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에도 예년과 다름없이 1월 한달은 온통 입시열풍으로 사회가 시끄럽다.대체로 80여만명의 수험생이 세곳의 대학에 복수지원하여 이리저리 전국을 누비고 다니고 있으니 종래보다 약 3배가량의 북새통이 연출되고 있는 셈이다.수험생 1인당 약50만원의 경비를 쓴다고 가정해도 이 기간중에 입시용도로만 약 4천억원의 현금이 통용되는 있는 것이다.
그렇게 많은 돈과 시간이 투입되면서도 기쁜 얼굴에 만족스런 표정을 짓는 수험생과 학부모는 많지 않다.가고싶은 대학,가고싶은 학과에 갈 수 있으리라는 예상속에 안도감을 느끼는 수험생과 학부모는 거의 없다.입시 준비를 일찍 시작한 경우에는 중학교 시절부터 시작한 셈인데도,막상 입시일에 안도감을 갖는 이가 그렇게도 적은 까닭은 무엇인가?고등학교 3년동안 온통 해 온 일이 입시준비라는 것 뿐이었는데도 왜 입시결과에 대한 예상이 불확실하고 불투명한가?
간단히 이야기하자면,가르친 사람과 평가하는 사람이 다른 데에서 오는 모순적인 입시체제 때문이다.고등학교 3년동안 배운 교육은 고등학교 선생님으로부터였는데 그 배운 결과를 총평해서 대학입학이라는 사느냐 죽느냐를 판가름하는 입학시험 문제는 대학교수들이 출제하는 현실적 모순 때문이다.
중·고등학교의 6년동안에 배운 무수한 내용의 지식과 능력이 50분내지 길어야 70분이라는 짧은 시간에 그것도 불과 적게는 5,6문항에서 길어야 50문항밖에 되지 않는 지극히 한정된 자료를 통해서 인생의 기로가 결정되고야 마는 우스운(?) 대학입시체제 때문에 수험생과 학부모는 3년간의 긴 준비에도 불구하고 안도감을 가질 수가 없다.
고등학교 3년간에 쌓은 학력을 단 하루에 걸쳐 평가하려는 시도의 무모함을 이제는 깨달아야 한다.중·고등학교라는 국가보통교육체제를 통해서 가르쳐지는 교육과정상의 교육내용은 하룻동안의 객관식이거나 주관식의 짧은 지필테스트를 통해서 확인될 수 있는 것이 아니다.중·고등학생들의 긴 발달과정을 옆에서 지켜보면서 그들의 성숙과정을 확인하는 중·고교 선생님들의 평가를 존중하고 신뢰하여 그들의 판단을 대학에서는 활용만 하는것이 중요하다.대학이 직접학생들의 학력을 측정해서 선발하려는 예는 세계적으로도 희귀하며 설사 몇나라가 있다고 하여도 지금은 그런 체제를 탈피하고자 무던히도 애를 쓰고 있다.대다수의 국가에서는 고등학교 자체의 학력평가를 대학이 활용만 하고있을 뿐이다.
우리나라에서 교육의 가장 큰 문제는 초·중·고 교육이 정상화되고 있지 못하다는 데 있으며,그런 비정상화의 가장 핵심적 원인은 대학입시평가의 준거와 기준이 초·중·고교에서 가르쳐져야 하는 교육과정상의 학습내용과 상치되고 있다는 데 있다.대학이 국·영·수 위주로 입학자를 선발하려고 하기때문에,초·중·고에서 국·영·수 이외의 교과목이 위축내지는 고사당하고 있다.대학이 변별력의 강화를 핑계로 어렵고 괴상한(?)문제만을 골라 출제하기 때문에,중·고등학교에서도 세칭 일류대를 지망하는 학생은 끝도없는 무한정의 과도학습(Over-learning)에 빠져들 수 밖에 없다.
5·31 교육개혁 조치 덕분에,이제 대학은 상당한 정도의 자유를 누리게 되었다.
이런 자율화의 조치가 초·중·고등학교의 교육을 짓밟는 입시체제로 전환되는 계기가 안되길 바란다.어느 대학이든 명시적으로는 고교교육의 정상화를 최대한 염두에 둔다고 말하고 있지만,실제로 그들이 택하는 입시정책이 고교교육을 비정상화로 이끌고 있음은 이해하지 못한다.
한가지 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대학에서 학력을 재려는 시도를 한다면,그것은 고교교육을 훼손시키는 일이 된다는 점을 분명히 인식해야 한다.대학은 이제 고등학교에서 행한 학력평가 내용을 활용하는 수준에 머물고 학력이외의 수험생을 평가하는 개성과 능력을 전형준거로 제시해야 할 것이다.
