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공장 설립 박차… 잠재시장 적극 개척
자동차업체들이 올해 적극적인 해외시장 개척에 나선다.미국과 서유럽에 치우친 수출시장의 다양화 및 잠재시장 개발이 주목적이다.
업체별로 물량은 대부분의 지역이 몇백대 수준이며 동구와 아시아 아프리카를 중심으로 10∼30개국까지 신규 진출을 꾀하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올해 르비아와 몬테네그로로 구성된 신유고연방과,우크라이나·우즈베키스탄 등 독립국가연합(CIS) 9개국,아프리카의 가봉과 알제리 등 모두 13개국에 진출한다.이들 지역은 과거에 수출된 적이 있으나 정정불안과 수요부진 등으로 수년동안 수출이 끊겼던 곳으로 시장복원 차원이다.수출 국가는 지난 해 1백52개국에서 1백65개국으로 늘어난다.
대우자동차는 덴마크와 스웨덴,핀란드,모잠비크,세네갈,도미니카,푸에르토리코,투르크메니스탄 등 유럽과 중남미지역을 중심으로 20개국에 추가로 진출한다.이에 따라 대우자동차의 수출대상국은 지난해 1백30개국에서 올해는 1백50개국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기아자동차는 외국산 완성차에 대해 엄청난 관세를 부과하는 방식으로 사실상 수입을 금지해온 말레이시아와 인도네시아에 각각 연간 생산능력 5천대와 5만대 규모의 현지조립 공장을 올해중에 건립한다.
이밖에 태국,마카오,라오스,캄보디아,네팔,방글라데시,남아프리카공화국,콩고 등 30개국에 완성차를 처음으로 수출할 계획이다.
쌍용도 지프형 승용차의 수출을 본격화하기 시작한지 3년째가 되는 올해 레바논,오스트레일리아,미얀마,라오스,에티오피아,튀니지 등 10개국에 3천5백대를 수출할 계획이다.오스트레일리아에 1천5백대를 판다.
업계관계자는 『서유럽과 북미 등 큰 시장이 치열한 경쟁과 수요침체에 직면해 있는 반면 동유럽,아프리카,중남미 등 신규시장은 성장잠재력이 커 각 업체들이 앞다퉈 시장개척에 나서고 있다』고 설명했다.<김병헌기자>
자동차업체들이 올해 적극적인 해외시장 개척에 나선다.미국과 서유럽에 치우친 수출시장의 다양화 및 잠재시장 개발이 주목적이다.
업체별로 물량은 대부분의 지역이 몇백대 수준이며 동구와 아시아 아프리카를 중심으로 10∼30개국까지 신규 진출을 꾀하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올해 르비아와 몬테네그로로 구성된 신유고연방과,우크라이나·우즈베키스탄 등 독립국가연합(CIS) 9개국,아프리카의 가봉과 알제리 등 모두 13개국에 진출한다.이들 지역은 과거에 수출된 적이 있으나 정정불안과 수요부진 등으로 수년동안 수출이 끊겼던 곳으로 시장복원 차원이다.수출 국가는 지난 해 1백52개국에서 1백65개국으로 늘어난다.
대우자동차는 덴마크와 스웨덴,핀란드,모잠비크,세네갈,도미니카,푸에르토리코,투르크메니스탄 등 유럽과 중남미지역을 중심으로 20개국에 추가로 진출한다.이에 따라 대우자동차의 수출대상국은 지난해 1백30개국에서 올해는 1백50개국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기아자동차는 외국산 완성차에 대해 엄청난 관세를 부과하는 방식으로 사실상 수입을 금지해온 말레이시아와 인도네시아에 각각 연간 생산능력 5천대와 5만대 규모의 현지조립 공장을 올해중에 건립한다.
이밖에 태국,마카오,라오스,캄보디아,네팔,방글라데시,남아프리카공화국,콩고 등 30개국에 완성차를 처음으로 수출할 계획이다.
쌍용도 지프형 승용차의 수출을 본격화하기 시작한지 3년째가 되는 올해 레바논,오스트레일리아,미얀마,라오스,에티오피아,튀니지 등 10개국에 3천5백대를 수출할 계획이다.오스트레일리아에 1천5백대를 판다.
업계관계자는 『서유럽과 북미 등 큰 시장이 치열한 경쟁과 수요침체에 직면해 있는 반면 동유럽,아프리카,중남미 등 신규시장은 성장잠재력이 커 각 업체들이 앞다퉈 시장개척에 나서고 있다』고 설명했다.<김병헌기자>
1996-01-22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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