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스불라토프·루츠코이 석방/10월사태 주동 보수파

하스불라토프·루츠코이 석방/10월사태 주동 보수파

입력 1994-02-27 00:00
수정 1994-02-27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러시아 정국불안 가속화/검찰총장 항의 사임

【모스크바 AP AFP 연합】 러시아 정계의 강경파 수뇌들에 대한 의회의 사면 결정으로 인한 파문과 관련,26일 검찰 총장이 사태에 책임을 지고 자진사임한데 이어 곧바로 이들 10월사태 주동자에 대한 석방절차가 이뤄짐으로써 러시아 정국 불안이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알렉세이 카잔니크 검찰총장의 사임으로 직무를 대행하게 된 블라디미르 크라프체프 검찰차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지난해 10월 무장봉기의 주동자들이 이날중 수감중인 레포트로보 교도소에서 석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루슬란 하스불라토프 전최고회의 의장에 대해 모든 기소내용을 취하하는 명령서에 서명했으며 알렉산드르 루츠코이 전부통령 등에 대해서도 동일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의 회견이 있은 직후 레포트로보 교도소 앞에 나가있던 AFP통신 기자는 이들 사면 대상자 가운데 하스불라토프 전최고회의 의장과 10월 사태 당시 병력동원을 책임진 알베르트 마카쇼프 등 두 사람이 출옥하는 것을 목격했다고전했다.

앞서 카잔니크 검찰총장은 보리스 옐친 대통령으로부터 사면의 효력을 정지시켜 달라는 부탁을 받았으며 스스로도 의회의 결정이 부당하다고 느끼고 있으나 이를 막는데 역부족을 절감했다는 소감을 밝히면서 자신의 사임을 발표했다.


김용일 서울시의원, 2026년 서대문구 신년인사회 참석

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에서 의정활동하고 있는 김용일 의원(서대문구 제4선거구, 국민의힘)은 지난 15일 연세대학교 대강당에서 열린 2026 서대문구 신년인사회 및 신년음악회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오세훈 서울시장, 정근식 서울시교육감, 이성헌 서대문구청장을 비롯해 주민과 직능단체 대표, 지역 소상공인, 각계 인사 등 2000여 명이 참석했다. 신년인사회에 참석한 오 시장은 “내부순환로, 북부간선도로를 지하화하는 ‘강북횡단 지하고속도로’를 비롯해 서부선 경전철, 서대문구 56개 구역에서 진행되고 있는 재개발·재건축도 하루빨리 착공할 수 있도록 더 착실히 챙기겠다”고 말했다. 이어 “서울형 키즈카페, 서울런, 손목닥터9988 등 서울시민 삶을 더 빛나게 할 정책을 비롯해 강북 지역에 투자를 집중하는 ‘다시 강북전성시대’로 서대문구 전성시대도 함께 열기 위해 열심히 뛰겠다”라고 밝혔다. 이성헌 서대문구청장 또한 “서부선 경전철 사업이 올해 말에 착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강북횡단선을 포함 2033년 내부순환도로를 철거하고 지하고속도로를 만들어 편리한 교통 체계를 구축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서대문구 선출직
thumbnail - 김용일 서울시의원, 2026년 서대문구 신년인사회 참석

지난 90년 의원직을 사퇴한 카잔니크 총장은 옐친대통령의 핵심측근중 한사람으로 지난해 10월 보수파들의 무장봉기 진압후 검찰총장에 임명됐었다.
1994-02-27 7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쿠팡 가입유지 혹은 탈퇴할 것인가?
쿠팡이 개인정보 유출 의혹 이후 진정성 있는 사과보다는 사태 축소에 급급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습니다. 지난 30~31일 국회 청문회에서 보여준 관계자들의 불성실한 태도 또한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하지만 쿠팡 측은 이러한 논란에도 '탈퇴 회원은 많지 않다'고 발표했습니다. 과연 여러분은 앞으로도 쿠팡 회원을 유지하실 생각입니까?
1. 유지할 계획이다.
2. 탈퇴를 고민 중이다.
3. 이미 탈퇴했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