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교육 청사진(사설)

21세기 교육 청사진(사설)

입력 1996-05-23 00:00
수정 1996-05-23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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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은 예부터 백년대계라고 했다.이 말은 교육제도와 체계는 그때그때의 상황이나 여건보다는 먼 앞날을 내다보고 짜여져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 것이다.교육발전은 국가발전과 직결되기 때문이다.그런 의미에서 한국교육개발원이 22일 발표한 「21세기교육개혁안」은 주목할 만하다.

이 개혁안은 지난 2월9일 교육개혁위원회가 김영삼대통령에게 보고한 「신교육체제수립을 위한 교육개혁」과 맥을 같이 하는 것으로 21세기 한국교육의 장기비전을 교육복지국가(Edutopia)실현에 두고 있으며 이를 위한 핵심과제로는 「교육여건개선」과 「열린 직업교육」을 제시하고 있다.

한국은 교육선진국과 비교해 교육기회제공이라는 측면에서는 손색이 없으나 교사 1인당 학생수,학생 1인당 공교육비,학교시설등 교육여건은 매우 열악한 실정이다.따라서 2020년까지 교육여건을 선진국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는 것이다.열린 직업교육은 모든 계층의 국민에게 직업교육기회를 보장함으로써 산학일체의 교육체제를 확립하겠다는 것으로 획기적인 개혁방안이라고 생각한다.직업교육체제의 강화는 시대적인 요청이기 때문이다.그러나 미래의 산업변화에 따른 인력수요를 정확히 예측하는 작업을 동시에 추진하지 않으면 교육투자의 낭비를 초래하게 될지도 모른다는 점을 유의해야 할 것이다.

우리가 이번 개혁안에 기대를 거는 것은 과거와는 달리 정부의 실천의지가 강력하기 때문이다.교육계의 숙원이던 GNP대비 5%의 교육재정을 확보한 것이 그 좋은 예다.정부의 교육분야 개혁안으로 제시된 이 방안은 세계화·정보화시대의 신교육체계라는 측면에서 잘 짜여진 청사진이라고 할 수 있다.그러나 모든 청사진이 그렇듯 이상과 방향은 올바르나 그것이 제대로 실현되지 않으면 탁상공론이란 소리를 듣게 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따라서 21세기의 교육개혁안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교육계의 실천의지가 중요하며 그에 못지않게 국민의 자발적인 호응이 필요하다.

1996-05-23 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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