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대연 “청주오송역은 문화재 훼손없고 경제적”/건교부 “두곳 모두 장단점… 공청회 거쳐 연말 결정”
경부고속철도 경주노선 문제에 이어 경부·호남고속철도의 분기점을 청주 오송과 천안이 서로 유치하겠다고 나서 고속철도 건설을 둘러싼 몸살이 계속되고 있다.
대전과 충북지역 주민들로 구성된 「호남고속철도 기산역 청주(오송)유치위원회」는 7일 호남고속철도 노선대안 평가서를 통해 분기점을 오송역으로 해야 한다는 주장을 폈다.
충북대 건설기술연구소가 작성한 평가서는 오송과 천안 두 지점을 전국 철도망과의 연계 및 경제성,문화재 훼손 등 부작용의 최소화,지역개발효과 등을 분석한 결과,오송역을 분기점으로 하는 우회노선이 바람직하다고 결론을 맺었다.평가서에 따르면 통행수요는 오송역을 기점으로 대전외곽을 경유할 때 하루 이용인구는 2011년을 기준으로 1만4천4백명인데 천안을 기점으로 공주를 지나면 2천7백명 밖에 되지 않는 다는것.용지·구축물·전력통신시설 비용을 포함하는 총 건설비용은 오송일 때 1조2천8백95억원,천안일때 1조6천2백45억원으로 산출됐다.오송이 기점이 되면 3천3백50억원의 건설비를 절약할 수 있다는 계산이다. 문화유산 보존측면에서도 천안에서 공주·부여를 통과하면 백제의 문화유적이 훼손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반면 오송은 청주도심에서 15㎞ 떨어진 곳의 미호천 평야 중앙에 위치,문화재를 신경 안써도 되는 토지자원이 풍부하다는 장점을 들었다.철도 연계성에서도 오송이 되면 충북·태백선과 연결,균형을 이룰수 있다는 주장이다.건설교통부는 『청주주변 인구가 1백만명이 넘어서면 오송역 설치를 적극 검토키로 방침을 정했다』며 『그러나 양쪽 주장 모두 장단점이 있어 오는 7월 공청회와 9월 용역결과를 보고 다시 한번 민원수렴 절차를 거쳐 연말쯤 노선과 시발역·종착역·중간역 등을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육철수 기자〉
경부고속철도 경주노선 문제에 이어 경부·호남고속철도의 분기점을 청주 오송과 천안이 서로 유치하겠다고 나서 고속철도 건설을 둘러싼 몸살이 계속되고 있다.
대전과 충북지역 주민들로 구성된 「호남고속철도 기산역 청주(오송)유치위원회」는 7일 호남고속철도 노선대안 평가서를 통해 분기점을 오송역으로 해야 한다는 주장을 폈다.
충북대 건설기술연구소가 작성한 평가서는 오송과 천안 두 지점을 전국 철도망과의 연계 및 경제성,문화재 훼손 등 부작용의 최소화,지역개발효과 등을 분석한 결과,오송역을 분기점으로 하는 우회노선이 바람직하다고 결론을 맺었다.평가서에 따르면 통행수요는 오송역을 기점으로 대전외곽을 경유할 때 하루 이용인구는 2011년을 기준으로 1만4천4백명인데 천안을 기점으로 공주를 지나면 2천7백명 밖에 되지 않는 다는것.용지·구축물·전력통신시설 비용을 포함하는 총 건설비용은 오송일 때 1조2천8백95억원,천안일때 1조6천2백45억원으로 산출됐다.오송이 기점이 되면 3천3백50억원의 건설비를 절약할 수 있다는 계산이다. 문화유산 보존측면에서도 천안에서 공주·부여를 통과하면 백제의 문화유적이 훼손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반면 오송은 청주도심에서 15㎞ 떨어진 곳의 미호천 평야 중앙에 위치,문화재를 신경 안써도 되는 토지자원이 풍부하다는 장점을 들었다.철도 연계성에서도 오송이 되면 충북·태백선과 연결,균형을 이룰수 있다는 주장이다.건설교통부는 『청주주변 인구가 1백만명이 넘어서면 오송역 설치를 적극 검토키로 방침을 정했다』며 『그러나 양쪽 주장 모두 장단점이 있어 오는 7월 공청회와 9월 용역결과를 보고 다시 한번 민원수렴 절차를 거쳐 연말쯤 노선과 시발역·종착역·중간역 등을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육철수 기자〉
1996-06-08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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