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당 창당대회의 조순 서울시장/함혜리 사회부기자(오늘의 눈)

신당 창당대회의 조순 서울시장/함혜리 사회부기자(오늘의 눈)

함혜리 기자 기자
입력 1995-09-06 00:00
수정 1995-09-06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조순 서울시장은 5일 평범한 정치인들로서는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고도의 정치적 제스처를 보였다.민주당으로 출마해 민선시장에 당선된 그가 거취를 분명히 하지 않은 상태에서 김대중씨를 중심으로 제1야당으로 등장한 새 정치국민회의 창당대회에 모습을 나타낸 것이다.

당초 조시장은 창당대회에 참석하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었다.낮12시20분에는 워커힐호텔에서 평통 해외자문위원과의 오찬이 있고,하오3시엔 성산대교에서 북부 도시고속도로 개통식 참석도 예정돼 있어 서울의 도로사정을 감안할 때 하오2시 올림픽공원 펜싱경기장에서 열리는 창당대회 본 행사에 참석하기란 무리였다.

조시장의 갑작스런 참석 결정은 4일 하오6시 국민회의 김상현 지도위원의 내방을 받으면서 이뤄졌다.

야권의 정치적 상황변화 때문에 난감해 하고 있을 즈음 상황대처 능력이 뛰어난 김위원이 명쾌한 난국타개법을 제시했음직하다.창당대회에 참석은 하되 아무말도 하지 않는 것이다.

그러면 DJ(김대중씨 이니셜)를 포함해 국민회의 관계자들은 그에게 더 이상 배은망덕하다고 돌을 던지지 않을 테고 신당에 입당한 대부분의 구청장이나 시의원들은 조시장이 자신들의 편에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창당대회장에서 사회자는 내빈 가운데 조 순시장을 가장 먼저 소개했고 그는 우레와 같은 박수를 받았다.

당기가 입장할 때 그는 남들처럼 기립박수를 했다.2시20분 쯤 진행자가 「조시장이 공식일정 관계로 미리 자리를 떠나야 한다」고 안내방송을 하자 조시장은 무대 앞쪽에 있는 김대중씨에게 걸어가 악수를 나눈 뒤 행사장을 떠났다.

그가 창당대회에 참여한 것을 두고 조시장 측근들은 단순한 내빈으로서 참석했을 뿐 이라고 강조했다.그러나 그 여운은 그렇지 않다는 것을 조시장 자신이 잘알고 있을 것이다.

이종배 서울시의원 “마약 용어 일상화 방치 안 돼… 실질적 제한 위한 법 개정 건의할 것”

서울특별시의회 마약퇴치 예방교육 특별위원회 이종배 위원장은 13일 서울시 마약대응팀과 외식업위생팀으로부터 ‘마약류 상호·상품명 사용 문화 개선’ 추진 현황과 향후 사업 방향에 대한 보고를 받았다. 서울시는 「식품표시광고법」과 「마약류 상품명 사용 문화 개선 조례」에 따라 2023년 5월 기준 마약류 상호를 사용하던 음식점 37개소 중 26개소의 상호를 변경하도록 계도해 현재 11개소가 남아 있는 상황이라고 보고했다. 이 중 8개소는 전국 단위 체인점으로 식약처가 홍보·계도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영업 신고·명의 변경 시 마약 상호 사용 제한을 권고하고 법정 위생 교육 관련 내용을 포함해 연간 약 10만명의 영업자를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간판(최대 200만원), 메뉴판(최대 50만원) 등 변경 비용도 식품진흥기금으로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마약대응팀은 청소년들의 SNS 기반 마약 접촉을 차단하기 위한 온라인 감시 활동 현황도 함께 설명했다. 시는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SNS상에서 마약류 판매 의심 게시글을 상시 점검해 위반 여부를 확인한 뒤 방송통신미디어심의위원회에 차단을 요청하고 있으며 2025년 총 3052건, 2026년 2월 현재까
thumbnail - 이종배 서울시의원 “마약 용어 일상화 방치 안 돼… 실질적 제한 위한 법 개정 건의할 것”

당적과 관련한 질문을 받을 때마다 산적해 있는 시정을 이유로 『정치를 생각할 겨를이 없다』『행동으로 보여주겠다』고 선문답 비슷하게 대답하곤 했던 조시장의 다음번 「정치행보」는 과연 어떻게 나타날까 궁금하다.
1995-09-06 5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