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하스공수도 반군에 함락/셰바르드나제 수후미 탈출

압하스공수도 반군에 함락/셰바르드나제 수후미 탈출

입력 1993-09-28 00:00
수정 1993-09-28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2주만에/그루지야정부군 분열설

【트빌리시 AFP UPI 연합 특약】 지난 2주간 그루지야 정부군과 분리주의 반군간의 치열한 유혈투쟁이 벌어졌던 그루지야내 압하스 자치공화국 수도 수후미가 27일 반군들에 의해 함락됐다고 그루지야 정부소식통들이 말했다.

압하스에 나가 있는 러시아군 대변인도 수후미가 이날 하오7시(한국시간) 반군들에게 함락됐음을 확인했다고 이타르 타스 통신이 보도했다.

한편 수후미 함락에 따라 이곳에 체류하며 정부군을 독려해온 예두아르트 셰바르드나제 그루지야 국가평의회 의장이 이날 수후미의 총사령부를 탈출,「멀지않은 안전한 곳」으로 피신했다고 이 통신은 전했다.

통신은 또 수후미가 함락된 뒤에도 소수의 정부군이 이곳에 고립돼 있으며 지난 16일 이후 그루지야의 총사령부로 쓰였던 건물에 압하스 자치공화국기가 게양됐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셰바르드나제에 정통한 트빌리시의 한 소식통은 그가 수후미 방어를 위해 파견됐던 수후미 남부의 정부군들로부터 배신을 당했다고 말했다.이 군인들은 그루지야정부에 의해 추방됐다가 지난주 그루지야로 돌아온 감사후르디야 전대통령에게 충성할 것을 약속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용일 서울시의원, 2026년 서대문구 신년인사회 참석

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에서 의정활동하고 있는 김용일 의원(서대문구 제4선거구, 국민의힘)은 지난 15일 연세대학교 대강당에서 열린 2026 서대문구 신년인사회 및 신년음악회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오세훈 서울시장, 정근식 서울시교육감, 이성헌 서대문구청장을 비롯해 주민과 직능단체 대표, 지역 소상공인, 각계 인사 등 2000여 명이 참석했다. 신년인사회에 참석한 오 시장은 “내부순환로, 북부간선도로를 지하화하는 ‘강북횡단 지하고속도로’를 비롯해 서부선 경전철, 서대문구 56개 구역에서 진행되고 있는 재개발·재건축도 하루빨리 착공할 수 있도록 더 착실히 챙기겠다”고 말했다. 이어 “서울형 키즈카페, 서울런, 손목닥터9988 등 서울시민 삶을 더 빛나게 할 정책을 비롯해 강북 지역에 투자를 집중하는 ‘다시 강북전성시대’로 서대문구 전성시대도 함께 열기 위해 열심히 뛰겠다”라고 밝혔다. 이성헌 서대문구청장 또한 “서부선 경전철 사업이 올해 말에 착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강북횡단선을 포함 2033년 내부순환도로를 철거하고 지하고속도로를 만들어 편리한 교통 체계를 구축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서대문구 선출직
thumbnail - 김용일 서울시의원, 2026년 서대문구 신년인사회 참석

전날 수후미의 전략요충을 완전장악한 압하스자치공화국의 반군들은 그간 정부군과 치열한 시가전을 벌여왔다.
1993-09-28 7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쿠팡 가입유지 혹은 탈퇴할 것인가?
쿠팡이 개인정보 유출 의혹 이후 진정성 있는 사과보다는 사태 축소에 급급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습니다. 지난 30~31일 국회 청문회에서 보여준 관계자들의 불성실한 태도 또한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하지만 쿠팡 측은 이러한 논란에도 '탈퇴 회원은 많지 않다'고 발표했습니다. 과연 여러분은 앞으로도 쿠팡 회원을 유지하실 생각입니까?
1. 유지할 계획이다.
2. 탈퇴를 고민 중이다.
3. 이미 탈퇴했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