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력·음모 투성이 마피아세계 해부/마리오 푸조 운작·코폴라감독 영상화/말론 브란도·알파치노 혼신연기 “일품”
「대부」.이 영화에 대해 논평하기 위해서는 기나긴 망설임이 필요하다.「대부」는 하나가 아니기 때문이다.72년의 1부 이래로 90년까지 3편이 만들어졌다.극장 상영시간만 9시간이 넘는다.
어디서부터 「대부」를 말할 것인가.원작자 마리오 푸조로부터,아니면 현대 미국영화의 거인 감독 프란시스 코폴라로부터? 게다가 말론 브란도,알 파치노와 같은 연기자들은 또 어떻게 할 것인가.
이 엄청난 작품 앞에서는 차라리 실없는 어리광이 더 어울리지 않을까.뭐 이런 장난말이다.3개의 「대부」중에 어느 것이 제일 좋은가.혹은 실패작은 무엇인가.그러나 아무리 경솔한 안목으로 보아도 영화 「대부」에 실패작은 없다.걱정스럽던 제3부조차도 이 걸작의 완결편으로는 손색이 없었다.그러면 1부와 2부중에 어느 것이 더 걸작인가.대부분의 평론가는 잠시 생각하다가 웃어버린다.두편 다 마스터피스이기 때문이다.
꽤 많은,공연히 심각한 사람들이 「대부」를 헐뜯는다.『흉악한 마피아를 미화했다』『끔찍한 폭력영화다』등등.이런 친구들은 정말 한심하다.영화도 모를 뿐 아니라 인생에 대해서도 국민학교 도덕교과서 정도의 안목을 가진 사람들이다.「대부」는 폭력적이긴커녕 폭력과 음모로 점철된 인간의 문명을 깊은 비관주의로 성찰하는 영화이기 때문이다.
나는 1편의 첫장면,그리고 그 26분에 걸친 결혼피로연 시퀀스를 잊을 수 없다.정원에서는 딸 코니의 결혼피로연이 벌어지지만 집안의 사무실에서는 마피아의 비즈니스가 한창이다.『대부님,복수를 간청합니다』『대부님,저의 충성을 받아주십시오』 그리고 카메라는 계속 정원과 사무실을 들락거린다.그러나 주의깊게 보면 그 중간의 공간은 보이지 않는다.정원에서 사무실로 들어가는 통로는 삭제되어 있다.코폴라의 엄격한 주제의식이 드러나는 순간이다.가족과 비즈니스는 구분되어야 한다.그러나 결코 구분되지 않는 현실의 괴리. 1편의 마지막 장면도 압권이다.매형을 죽였는지를 묻는 케이.새로운 대부 마이클은 『죽이지 않았다』라고거짓말을 한다.안심하는 케이.그러나 곧 부하들이 방으로 들어오고 케이의 얼굴 위로 단절의 문이 닫힌다.거기서부터 코르레오네일가의 도덕적 붕괴는 가속된다.그리고 완결편에서 마이클이 외롭게 죽을 때까지 이 단절과 붕괴는 끝나지 않는다.
「대부」.이 영화에 대해 논평하기 위해서는 기나긴 망설임이 필요하다.「대부」는 하나가 아니기 때문이다.72년의 1부 이래로 90년까지 3편이 만들어졌다.극장 상영시간만 9시간이 넘는다.
어디서부터 「대부」를 말할 것인가.원작자 마리오 푸조로부터,아니면 현대 미국영화의 거인 감독 프란시스 코폴라로부터? 게다가 말론 브란도,알 파치노와 같은 연기자들은 또 어떻게 할 것인가.
이 엄청난 작품 앞에서는 차라리 실없는 어리광이 더 어울리지 않을까.뭐 이런 장난말이다.3개의 「대부」중에 어느 것이 제일 좋은가.혹은 실패작은 무엇인가.그러나 아무리 경솔한 안목으로 보아도 영화 「대부」에 실패작은 없다.걱정스럽던 제3부조차도 이 걸작의 완결편으로는 손색이 없었다.그러면 1부와 2부중에 어느 것이 더 걸작인가.대부분의 평론가는 잠시 생각하다가 웃어버린다.두편 다 마스터피스이기 때문이다.
꽤 많은,공연히 심각한 사람들이 「대부」를 헐뜯는다.『흉악한 마피아를 미화했다』『끔찍한 폭력영화다』등등.이런 친구들은 정말 한심하다.영화도 모를 뿐 아니라 인생에 대해서도 국민학교 도덕교과서 정도의 안목을 가진 사람들이다.「대부」는 폭력적이긴커녕 폭력과 음모로 점철된 인간의 문명을 깊은 비관주의로 성찰하는 영화이기 때문이다.
나는 1편의 첫장면,그리고 그 26분에 걸친 결혼피로연 시퀀스를 잊을 수 없다.정원에서는 딸 코니의 결혼피로연이 벌어지지만 집안의 사무실에서는 마피아의 비즈니스가 한창이다.『대부님,복수를 간청합니다』『대부님,저의 충성을 받아주십시오』 그리고 카메라는 계속 정원과 사무실을 들락거린다.그러나 주의깊게 보면 그 중간의 공간은 보이지 않는다.정원에서 사무실로 들어가는 통로는 삭제되어 있다.코폴라의 엄격한 주제의식이 드러나는 순간이다.가족과 비즈니스는 구분되어야 한다.그러나 결코 구분되지 않는 현실의 괴리. 1편의 마지막 장면도 압권이다.매형을 죽였는지를 묻는 케이.새로운 대부 마이클은 『죽이지 않았다』라고거짓말을 한다.안심하는 케이.그러나 곧 부하들이 방으로 들어오고 케이의 얼굴 위로 단절의 문이 닫힌다.거기서부터 코르레오네일가의 도덕적 붕괴는 가속된다.그리고 완결편에서 마이클이 외롭게 죽을 때까지 이 단절과 붕괴는 끝나지 않는다.
1995-06-03 1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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