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대표기업 격차 15년 안팎/대우경제연 비교분석

한·일/대표기업 격차 15년 안팎/대우경제연 비교분석

입력 1994-12-13 00:00
수정 1994-12-13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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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업체 환경 일 80년초와 비슷/생명공학 연구 등 차이 많이 줄어

제일제당,럭키,대우중공업 등 각 업종의 대표적인 국내 기업들의 발전 단계와 성장 환경은 일본 기업들의 70년대 중반∼80년대 초와 비슷하다.

12일 대우경제연구소가 발간한 「한국의 대표 기업­일본 기업과의 경영전략 비교」에 따르면 최대의 식품업체인 제일제당의 지난해 매출액(13억2천2백만달러)은 일본의 대표적 식품업체인 아지노모토의 83년 매출액과 비슷하다.순이익(9백20만달러)은 아지노모토의 68년과 같다.주요 생산품도 소재식품에서 시작,가공 식품분야로 성장했고 의약품과 생명공학 사업에 진출한 것도 같다.

최대의 화섬업체인 코오롱은 일본의 도레이보다 비 섬유부문의 매출비중은 14년,무인 자동화공장의 도입은 19년,해외투자 본격화는 20여년 뒤진다.각 품목의 생산을 시작한 시기도 10∼15년 뒤떨어진다.

최대의 화학업체인 럭키는 일본의 미쓰비시화성보다 매출액 2조원 달성은 20년,석유화학 사업 본격화와 최초의 해외공장 설립은 각각 13년,생명공학 연구의 본격화는 6년 뒤진다.

올해 대우조선을 합병,매머드급 기업이 된 대우조선의 생산품목(조선,항공,기계,자동차 등)과 경영환경은 지난 64년 동일본중공업과 서일본중공업,중일본중공업 등 3개업체의 통합으로 미쓰비시중공업이 설립될 때와 비슷하다.<곽태헌기자>
1994-12-13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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