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00년대 이후 조선의 진경시대는 율곡의 조선성리학을 주체이념으로 삼아 조선 고유색을 현양해내어 그 절정기를 맞은 시기이다.문화를 식물에 비유하면 사상은 뿌리이고 예술은 꽃이라 할 수 있다.이에 예술양식이 그 근저를 이루는 사상에 의해 좌우된다고 보면 진경시대의 미술은 외래이념(주자 성리학)에 입각해 살던 중국풍의 조선전기 예술양식에서 벗어나 조선 고유의 모습을 꽃피워 냈다.
「진경시대인물화전」.지난15일 서울 간송미술관(7620442)에서 개막된 이 전시는 최근 미술계에 외국거장들의 작품이 대거 반입되는등 국제화바람이 거세게 불고있는 가운데 좀처럼 접하기 힘든 진경시대 거장들의 진품을 전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뜻깊은 자리가 된다.
권위있는 고미술소장처인 간송미술관의 소장품과 함께 서울대 이성규교수와 예산의 전용국씨가 찬조출품한 작품 70여점이 나와있는 이 전시는 오는 29일까지 계속된다.
진경시대의 화성이자 조선 고유 산수화풍인 진경산수화풍을 대성해낸 겸재 정선은 조선 고유의 의관차림을 한 자신들의 모습을 표현해내는 인물화를 창시했다.
진경산수화속에 등장하는 인물묘사에서 비롯된 인물화는 관아재 조영석에 의해 인물풍속화의 기틀이 확립됐고 불염재 김희겸,화재 변상벽 등 화원화가들에 이어지면서 최고의 초상전신 수준을 이룩했다.
이때 한편의 사대부화가들은 명문화의 계승에 치중하여 산수인물 표현을 중국풍으로 되돌리려는 반동적 움직임을 보였으나 단원 김홍도,혜원 신윤복,긍재 김득신 등 진경시대를 마무리짓는 세대에 이르러 인물화풍은 다시 조선인 고유모습으로 철저히 되살아 났다.
호모범상의 달마대사를 우리가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조선 승려의 모습으로 그린다든가 이마가 한없이 길어지는등 기괴한 모습의 신선들을 평범한 이웃의 얼굴로 환원한 것들이 대표적인 예로 주로 단원이 이룬 성과들이다.
전시작 중에는 진경시대 인물화 중에도 명품으로 꼽히는 단원의 「마상청앵(말위에서 꾀꼬리 소리를 듣다)」과 「낭원투도(낭원에서 복숭아를 훔치다)」,혜원의 「미인도」등이 있다.
「마상청앵」은 진경풍속화풍의 대미를 장식한 작품이며 「낭원투도」는 신선도와 선승도를 총칭하는 도석화의 백미로 꼽히는 작품이다.또 혜원의 「미인도」는 조선시대 여인초상화의 으뜸으로 치는 걸작이다.<이헌숙 기자>
「진경시대인물화전」.지난15일 서울 간송미술관(7620442)에서 개막된 이 전시는 최근 미술계에 외국거장들의 작품이 대거 반입되는등 국제화바람이 거세게 불고있는 가운데 좀처럼 접하기 힘든 진경시대 거장들의 진품을 전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뜻깊은 자리가 된다.
권위있는 고미술소장처인 간송미술관의 소장품과 함께 서울대 이성규교수와 예산의 전용국씨가 찬조출품한 작품 70여점이 나와있는 이 전시는 오는 29일까지 계속된다.
진경시대의 화성이자 조선 고유 산수화풍인 진경산수화풍을 대성해낸 겸재 정선은 조선 고유의 의관차림을 한 자신들의 모습을 표현해내는 인물화를 창시했다.
진경산수화속에 등장하는 인물묘사에서 비롯된 인물화는 관아재 조영석에 의해 인물풍속화의 기틀이 확립됐고 불염재 김희겸,화재 변상벽 등 화원화가들에 이어지면서 최고의 초상전신 수준을 이룩했다.
이때 한편의 사대부화가들은 명문화의 계승에 치중하여 산수인물 표현을 중국풍으로 되돌리려는 반동적 움직임을 보였으나 단원 김홍도,혜원 신윤복,긍재 김득신 등 진경시대를 마무리짓는 세대에 이르러 인물화풍은 다시 조선인 고유모습으로 철저히 되살아 났다.
호모범상의 달마대사를 우리가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조선 승려의 모습으로 그린다든가 이마가 한없이 길어지는등 기괴한 모습의 신선들을 평범한 이웃의 얼굴로 환원한 것들이 대표적인 예로 주로 단원이 이룬 성과들이다.
전시작 중에는 진경시대 인물화 중에도 명품으로 꼽히는 단원의 「마상청앵(말위에서 꾀꼬리 소리를 듣다)」과 「낭원투도(낭원에서 복숭아를 훔치다)」,혜원의 「미인도」등이 있다.
「마상청앵」은 진경풍속화풍의 대미를 장식한 작품이며 「낭원투도」는 신선도와 선승도를 총칭하는 도석화의 백미로 꼽히는 작품이다.또 혜원의 「미인도」는 조선시대 여인초상화의 으뜸으로 치는 걸작이다.<이헌숙 기자>
1995-10-19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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