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크레도스」 판매전략 차질

기아/「크레도스」 판매전략 차질

입력 1995-07-18 00:00
수정 1995-07-18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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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약 1만2천대… 쏘나타Ⅱ의 절반/전용도장라인 없어 출고 월4천대뿐

기아자동차가 고심하고 있다.지난 80년대의 봉고신화에 이은 신화를 꿈꾸며 내 놓은 크레도스의 인기가 「기대」에 미치지 않는다는 평가 때문이다.

기아는 지난 달 20일부터 크레도스 계약에 들어가,16일 현재 약1만3천6백건의 계약실적을 올렸다.계약 첫날은 4천3백29대의 실적을 올려,국내 하루 계약 실적 신기록을 수립했다.그 동안의 대기고객들이 몰렸기 때문이다.그 후로는 내리막이다.21일에는 6백62대,22일에는 6백27대로 줄었다.계약 첫날을 제외한 지난 달 10일간의 계약 건수는 4천2백75대이다.이달부터는 더욱 떨어지고 있다.16일간의 계약 건수가 약 5천대. 판매대수는 이보다 훨씬 떨어진다.16일 현재 판매대수는 4천6백대에 그치고 있다.9천대가 밀려있는 셈이다.

기아의 경쟁차종인 현대자동차의 쏘나타Ⅱ는 계약 첫 달(93년 5월14일∼6월13일) 3만2천6백94대의 실적을 올린 바 있다.크레도스의 첫달 실적보다 두배를 넘는 수치다.쏘나타◎는 올해에도 월 평균 1만5천대 씩나가고 있다.

크레도스가 신차붐을 일으키지 못한 첫째 이유는 8월까지 월 3천5백∼4천대밖에 출고를 할 수 없을 정도로 준비가 치밀하지 못했기 때문이다.현재 아산공장에는 크레도스 전용 도장라인이 없다.세피아와 포텐샤의 도장라인을 같이 이용해 출고대수가 제한될 수 밖에 없다.

신차는 초기에 물량을 대거 쏟아내야 한다는 것이 업계의 상식으로 통한다.거리에 다니는 차를 보면서 구매자들이 구매의욕을 일으키고,이것이 계약으로 연결된다.현대가 지난 3월 중순 아반떼를 선보이며 월 1만5천대를 쏟아내는 것과 대조적이다.아반떼는 이런 저런 이유로 자사의 쏘나타Ⅱ를 누르고 4∼6월 베스트셀러카에 올랐다.

크레도스의 가격이 경쟁차종보다 30만∼40만원 비싼 것도 부담이다.기아측은 크레도스의 성능이 쏘나타Ⅱ나 프린스(대우자동차)보다 월등히 좋아,가격 비교는 의미가 없다고 말한다.그러나 소비자 입장에서는 부담스럽다.

기아는 오는 8월 말 크레도스의 도장라인이 완공되면,9월부터 월 1만대를 생산할 수 있게 된다.그때 다시 구매 열기가 폭발할 것으로 기대한다.<곽태헌 기자>
1995-07-18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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