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술의 아버지 세잔 회고전 성황

현대미술의 아버지 세잔 회고전 성황

박정현 기자 기자
입력 1995-10-11 00:00
수정 1995-10-1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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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 화단 최대전시회… 내년 1월까지

올가을 파리화단의 최대전시회로 꼽힐 세잔(1839∼1906)회고전이 그랑 팔레미술관에서 열리고 있다.

20세기 미술의 새 지평을 연 「현대미술의 아버지」로 불리는 폴 세잔의 회고전에는 자크 시라크대통령을 비롯해 수많은 관람객이 몰려 연일 성황이다.예약 없이 관람하는 것은 생각도 못할 정도다.

올해 세잔회고전을 여는 까닭은 세잔이 파리에서 처음 블라르화랑에서 전시회를 연 것이 1895년이기 때문이다.따라서 이번 회고전은 세잔 1백년전이라고 할 만하다.

세잔은 고향인 남프랑스의 엑 상 프로방스에서 올라와 미술학교 입학도 거부당하고 살롱전시회도 열지 못하는등 예술계에서 인정을 받지 못했다.구도와 형상을 단순화한 거친 터치를 기존 화단에서는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번 전시회에는 초기작품인 「목맨 사람의 집」(1872)에서부터 「목욕하는 여인」 「전원풍경」 「벨뷔에서 본 셍 빅토아르산」 「정물」등 1백9점의 대작이 5개의 방에 연대별로 나누어 알기 쉽게 전시돼 있다.

특히 「목욕하는 여인」은 미국 필라델피아에서 공수됐으며 42점의 수채화와 26점의 데생화도 선보이고 있다.

그의 절망에 가까운 작품들은 직접 원화를 보고서야 어느정도 이해할 수 있다는 게 관람객의 평이다.과일그릇도 삐뚤어져 있고 탁자도 비스듬한 그의 독특한 「정물」은 관람객의 발길을 모으고 있다.

세잔회고전과 동시에 그의 작품세계를 되새기는 노력도 한창이다.40여권의 서적이 새로 발간되거나 증간됐으며 CD도 나오는등 세잔은 새롭게 조명되고 있다.

그중에서도 세잔과 에밀 졸라(1840∼1902)의 부서진 우정을 밝히는 아카데미 프랑세즈의 새로운 발표가 관심을 모은다.

이는 졸라가 과학적·실증주의적 문학조류에 눈을 떠 미술전 비평을 써 기성대가들을 비판하고 세잔·마네·모네등의 신진 인상파화가들을 지지했다는 통설을 뒤집는 것이다.적어도 세잔을 지지하지는 않았다.

세잔이 한살이 많지만 두 사람은 엑 상 프로방스의 동창관계.함께 뛰어논 죽마고우다.

불우한 가정의 졸라가 먼저 파리로 올라와 작가로서 성공을 거뒀고 뒤이어 유복한 은행가의 아들인 세잔도 파리로 올라왔다.그러나 두 사람의 길은 철저히 달랐다.

세잔은 기존 화단으로부터 배척을 당했고 졸라는 정원 딸린 집을 사들여 모파상등과 함께 메당작가그룹을 만들었다.작가로서 성공한 졸라는 모네·마네·르누아르등의 그림평을 써 신문에 기고해 그들의 이름을 알리게 했다.

그러나 졸라는 친구인 세잔의 작품세계를 이해하지 못했다.오히려 저서인 「작품」에 세잔을 좋지 않게 빗대어 등장시킴으로써 두 사람의 우정은 완전히 깨졌다는 것이다.

세잔회고전은 내년 1월7일까지 3개월여 계속된다.<파리=박정현 특파원>
1995-10-11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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