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 짧고 예술은 길다」는 격언도 이제 옛동독의 화가들에게만은 예외인 것 같다.
발테르 보마카.올해 67살인 이 노인은 독일이 통일되기 전까지만 해도 동독정부로부터 「국가최고화가」의 칭호를 수여받고 그에 상응하는 특전을 누리던 거장이었다.
동베를린의 심장부는 대부분 그의 작품들로 장식되고 많은 가정의 거실에도 그가 그린 작품의 복사품들이 걸렸다.길거리에서 마주치는 시민들은 그에게 존경의 인사를 건넸고 사계의 거물들은 그와의 교분을 앞다투어 청했다.
그러나 통일독일의 수도 베를린이 대대적인 도심 재개발을 추진함에 따라 그가 누렸던 특전은 한때의 영화가 돼버렸고 작품들도 사라질 운명에 놓이게 됐다.
베를린 당국은 지난달 말 새 정부청사단지의 설계도를 최종 확정했다.이에 따라 금세기 말까지 이어질 베를린 중심부에 대한 대대적인 재개발공사가 조만간 본격화된다.
보마카가 베를린 도심재개발에 크게 상심하고 있는 이유는 재개발대상이 주로 동베를린지역인데다 철거 또는 개수될 건물의 벽에 그의 작품이 장식돼 있기 때문이다.
베를린의 심장부였던 알렉산더광장은 동독정권이 이미지 쇄신을 위해 재개발을 단행했던 곳으로 유명한 TV탑등 곳곳에 보마카의 벽화가 장식돼있다.그러나 또한차례의 재개발이 시작되면 이들 벽화는 모두 자취를 감추게 될 수밖에 없게 돼있다.
포츠담광장 주변 곳곳에 있는 그의 작품들도 철거될 운명에 놓여있기는 마찬가지다.이곳에는 악명높은 비밀경찰조직인 슈타지 본부를 비롯해 외무부등 옛 동독의 정부청사로 사용됐던 많은 건물들이 있는데 이들 건물은 예외없이 보마카의 벽화로 장식돼 있다.
보마카의 작품들을 제거하는 것이 독일정부나 베를린시의 방침에 따른 것은 아니다.그리고 철거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없었던 것도 아니다.그러나 철거된 작품들을 옮길 장소가 없는데다 시민들이 작품의 예술성을 문제삼아 철거의 목소리를 높임으로써 자연스럽게 모습을 감추게 된 것이다.
보마카는 예술가들도 작품을 통해 국가에 봉사하라는 동독정부의 주문에 누구보다 충실했다.그의 작품들은 대부분 생산현장의 노동자나 농민들을 독려하거나 정부의 업적이나 위대성을 찬미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독일의 미술계는 보마카가 선도한 이같은 작품경향을 가리켜 「DDR(Deutsch Democratic Republic)미술」이라고 부르고 있다.정치적 목적이 강하게 투영된 소비에트미술의 동독식 변형을 의미하는 말이다.
보마카는 요즘 베를린의 슈프레강을 굽어보는 복층식 아파트에서 부인과 함께 집세장만을 걱정하며 살고 있다.이 아파트는 동독정부가 제공,과거에는 집세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됐던 것이어서 정치적인 예술가가 정치상황이 바뀔때 어떤 시련을 겪게 되는지를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본=유세진특파원>
발테르 보마카.올해 67살인 이 노인은 독일이 통일되기 전까지만 해도 동독정부로부터 「국가최고화가」의 칭호를 수여받고 그에 상응하는 특전을 누리던 거장이었다.
동베를린의 심장부는 대부분 그의 작품들로 장식되고 많은 가정의 거실에도 그가 그린 작품의 복사품들이 걸렸다.길거리에서 마주치는 시민들은 그에게 존경의 인사를 건넸고 사계의 거물들은 그와의 교분을 앞다투어 청했다.
그러나 통일독일의 수도 베를린이 대대적인 도심 재개발을 추진함에 따라 그가 누렸던 특전은 한때의 영화가 돼버렸고 작품들도 사라질 운명에 놓이게 됐다.
베를린 당국은 지난달 말 새 정부청사단지의 설계도를 최종 확정했다.이에 따라 금세기 말까지 이어질 베를린 중심부에 대한 대대적인 재개발공사가 조만간 본격화된다.
보마카가 베를린 도심재개발에 크게 상심하고 있는 이유는 재개발대상이 주로 동베를린지역인데다 철거 또는 개수될 건물의 벽에 그의 작품이 장식돼 있기 때문이다.
베를린의 심장부였던 알렉산더광장은 동독정권이 이미지 쇄신을 위해 재개발을 단행했던 곳으로 유명한 TV탑등 곳곳에 보마카의 벽화가 장식돼있다.그러나 또한차례의 재개발이 시작되면 이들 벽화는 모두 자취를 감추게 될 수밖에 없게 돼있다.
포츠담광장 주변 곳곳에 있는 그의 작품들도 철거될 운명에 놓여있기는 마찬가지다.이곳에는 악명높은 비밀경찰조직인 슈타지 본부를 비롯해 외무부등 옛 동독의 정부청사로 사용됐던 많은 건물들이 있는데 이들 건물은 예외없이 보마카의 벽화로 장식돼 있다.
보마카의 작품들을 제거하는 것이 독일정부나 베를린시의 방침에 따른 것은 아니다.그리고 철거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없었던 것도 아니다.그러나 철거된 작품들을 옮길 장소가 없는데다 시민들이 작품의 예술성을 문제삼아 철거의 목소리를 높임으로써 자연스럽게 모습을 감추게 된 것이다.
보마카는 예술가들도 작품을 통해 국가에 봉사하라는 동독정부의 주문에 누구보다 충실했다.그의 작품들은 대부분 생산현장의 노동자나 농민들을 독려하거나 정부의 업적이나 위대성을 찬미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독일의 미술계는 보마카가 선도한 이같은 작품경향을 가리켜 「DDR(Deutsch Democratic Republic)미술」이라고 부르고 있다.정치적 목적이 강하게 투영된 소비에트미술의 동독식 변형을 의미하는 말이다.
보마카는 요즘 베를린의 슈프레강을 굽어보는 복층식 아파트에서 부인과 함께 집세장만을 걱정하며 살고 있다.이 아파트는 동독정부가 제공,과거에는 집세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됐던 것이어서 정치적인 예술가가 정치상황이 바뀔때 어떤 시련을 겪게 되는지를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본=유세진특파원>
1993-04-06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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