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건 뒤에는 여자가 있다」는 어떻게 보면 매우 반여성적인 속설이 있다.그러나 요즈음의 상식은 다음과같이 수정되고 있다.「사건 뒤에는 항상 영화가 있다」.생각하기에도 끔찍한 범죄가 일어날 때마다 그 원인으로 인간성을 파괴하는 폭력적이고 선정적인 영화의 리스트가 만들어지곤 한다.
이번 「지존파」사건은 범인들이 「지존무상」이라는 홍콩영화로부터 자신들 범죄집단의 이름을 빌려왔다는 점에서 더욱 더 영화의 부정적인 효과에 대해 여론이 들끓게 되었다.그래서 사건이 일어나자마자 「홍콩영화의 수입을 원천적으로 규제할 것」이라는 비공식적인 정부의 언급이 있었고 영화심의를 담당하는 공연윤리위원회도 폭력영화에 대해서는 심의를 강화하겠다는 보도가 있었다.
확실히 요즈음의 영화들은 소재나 표현에서 관객이 상식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관용의 한계를 벗어나고 있다.특히 폭력영화의 경우에는 그 폐해가 심각할 정도다.그래서 새로 나온 영화에서는 과연 몇명이나 죽는 장면을 보여주어 새로운 기록을 만드는지에 대한 통계까지 나오고 있다.
그러나 영화를 규제하는 일은 생각만큼 간단한 일이 아니다.우선 폭력영화에 대해서도 이런 영화들이 범죄의 충동을 조장하고 그 세세한 수법까지 가르쳐 준다는 「모방론」과 인간의 심리에 내재해 있는 어두운 욕망을 대리 만족시켜 주어 오히려 범죄예방에 효과가 있다는 「카타르시스론」이 팽팽히 대립하고 있기 때문이다.과연 어떤 주장이 옳은가.사건이 일어나면 여론은 모방론을 지지한다.그러나 잠잠해지면 사람들은 카타르시스의 주장을 받아들이게 된다.
또 폭력적인 사회가 폭력영화를 만드는가 아니면 그 역인가라는 인과관계에 대한 논쟁까지 가세하고 여기에 영화작가의 창작과 표현의 자유라는 고색창연한 논리까지 들먹여지면 문제는 난마처럼 꼬이게 된다.
그러므로 정부나 심의기구가 폭력영화의 폐해를 해결해 줄 수 있다는 믿음은 순진하다.근본적인 문제의 해결은 폭력영화정도에 끄덕도 하지 않는 건강한 관객에게 달려있다.시대의 주조는 개방과 자율을 향하고 있기 때문이다.<서울예전교수·영화평론가>
이번 「지존파」사건은 범인들이 「지존무상」이라는 홍콩영화로부터 자신들 범죄집단의 이름을 빌려왔다는 점에서 더욱 더 영화의 부정적인 효과에 대해 여론이 들끓게 되었다.그래서 사건이 일어나자마자 「홍콩영화의 수입을 원천적으로 규제할 것」이라는 비공식적인 정부의 언급이 있었고 영화심의를 담당하는 공연윤리위원회도 폭력영화에 대해서는 심의를 강화하겠다는 보도가 있었다.
확실히 요즈음의 영화들은 소재나 표현에서 관객이 상식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관용의 한계를 벗어나고 있다.특히 폭력영화의 경우에는 그 폐해가 심각할 정도다.그래서 새로 나온 영화에서는 과연 몇명이나 죽는 장면을 보여주어 새로운 기록을 만드는지에 대한 통계까지 나오고 있다.
그러나 영화를 규제하는 일은 생각만큼 간단한 일이 아니다.우선 폭력영화에 대해서도 이런 영화들이 범죄의 충동을 조장하고 그 세세한 수법까지 가르쳐 준다는 「모방론」과 인간의 심리에 내재해 있는 어두운 욕망을 대리 만족시켜 주어 오히려 범죄예방에 효과가 있다는 「카타르시스론」이 팽팽히 대립하고 있기 때문이다.과연 어떤 주장이 옳은가.사건이 일어나면 여론은 모방론을 지지한다.그러나 잠잠해지면 사람들은 카타르시스의 주장을 받아들이게 된다.
또 폭력적인 사회가 폭력영화를 만드는가 아니면 그 역인가라는 인과관계에 대한 논쟁까지 가세하고 여기에 영화작가의 창작과 표현의 자유라는 고색창연한 논리까지 들먹여지면 문제는 난마처럼 꼬이게 된다.
그러므로 정부나 심의기구가 폭력영화의 폐해를 해결해 줄 수 있다는 믿음은 순진하다.근본적인 문제의 해결은 폭력영화정도에 끄덕도 하지 않는 건강한 관객에게 달려있다.시대의 주조는 개방과 자율을 향하고 있기 때문이다.<서울예전교수·영화평론가>
1994-10-04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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