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히트의 「코카서스…」서 힌트 얻었죠”
「우리들의 저승」「장산곶매」「칠수와 만수」「4월9일」등 숱한 화제작들을 연출했던 극작가 겸 연출가 이상우씨(41).그가 지난 89년 「늙은 도둑 이야기」이후 3년만에 자신이 직접 쓴 작품을 연출해 무대에 올렸다.실험극단이 오는 30일까지 서울 문예회관 대극장에서 공연하는 「쿠니,나라」가 바로 그것.
『작년 겨울 워크숍에서 브레히트의 「코카서스의 하얀 동그라미 재판」을 연출할때부터 우리식의 브레히트는 어떤 모습일까 궁금했어요.그러다가 「칠수와 만수」부산공연을 마치고 돌아오는 열차안에서 「쿠니,나라」를 풀어나갈 기막힌 실마리가 떠올랐죠』
「코카서스…」에서 기본 줄거리를 따오는 대신 무대는 참으로 희한하고 이상한 나라 「조국」으로 바꿨다.시간도,인물성격도 현대로 옮겨놓고 관객을 연극이라는 「차원이동 우주선」에 태워 다른 차원에서 이 세상을 조망하도록 의도했다.
『이 연극에서 조국은 독재사회의 전형입니다.북한사회와 식민잔재,군부독재를 한자리에 모아놓았죠.통일을 위해 민족의,나라의 동질성을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그리고 이것은 우리민족이 공유할 수 있는 「정신」의 존재를 우선적으로 요구되기도 하지요.이 연극을 통해 바로 이런 공통체 의식을 관객들의 무의식에서 끄집어내고 싶었습니다』
「쿠니,나라」가 사회풍자극보다는 희극으로 불리길 바란다고 했다.
『사람들이 언제 가장 통쾌하게 웃는줄 알아요.바로 권위·허위의식,우상,「레드 콤플렉스」등 우리사회의 유령들이 눈앞에서 가차없이 파괴될 때입니다.난 바로 이런 웃음을 자아내는 희극을 쓰고 싶어요』
연우무대이외의 극단과 작업을 해보기는 이번이 처음이라 연극에 대한 생각이 다른데서 오는 어려움도 없지는 않았다고 털어놓는 그는 그러나 누구와보다는 「무엇을」이 더 중요한 것 아니겠느냐로 말을 끝맸었다.<균>
「우리들의 저승」「장산곶매」「칠수와 만수」「4월9일」등 숱한 화제작들을 연출했던 극작가 겸 연출가 이상우씨(41).그가 지난 89년 「늙은 도둑 이야기」이후 3년만에 자신이 직접 쓴 작품을 연출해 무대에 올렸다.실험극단이 오는 30일까지 서울 문예회관 대극장에서 공연하는 「쿠니,나라」가 바로 그것.
『작년 겨울 워크숍에서 브레히트의 「코카서스의 하얀 동그라미 재판」을 연출할때부터 우리식의 브레히트는 어떤 모습일까 궁금했어요.그러다가 「칠수와 만수」부산공연을 마치고 돌아오는 열차안에서 「쿠니,나라」를 풀어나갈 기막힌 실마리가 떠올랐죠』
「코카서스…」에서 기본 줄거리를 따오는 대신 무대는 참으로 희한하고 이상한 나라 「조국」으로 바꿨다.시간도,인물성격도 현대로 옮겨놓고 관객을 연극이라는 「차원이동 우주선」에 태워 다른 차원에서 이 세상을 조망하도록 의도했다.
『이 연극에서 조국은 독재사회의 전형입니다.북한사회와 식민잔재,군부독재를 한자리에 모아놓았죠.통일을 위해 민족의,나라의 동질성을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그리고 이것은 우리민족이 공유할 수 있는 「정신」의 존재를 우선적으로 요구되기도 하지요.이 연극을 통해 바로 이런 공통체 의식을 관객들의 무의식에서 끄집어내고 싶었습니다』
「쿠니,나라」가 사회풍자극보다는 희극으로 불리길 바란다고 했다.
『사람들이 언제 가장 통쾌하게 웃는줄 알아요.바로 권위·허위의식,우상,「레드 콤플렉스」등 우리사회의 유령들이 눈앞에서 가차없이 파괴될 때입니다.난 바로 이런 웃음을 자아내는 희극을 쓰고 싶어요』
연우무대이외의 극단과 작업을 해보기는 이번이 처음이라 연극에 대한 생각이 다른데서 오는 어려움도 없지는 않았다고 털어놓는 그는 그러나 누구와보다는 「무엇을」이 더 중요한 것 아니겠느냐로 말을 끝맸었다.<균>
1992-12-31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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