히 규명한뒤 재발방지책을 강구하라고 통보했다.〈서동철 기자〉
한국주택은행에서 지난 한햇동안 모두 40억9천8백만원의 예금이 계좌에서 현금으로 인출되고도 실제 고객에게 지급되지 않은 사실이 1일 밝혀졌다.
감사원은 지난달 주택은행에 대한 일반감사결과 2백36개 지점에 설치된 현금자동지급기에서 95년6월부터 올해 5월까지 이같은 고장이 무려 8천9백95건이나 일어나 인출금이 고객에게 지급되지 않고 기계안에 쌓인 사실을 확인했다.
이처럼 잘못 인출된 현금은 대부분 은행측이 회수,고객계좌로 다시 입금됐으나 이중 1백91건 3천6백만원은 지난 5월말까지도 정리되지 않았다.
감사원은 이같은 사실이 은행의 신용거래를 저해하는 중대한 사고로 보고 다른 은행에 대해서도 조사를 확대하고 있다.
감사원은 이 사고가 다른 은행에 계좌를 가진 사람이 주택은행 현금자동지급기를 이용,예금을 인출할때 전산처리 및 예금지급업무가 주택은행에서 금융결제원,다른 은행을 거쳐 처리되는 과정에서 일어났다고 설명했다.
감사원은 주택은행에 대해 사고원인을 명확히 규명한뒤 재발방지책을 강구하라고 통보했다.〈서동철 기자〉
1996-07-02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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