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관리 문제점은 무엇인가(긴급진단 「대입부정」:1)

입시관리 문제점은 무엇인가(긴급진단 「대입부정」:1)

정인학 기자 기자
입력 1993-04-14 00:00
수정 1993-04-14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컴퓨터채점 조작」 88년부터 대형화/전산·입시요원 공모로 성적조작 용이/「선지원 후시험제」 시행후 빈번히 자행

광운대에 이어 경원전문대에서도 입시부정이 대규모로 자행된 사실이 경찰 수사결과 드러남에따라 「이같은 대규모 입시부정이 어떻게 가능할 수 있었는냐」는 의문이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다른 분야와 달리 입시는 교육의 연장선이기때문에 사회가 성역으로 보호해야 한다는 당위성 말고도 부정행위의 피해자가 전국민이라는 점에서 입시부정의 원인과 유형을 분석해보고 대책을 긴급진단해 본다.

대입시부정에대한 의문을 풀기위해서는 먼저 입시부정의 일지와 수법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94학년도 새 대입시로 모두 13번이나 대입제도가 바뀌는 동안 입시부정이 대규모로 저질러지기 시작한 것은 지난 88학년도 입시부터였다.88학년도 입시이전만 하더라도 입시부정은 예·체능계학과에서 채점위원과 짜고 실기점수를 높여주는 수법으로 극히 제한적으로 저질러졌었다.

88학년도 입시이후 한해도 거르지 않고 입시부정이 반복된 것은 수험생의 답안지에 대한 채점을 대학이 맡은데서 비롯된다.

대입학력고사를 골자로하는 대입시가 지난 81학년도에 처음 도입됐지만 그 당시에는 「선 시험 후 지원」제도를 채택하고 있어 국립평가원에서 지원대학과 관계없이 전국 수험생의 입시 채점을 맡아 점수만을 개인에게 통보해주었기 때문에 점수 조작이 애초부터 불가능했다.

그러다 입시제도가 「선 지원 후 시험」으로 바뀌고 답안지 채점을 대학이 맡게되면서 대학들의 채점 조작이 얼마든지 가능하게 됐다.

또 88학년도 이후 입시부정이 대규모화되고 쉽게 저질러지는 과정에서는 컴퓨터라는 문명의 이기가 철저히 활용됐다.

70년후반 대학별 본고사만으로 대입시가 치러졌을 때도 채점은 대학에서 했지만 채점위원이 수작업으로 채점을 했기때문에 사실상 불가능했다.특정 수험생의 모든 답안지를 골라내야 했기때문에 모든 채점위원의 공모없이는 채점부정이 아예 불가능했다.또 채점답안지에대한 재검 삼검과정에서 채점부정이 밝혀질 뿐만아니라 대규모 채점부정이 이루어질 수 없었다.

그러다 사회 각분야에 보편화된 컴퓨터가 대입시 답안지 채점을 맡으면서 채점부정은 손쉽게 가능하게 됐고 대규모 조작이 가능케 됐다.OMR카드를 활용하기 때문에 답안지를 수작업으로 채점하던 때와는 달리 수험생의 수험번호와 이름이 노출돼 대학의 전산요원과 입시관리 요원 2∼3명만 짜면 간단한 조작으로 수초내에 대규모로 특정 수험생의 점수를 조작할 수있기 때문이다.

입시부정이 극성을 부린 88학년도 이후 지금까지 저질러진 입시부정의 수법은 예·체능계학과에서 실기점수 조작을 제외하면 예외없이 OMR(객관식 답안지)카드 조작을 통한 「컴퓨터 성적조작」이었다.

컴퓨터 성적조작 방법은 광운대 입시부정에서 드러난 것처럼 컴퓨터 채점은 정상적으로 하되 득점등 모든 입시정보를 마그네틱 테이프에 입력하면서 대학측의 사주를 받은 전산요원이 특정 수험생의 점수를 수정하는 방법이다.원래의 OMR카드등과 마그네틱 테이프를 대조하면 즉시 부정이 드러나기는 하지만 특정 응시생의 수험번호만 알면 수초내에 조작이 가능해 대규모 입시부정에 애용되는수법이다.

이번에 경원전문대는 점수산출직전에 전산요원과 입시관리요원이 짜고 특정 수험생의 OMR카드를 조작된 카드로 바뀌치고 조작된 점수를 마그네틱 테이프에 입력하는 수법을 썼다.이 방법도 컴퓨터가 채점을 하기 때문에 비로소 가능하게 됐다.다만 감독관의 직인을 위조해야 하므로 위험부담이 커 전산요원등 입시관계자 대부분이 공조체제를 이뤄야만 가능하다.이번 경원전문대의 대규모 입시부정이 대학이나 재단측의 계획적인 범행으로 생각되어지는 것도 바로 이런 대목때문이다.<정인학기자>
1993-04-14 2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