대학이 특히 일류대학들이 주장하는 변별력은 학력에서가 아니라 그들이 키워내고자 하는 인재의 특성속에서 창의적으로 찾아내야 한다.예컨대 리더쉽,헌신성,또는 적성 등이 그것이다.
그렇게 많은 돈과 시간이 투입되면서도 기쁜 얼굴에 만족스런 표정을 짓는 수험생과 학부모는 많지 않다.가고싶은 대학,가고싶은 학과에 갈 수 있으리라는 예상속에 안도감을 느끼는 수험생과 학부모는 거의 없다.입시 준비를 일찍 시작한 경우에는 중학교 시절부터 시작한 셈인데도,막상 입시일에 안도감을 갖는 이가 그렇게도 적은 까닭은 무엇인가?고등학교 3년동안 온통 해 온 일이 입시준비라는 것 뿐이었는데도 왜 입시결과에 대한 예상이 불확실하고 불투명한가?
간단히 이야기하자면,가르친 사람과 평가하는 사람이 다른 데에서 오는 모순적인 입시체제 때문이다.고등학교 3년동안 배운 교육은 고등학교 선생님으로부터였는데 그 배운 결과를 총평해서 대학입학이라는 사느냐 죽느냐를 판가름하는 입학시험 문제는 대학교수들이 출제하는 현실적 모순 때문이다.
중·고등학교의 6년동안에 배운 무수한 내용의 지식과 능력이 50분내지 길어야 70분이라는 짧은 시간에 그것도 불과 적게는 5,6문항에서 길어야 50문항밖에 되지 않는 지극히 한정된 자료를 통해서 인생의 기로가 결정되고야 마는 우스운(?) 대학입시체제 때문에 수험생과 학부모는 3년간의 긴 준비에도 불구하고 안도감을 가질 수가 없다.
고등학교 3년간에 쌓은 학력을 단 하루에 걸쳐 평가하려는 시도의 무모함을 이제는 깨달아야 한다.중·고등학교라는 국가보통교육체제를 통해서 가르쳐지는 교육과정상의 교육내용은 하룻동안의 객관식이거나 주관식의 짧은 지필테스트를 통해서 확인될 수 있는 것이 아니다.중·고등학생들의 긴 발달과정을 옆에서 지켜보면서 그들의 성숙과정을 확인하는 중·고교 선생님들의 평가를 존중하고 신뢰하여 그들의 판단을 대학에서는 활용만 하는것이 중요하다.대학이 직접학생들의 학력을 측정해서 선발하려는 예는 세계적으로도 희귀하며 설사 몇나라가 있다고 하여도 지금은 그런 체제를 탈피하고자 무던히도 애를 쓰고 있다.대다수의 국가에서는 고등학교 자체의 학력평가를 대학이 활용만 하고있을 뿐이다.
우리나라에서 교육의 가장 큰 문제는 초·중·고 교육이 정상화되고 있지 못하다는 데 있으며,그런 비정상화의 가장 핵심적 원인은 대학입시평가의 준거와 기준이 초·중·고교에서 가르쳐져야 하는 교육과정상의 학습내용과 상치되고 있다는 데 있다.대학이 국·영·수 위주로 입학자를 선발하려고 하기때문에,초·중·고에서 국·영·수 이외의 교과목이 위축내지는 고사당하고 있다.대학이 변별력의 강화를 핑계로 어렵고 괴상한(?)문제만을 골라 출제하기 때문에,중·고등학교에서도 세칭 일류대를 지망하는 학생은 끝도없는 무한정의 과도학습(Over-learning)에 빠져들 수 밖에 없다.
5·31 교육개혁 조치 덕분에,이제 대학은 상당한 정도의 자유를 누리게 되었다.
이런 자율화의 조치가 초·중·고등학교의 교육을 짓밟는 입시체제로 전환되는 계기가 안되길 바란다.어느 대학이든 명시적으로는 고교교육의 정상화를 최대한 염두에 둔다고 말하고 있지만,실제로 그들이 택하는 입시정책이 고교교육을 비정상화로 이끌고 있음은 이해하지 못한다.
한가지 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대학에서 학력을 재려는 시도를 한다면,그것은 고교교육을 훼손시키는 일이 된다는 점을 분명히 인식해야 한다.대학은 이제 고등학교에서 행한 학력평가 내용을 활용하는 수준에 머물고 학력이외의 수험생을 평가하는 개성과 능력을 전형준거로 제시해야 할 것이다.
대학이 특히 일류대학들이 주장하는 변별력은 학력에서가 아니라 그들이 키워내고자 하는 인재의 특성속에서 창의적으로 찾아내야 한다.예컨대 리더쉽,헌신성,또는 적성 등이 그것이다.
1996-01-20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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