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중 운동하면 더 큰 아기 낳는다/미 컬럼비아대교수 연구

임신중 운동하면 더 큰 아기 낳는다/미 컬럼비아대교수 연구

입력 1994-04-09 00:00
수정 1994-04-09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태아 체중 100∼300g 더 많고 훨씬 건강/「적게 움직이면 태아 커진다」 속설 깨

【서울=연합】 여성이 임신기간중 운동을 하면 더 큰 아기를 낳는다는 연구결과가미국에서 나왔다.

미 월간 여성지 글래머는 최근호에서 컬럼비아대 공중보건학교 전염병학과 교수인 모린 해치박사의 연구결과를 소개하면서 『임신기간중 내내 운동을 해서 신체적으로 튼튼한 여성들은 모체의 건강을 유지할수 있을 뿐 아니라 늘 앉아서 지내는 임산부보다 더 큰 아기를 낳는다』는 의견을 폈다.

지금까지는 산모가 임신기간중 몸을 움직이지 않을 경우 태아가 더 커지는 것으로 알려져 왔다.

해치박사는 4백26명의 임산부를 대상으로 산모의 운동과 아기 체중 사이의 관계를 조사했다.

조사결과 운동한 산모가 낳은 아기중 대부분은 체중이 정상아에 못미친 경우가거의 없었다.저체중아는 병에 걸리거나 죽을 확률이 훨씬 높으므로 그만큼 건강한아기를 출산한 셈.

운동을 하느라 일주일에 1천Kcal를 소모한 여성이 낳은 아기는 몸을 움직이지 않은 산모의 아기에 비해 거의 1백13g 가까이 체중이 더 나갔다.또 2천Kcal 이상을 운동에 소모한 산모는 2백83g가량 체중이 더 나가는 아기를 낳았다.

해치박사는 『운동중에는 태아로 흐르는 혈액량이 줄어들지만 운동후 더 많은 영양분과 산소가 공급되기 때문에 임신기간중 운동한 산모가 더 큰 아기를 낳는 것』이라고 풀이한다.
1994-04-09 17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쿠팡 가입유지 혹은 탈퇴할 것인가?
쿠팡이 개인정보 유출 의혹 이후 진정성 있는 사과보다는 사태 축소에 급급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습니다. 지난 30~31일 국회 청문회에서 보여준 관계자들의 불성실한 태도 또한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하지만 쿠팡 측은 이러한 논란에도 '탈퇴 회원은 많지 않다'고 발표했습니다. 과연 여러분은 앞으로도 쿠팡 회원을 유지하실 생각입니까?
1. 유지할 계획인다.
2. 탈퇴를 고민 중이다.
3. 이미 탈퇴했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