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하남축·경남 김해축/경전철 내년 민자유치

경기 하남축·경남 김해축/경전철 내년 민자유치

입력 1994-08-31 00:00
수정 1994-08-3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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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함양,대구∼김해간 고속도도

정부는 내년 예산에 반영된 SOC(사회간접자본)관련 31개 신규 사업가운데 대전∼함양,대구∼김해간 고속도로,경기 하남축 경량 전철 건설 등 약 4조원 규모,총 10개 정도의 사업을 민자유치 사업으로 전환할 방침이다.

경제기획원 예산실 관계자는 30일 『내년 예산사업으로 확정된 신규 사업 가운데 상당수는 사업비 규모가 크거나 수익성이 어느 정도 보장되는 사업을 중심으로 민자유치 전환을 염두에 둔 것』이라며 『곧 민자유치를 위한 SOC 기획추진 팀과 구체적인 협의를 벌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부가 적극적으로 검토중인 대상 사업은 총 사업비가 각각 9천8백75억원,1조 2천4백64억원이 들어가는 대전∼함양간,대구∼대동(김해)간 고속도로 건설과 경기 하남 축(18.65㎞)및 경남 김해 축(26.3㎞)경랑 전철 건설(총 사업비 7천7백19억원)등이다.또 수도권 부근의 경의선 복선 전철,동해 중부선 복선 전철,경원선 복선 전철 건설 등과 부산항 피더선 부두·감천항 중앙부두·인천 국제여객 터미널 건설사업 등도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이들 사업에 대한 예비 타당성 조사와 초기 단계 투자비 등을 내년 예산에 반영하되 진행 과정에서 민자유치 대상으로 확정되면 민간에 넘기는 방식을 고려하고 있다.

한편 정부는 기본계획이 올해 중 마련되면 내년 3∼4월 중 희망업체로부터 사업의향서를 받은 뒤 주무 부처 심의 및 자문위원단 검토를 거쳐 내년 6∼7월 중 사업자를 확정할 계획이다.따라서 본격적인 사업착수는 내년 말이나 96년 초부터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정종석기자>
1994-08-31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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