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A는 산업스파이 활동 말라(해외사설)

CIA는 산업스파이 활동 말라(해외사설)

입력 1995-10-17 00:00
수정 1995-10-17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미국의 정보요원들이 비밀스럽게 움직여야 한다고는 하지만 미합중국의 대사가 주재국으로부터 경고를 받고 나서야 무슨 일이 있었는지 알게될 정도여서는 곤란하다.

최근 보도에 따르면 미중앙정보국(CIA)요원들이 프랑스에서 산업스파이 활동에 개입했다고 한다.프랑스 정부는 아무 것도 몰랐던 파멜라 해리만대사에게 공식적으로 항의했다.

매우 당혹스러운 일이다.미국의 이익에도 도움이 되지 않은 짓이었다.프랑스가 아무리 우방국이라고는 해도 그런 활동을 참아 넘길리가 만무하다.

CIA는 단단히 대가를 치러야 할 판이다.당분간 프랑스에서의 모든 활동이 실질적으로 차단 당하게 됐으니 말이다.이는 미국의 안보에 직결되는 국제적인 테러활동의 동향과 무기 암거래 상황등을 탐지하는 일까지 제약받는 결과를 초래할지도 모른다.그 뿐만이 아니다.

화가 단단히 난 프랑스가 독일,이탈리아등과 함께 대책을 논의할지도 모른다는 게 CIA관계자들의 얘기이고 보면 미국은 서유럽 전체를 누비고 다니며 산업스파이 활동을 했다는 의혹을 살 수도 있는 일이다.

CIA의 그 서투른 스파이활동은 배타적인 산업분야를 대상으로 했다고 한다.미국의 텔리비전 프로그램과 통신시장을 규제하려는 프랑스의 협상전략을 탐지해내는 따위다.이 사례로만 보면 CIA는 결과적으로 할리우드를 위해 일한 꼴이다.거듭 잘못된 일이 아닐 수 없다.

(할리우드 같은)특정 분야가 노리고 있는 이해관계와 결부된 산업스파이 활동은 정치적인 사안이나 군사적인 위협같은 문제를 탐지하도록 훈련된 정보요원들을 참으로 불편하게 만드는 일이기도하다.

CIA가 그런 일에 개입하기를 꺼린다고 해도 의회나 다른 곳으로부터 압력을 받는다면 도리없을 것이다.그런 점에서 CIA만 비난받을 수는 없는 일이다.

신동원 서울시의원, 월계흥화브라운 아파트로부터 감사패 받아

서울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신동원 의원(노원1, 국민의힘)은 지난 26일 월계흥화브라운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와 경로당 회원 일동으로부터 경로당 환경개선 사업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감사패를 전달받았다. 이번 감사패는 신 의원이 평소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을 통해 노후화된 단지 경로당 환경개선 사업을 적극 지원하고, 어르신들이 보다 쾌적하고, 안전한 공간에서 여가와 소통의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힘써온 점에 대한 입주민들의 감사의 뜻을 담아 수여됐다. 입주자대표회의(회장 이현진)와 경로당(회장 문정오) 회원들은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으로 본 단지 경로당 환경개선 사업을 적극 지원하였으며 어르신들의 복지 환경을 개선해 준 것에 입주민들의 뜻을 모아 감사패를 드린다”고 밝혔다. 신 의원은 “경로당은 단순한 휴식 공간을 넘어 어르신들의 일상과 건강, 공동체가 살아 숨 쉬는 중요한 생활 기반”이라며 “작은 불편 하나라도 직접 현장에서 살피고 개선하는 것이 시의원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월계동을 비롯한 노원구 지역에서 어르신들이 존중받고 편안하게 생활하실 수 있도록 복지 인프라 확충과 환경개선에 더욱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thumbnail - 신동원 서울시의원, 월계흥화브라운 아파트로부터 감사패 받아

친구지간이라 해도 친한 것과 비즈니스는 별개이게 마련이다.CIA는 우방국에서 만큼은 산업스파이활동에 손대지 말아야 한다.덧붙여,해리만 대사에게도 사과할 일이다.<미국 LA 타임스 10월12일>
1995-10-17 10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불장인 국내증시에서 여러분의 투자성적은 어떤가요?
코스피가 사상 최고치를 거듭 경신하며 5000선에 바짝 다가섰다. 연초 이후 상승률은 15% 안팎으로, 글로벌 주요 증시 가운데 가장 가파르다. 하지만 개인투자자 수익률은 외국인의 절반에 그치고 있다. 여러분의 수익률은 어떤가요?
1. 수익을 봤다.
2. 손해를 봤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