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진 이호철씨 단편소설 「보고 드리옵니다」 발표/소 몰락이후 자유바람 부는 동구가 무대/반체제작가·북 교수 대화통해 통일모색
작가생활 40여년동안 분단과 통일문제에 천착해온 중진 소설가 이호철씨(61)가 단편소설 「보고드리옵니다」를 발표했다.그는 또 계간문예가 마련한 문학평론가 정호웅씨와의 대담에서 『당분간 장편보다는 좋은 단편을 쓰는데 주력하겠다』는 뜻을 비추기도 했다. 「계간문예」봄호에 실린 이 작품발표를 계기로 왕성한 작업활동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데뷔작 「탈향」이래 단신 월남민으로서 내 문학의 주제는 남북관계와 통일문제 입니다.이는 세계사적 시각을 가져야만 장편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그런데 세계변화의 속도가 너무 빨라 장편은 엄두가 나질 않더군요』그는 우선 지난해 발표됐던 장편소설 「개화와 척사」및 소련·동구 여행기 성격을 띤 「격변의 현장에 서서」등을 통해 이 문제들을 거칠게나마 점검해보고 이를 바탕으로 단편을 쓰면서 차츰 성숙시켜 나갈 생각을 갖고 있다.
『형식은 어떻든 남과 북의 핵심 성격을 밝혀 드러내 보이는 것은 지금 시점에서는 대단히 중요합니다.소설은 분단현실에 대한 내 나름의 진단이고 또 현실을 넘어 통일의 시대를 향해 나아가야 한다는 당위성에 대한 촉구이기도 합니다』
「보고드리옵니다」는 바로 이런 사고의 연장선장에 놓인 단편소설이다.소련이 몰락한뒤 자유화바람이 거세게 일고 있는 폴란드를 방문한 주인공 이영호가 바르샤바 대학에 와 있는 북한인 교수 오기남과 만나 나누는 이야기가 주를 이룬다.고향을 이북에 두고 6·25 당시 월남한 이영호는 국내에서는 「반체제 작가」로 널리 알려져 있는 소설가다.
동구와 소련·중국의 변화에는 아랑곳없이 「주체사상」만을 주장하는 오기남에게 이영호는 자신이 생각하는 통일된 조국에 대해 기탄없이 털어놓는다.『먼 훗날 우리 후손들이 보통 이웃간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지금부터 터잡이를 해주자는 거』라고 이영호가 운을 뗀다.그리고 말을 잇는다.『미리부터 통일조국의 모양을 자세한 프로그램으로 정하려 들지는 말자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그때그때 떠오른 문제만큼으로 밀착해서 구체적이고 실제적으로 대응해 가자는 거지요.여러 우여곡절을 겪는 동안 어느새 통일의 지평에 가닿아 있게 될 겁니다』라고.이는 작가 자신의 「통일관」이기도 하다.
평행선을 달리던 두 사람이 어느새 「한 가솔」처럼 이별을 아쉬워하며 눈물을 흘리는 것으로 이야기를 마무리짓고있다.작가는 왠지 「껄끄러웠던」두 사람의 관계를 가장 진실된 감정의 표현인 눈물로 용해시킴으로써 이 사람,나아가 남북한의 미래를 희망적으로 내다보고 있다.이 작품은 또 외국에서의 북한인 접촉사실을 국민에게 보고한다는 「풍자적」형식을 취함으로써 한층 개방적인 정부의 통일정책을 기대하고 있기도 하다.
한편 등산광으로도 알려져있는 그는 자신의 등산체험을 토대로 『언젠가는 「아주 맑은 놈」 하나를 꼭 써볼 욕심』이라고 말해 소설가 이호철씨가 펴낼 등산소설에 대한 기대를 갖게한다.<김균미기자>
작가생활 40여년동안 분단과 통일문제에 천착해온 중진 소설가 이호철씨(61)가 단편소설 「보고드리옵니다」를 발표했다.그는 또 계간문예가 마련한 문학평론가 정호웅씨와의 대담에서 『당분간 장편보다는 좋은 단편을 쓰는데 주력하겠다』는 뜻을 비추기도 했다. 「계간문예」봄호에 실린 이 작품발표를 계기로 왕성한 작업활동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데뷔작 「탈향」이래 단신 월남민으로서 내 문학의 주제는 남북관계와 통일문제 입니다.이는 세계사적 시각을 가져야만 장편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그런데 세계변화의 속도가 너무 빨라 장편은 엄두가 나질 않더군요』그는 우선 지난해 발표됐던 장편소설 「개화와 척사」및 소련·동구 여행기 성격을 띤 「격변의 현장에 서서」등을 통해 이 문제들을 거칠게나마 점검해보고 이를 바탕으로 단편을 쓰면서 차츰 성숙시켜 나갈 생각을 갖고 있다.
『형식은 어떻든 남과 북의 핵심 성격을 밝혀 드러내 보이는 것은 지금 시점에서는 대단히 중요합니다.소설은 분단현실에 대한 내 나름의 진단이고 또 현실을 넘어 통일의 시대를 향해 나아가야 한다는 당위성에 대한 촉구이기도 합니다』
「보고드리옵니다」는 바로 이런 사고의 연장선장에 놓인 단편소설이다.소련이 몰락한뒤 자유화바람이 거세게 일고 있는 폴란드를 방문한 주인공 이영호가 바르샤바 대학에 와 있는 북한인 교수 오기남과 만나 나누는 이야기가 주를 이룬다.고향을 이북에 두고 6·25 당시 월남한 이영호는 국내에서는 「반체제 작가」로 널리 알려져 있는 소설가다.
동구와 소련·중국의 변화에는 아랑곳없이 「주체사상」만을 주장하는 오기남에게 이영호는 자신이 생각하는 통일된 조국에 대해 기탄없이 털어놓는다.『먼 훗날 우리 후손들이 보통 이웃간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지금부터 터잡이를 해주자는 거』라고 이영호가 운을 뗀다.그리고 말을 잇는다.『미리부터 통일조국의 모양을 자세한 프로그램으로 정하려 들지는 말자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그때그때 떠오른 문제만큼으로 밀착해서 구체적이고 실제적으로 대응해 가자는 거지요.여러 우여곡절을 겪는 동안 어느새 통일의 지평에 가닿아 있게 될 겁니다』라고.이는 작가 자신의 「통일관」이기도 하다.
평행선을 달리던 두 사람이 어느새 「한 가솔」처럼 이별을 아쉬워하며 눈물을 흘리는 것으로 이야기를 마무리짓고있다.작가는 왠지 「껄끄러웠던」두 사람의 관계를 가장 진실된 감정의 표현인 눈물로 용해시킴으로써 이 사람,나아가 남북한의 미래를 희망적으로 내다보고 있다.이 작품은 또 외국에서의 북한인 접촉사실을 국민에게 보고한다는 「풍자적」형식을 취함으로써 한층 개방적인 정부의 통일정책을 기대하고 있기도 하다.
한편 등산광으로도 알려져있는 그는 자신의 등산체험을 토대로 『언젠가는 「아주 맑은 놈」 하나를 꼭 써볼 욕심』이라고 말해 소설가 이호철씨가 펴낼 등산소설에 대한 기대를 갖게한다.<김균미기자>
1993-02-25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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