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공무원 모임/상조회/특혜시비에 자체정부 부산

퇴직공무원 모임/상조회/특혜시비에 자체정부 부산

입력 1994-04-22 00:00
수정 1994-04-22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해항·관세청 등 사업포기·조직해체 검토

퇴직공무원의 모임인 상조회에 대한 정부의 정리방향이 이번달 말 윤곽을 드러낼 전망이다.

국무총리실은 관의 배경을 이용해 각종 수익사업을 독점또는 과점으로 운영해온 상조회를 개혁차원에서 수술대에 올린다는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정부의 한 관계자는 『새마을운동협의회와 바르게살기운동협의회에 대한 지원 중단과 맞먹는 이회창총리의 강력한 정리 지시가 조만간 각 상조회에 내려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각 상조회는 이총리의 지새내용에 촉각을 기울이면서 나름대로 정비안을 마련중이다.그 가운데는 해항회처럼 해체를 검토하고 있는 상조회가 있는가 하면 마지못해 생새글 내는 선에서 정비를 대충 마무리지으려는 모임도 있다.후자쪽에 속하는 상조회 가운데는 정부의 운영개선 방침에 신경질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는 곳도 있다.

해운항만청 퇴직공무원들로 구성된 해항회는 지난 3월 중순 수의계약과 독점생산및 납품등 상조회에 대한 특혜시비가 일자 김광득해운항만청장이 직접 나서 『빠르면 4월중 자체 수익사업인 인쇄소와 해상보험대리점업무를 포기하고 해항회의 해체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해항회는 11억2천여만원의 기금을 2천5백여명의 회원에게 되돌려 나누어주고 상조회 운영을 중단하기로 하는등 모범을 보이고 있다.

자본금만 4백억원이 넘는 관우회(관세청)는 지난 84년 사들인 강원도 횡계에 있는 3만5천여평의 협동농장과 경기도 양평의 연수원부티 11만2천여평을 매각할 계획이다.그러나 모임 자체를 해체하는데는 난색을 표시하고 있다.관우회는 이사화물의 보세운송과 전국의 10개 세관구내창고를 운영하고 있다.

소주의 원료인 주정을 생산하는 대한주정 서안주정과 병마개를 과점 생산하는 삼화왕관 세왕금속을 운영하고 있는 세우회(국세청) 역시 정부의 개선방침에 동참,이들 업체에 대한 민간의 경쟁을 허용하는 방안을 강구중이다.또 수우회(수산청)도 부산의 수산물구판사업에서 손을 떼리고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종배 서울시의원 “마약 용어 일상화 방치 안 돼… 실질적 제한 위한 법 개정 건의할 것”

서울특별시의회 마약퇴치 예방교육 특별위원회 이종배 위원장은 13일 서울시 마약대응팀과 외식업위생팀으로부터 ‘마약류 상호·상품명 사용 문화 개선’ 추진 현황과 향후 사업 방향에 대한 보고를 받았다. 서울시는 「식품표시광고법」과 「마약류 상품명 사용 문화 개선 조례」에 따라 2023년 5월 기준 마약류 상호를 사용하던 음식점 37개소 중 26개소의 상호를 변경하도록 계도해 현재 11개소가 남아 있는 상황이라고 보고했다. 이 중 8개소는 전국 단위 체인점으로 식약처가 홍보·계도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영업 신고·명의 변경 시 마약 상호 사용 제한을 권고하고 법정 위생 교육 관련 내용을 포함해 연간 약 10만명의 영업자를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간판(최대 200만원), 메뉴판(최대 50만원) 등 변경 비용도 식품진흥기금으로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마약대응팀은 청소년들의 SNS 기반 마약 접촉을 차단하기 위한 온라인 감시 활동 현황도 함께 설명했다. 시는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SNS상에서 마약류 판매 의심 게시글을 상시 점검해 위반 여부를 확인한 뒤 방송통신미디어심의위원회에 차단을 요청하고 있으며 2025년 총 3052건, 2026년 2월 현재까
thumbnail - 이종배 서울시의원 “마약 용어 일상화 방치 안 돼… 실질적 제한 위한 법 개정 건의할 것”

그러나 조우회(조달청)와 상조회는 아니지만 상조회의 성격을 띠고 있는 경우회(경찰청)는 자체 정비는 커녕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조우회의 한관계자는 『총리의 지시가 내려올 때까지는 아무런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경우회는 재향군인회와 비교해 자신들만 너무 들볶는 것이 아니냐면서 볼멘 소리를 늘어놓고 있다.<문호영기자>
1994-04-22 17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