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액 20% 이하일땐 현금상환 의무화/할인판매기간중 금액권만 혜택줄듯
상품권 시대가 근 20년만에 다시 열렸다.우리나라에 상품권 제도가 도입된 것은 지난 61년.그러나 75년에 과소비 억제와 자원절약을 명분으로 전면 금지됐다.
상품권이 전면 허용됨으로써 국내 유통업계와 소비재 제조업체의 마케팅 활동은 물론 시장판도에도 일대 변화를 몰고 올 전망이다.상품권에 관해 소비자들이 알아야 할 사항과 시장전망을 알아본다.
롯데·신세계·미도파백화점 등이 지난 6일부터 발매를 시작했다.백화점 업계는 상품권 시장의 선발주자로 부상하며 전체 시장의 80% 이상을 석권할 전망이다.
재무부로부터 상품권 발행을 인가받은 업체는 8일까지 모두 43개.이 중 34개 업체가 백화점이며,의류업체 6개,농협과 정유회사 등이다.이밖에 21개 업체가 인가를 신청했는데,재무부는 자격요건만 충족되면 모두 인가할 방침이어서 발행업체는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상품권의 시장규모는 첫해인 올해부터 1조원을 넘어설 전망이다.상품권 발행을 인가받았거나 인가를 신청한 64개 업체가 계획하는 금년도 발행물량만도 6천여억원.추가 신청할 업체들을 감안하면 1조원은 쉽게 넘어선다.
롯데백화점이 올해 매출목표를 1천억원선으로 잡은 것을 비롯,백화점 업계 전체로는 6천억∼8천억원의 매출이 무난할 것으로 보인다.요즘 백화점업계는 상품권이 또 하나의 황금시장을 열어줄 것이란 기대에 들떠있다.의류업체와 식품·생활용품 제조업체들도 금년 중 각각 1천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백화점업계의 부푼 기대와는 달리 식품·생활용품·화장품 등 소비재 제조업체들은 울상이다.연말연시에 기업체의 특판이나 단체선물 수요를 백화점에 빼앗길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상품권은 물품과 금액이 함께 기재된 물품권과,금액만 기재된 금액권,그리고 렌트카 이용권과 같은 용역권 등 세종류이다.아직은 금액권이 대부분이다.장당 최고금액이 10만원이며 5천원,1만원,3만원,5만원,7만원,10만원짜리 등 6종류가 판매되고 있다.
상품권의 전면 허용과 함께 소비자 보호 관련 규정도 크게 강화됐다.대표적인 것이물건을 산 뒤 거스름돈의 현금상환을 의무화한 것이다.의무화하지 않을 경우 액수를 맞추려고 불필요한 물건까지 사는 등 소비자 피해가 크기 때문이다.
현금상환 의무는 잔액이 전체의 20% 이하일 때만 적용된다.가맹 업소에서 이를 지키지 않을 경우 상품권 등록기관인 시·도나 시·군·구에 고발하면 해당 업소는 2년 이하의 징역이나 3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을 받는다.
반면 할인판매 기간중의 할인혜택은 상품권에 따라 다르다.금액권의 경우 현금구매와 마찬가지로 당연히 할인혜택을 받는다.
그러나 물품권의 경우는 발행업자가 그 조건을 정하게 돼 있어 대부분 할인혜택을 주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예컨대 50만원짜리 양복 상품권의 약속은 「양복 한 벌을 교환한다」는 것이다.
이처럼 상품권의 구체적인 내용은 발행업체에 따라,또 종류에 따라 차이가 나게 마련이다.따라서 상품권을 살 때는 미리 약관을 확인해야 한다.<염주영기자>
상품권 시대가 근 20년만에 다시 열렸다.우리나라에 상품권 제도가 도입된 것은 지난 61년.그러나 75년에 과소비 억제와 자원절약을 명분으로 전면 금지됐다.
상품권이 전면 허용됨으로써 국내 유통업계와 소비재 제조업체의 마케팅 활동은 물론 시장판도에도 일대 변화를 몰고 올 전망이다.상품권에 관해 소비자들이 알아야 할 사항과 시장전망을 알아본다.
롯데·신세계·미도파백화점 등이 지난 6일부터 발매를 시작했다.백화점 업계는 상품권 시장의 선발주자로 부상하며 전체 시장의 80% 이상을 석권할 전망이다.
재무부로부터 상품권 발행을 인가받은 업체는 8일까지 모두 43개.이 중 34개 업체가 백화점이며,의류업체 6개,농협과 정유회사 등이다.이밖에 21개 업체가 인가를 신청했는데,재무부는 자격요건만 충족되면 모두 인가할 방침이어서 발행업체는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상품권의 시장규모는 첫해인 올해부터 1조원을 넘어설 전망이다.상품권 발행을 인가받았거나 인가를 신청한 64개 업체가 계획하는 금년도 발행물량만도 6천여억원.추가 신청할 업체들을 감안하면 1조원은 쉽게 넘어선다.
롯데백화점이 올해 매출목표를 1천억원선으로 잡은 것을 비롯,백화점 업계 전체로는 6천억∼8천억원의 매출이 무난할 것으로 보인다.요즘 백화점업계는 상품권이 또 하나의 황금시장을 열어줄 것이란 기대에 들떠있다.의류업체와 식품·생활용품 제조업체들도 금년 중 각각 1천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백화점업계의 부푼 기대와는 달리 식품·생활용품·화장품 등 소비재 제조업체들은 울상이다.연말연시에 기업체의 특판이나 단체선물 수요를 백화점에 빼앗길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상품권은 물품과 금액이 함께 기재된 물품권과,금액만 기재된 금액권,그리고 렌트카 이용권과 같은 용역권 등 세종류이다.아직은 금액권이 대부분이다.장당 최고금액이 10만원이며 5천원,1만원,3만원,5만원,7만원,10만원짜리 등 6종류가 판매되고 있다.
상품권의 전면 허용과 함께 소비자 보호 관련 규정도 크게 강화됐다.대표적인 것이물건을 산 뒤 거스름돈의 현금상환을 의무화한 것이다.의무화하지 않을 경우 액수를 맞추려고 불필요한 물건까지 사는 등 소비자 피해가 크기 때문이다.
현금상환 의무는 잔액이 전체의 20% 이하일 때만 적용된다.가맹 업소에서 이를 지키지 않을 경우 상품권 등록기관인 시·도나 시·군·구에 고발하면 해당 업소는 2년 이하의 징역이나 3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을 받는다.
반면 할인판매 기간중의 할인혜택은 상품권에 따라 다르다.금액권의 경우 현금구매와 마찬가지로 당연히 할인혜택을 받는다.
그러나 물품권의 경우는 발행업자가 그 조건을 정하게 돼 있어 대부분 할인혜택을 주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예컨대 50만원짜리 양복 상품권의 약속은 「양복 한 벌을 교환한다」는 것이다.
이처럼 상품권의 구체적인 내용은 발행업체에 따라,또 종류에 따라 차이가 나게 마련이다.따라서 상품권을 살 때는 미리 약관을 확인해야 한다.<염주영기자>
1994-04-11 7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