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계천 소방기구상가(전문상가)

청계천 소방기구상가(전문상가)

백종국 기자 기자
입력 1992-12-18 00:00
수정 1992-12-18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가정·업소·자동차용 등 다양/50여점포 성업… 값도 20%이상 저렴

화재발생기사가 꼬리를 무는 계절 겨울이다.든든한 화재보험에 들지 않았다면 소방기구라도 갖춰놓는게 현명한 일이다.

최근 서울 청계천2∼3가 소방기구 전문상가에는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소방기구를 마련하려는 사람들의 발길이 부쩍 늘고 있다.청계천2가 삼일빌딩 건너편부터 청계천3가 센추럴호텔에 이르는 종로구 관수동일대는 국내 제일의 소방기구 전문상가.60년대초부터 형성되기 시작하여 현재 50여 점포가 성업중인 이곳에는 각종 소방기구 도산매는 물론 자격증을 갖춘 소방설비기사를 고용하여 소방시설 설비도 맡아해준다.가격도 다른곳에 비해 20%이상 싼편이다.

우리 국민은 소방기구에 대한 인식이 낮아 개별적으로 소방기구를 갖춘 가구는 전체의 19%에 불과하지만 최근에는 인식이 많이 달라져 소방기구를 자발적으로 사러오거나 소방기구의 사용법에 대해 문의해오는 경우가 많다고 이곳 상인들은 말한다.또 이사나 개업 선물로 소방기구를 사러오는 경우도 종종 있다고 한다.

가장 일반적인 소방기구인 소화기는 크게 분말소화기와 가스소화기로 나눌수 있는데 가정용으로는 1.5∼2.5㎏의 ABC분말소화기를 상인들은 권한다.분말소화기에는 가압식과 축압식이 있는데 가압식은 소화기 안에 질소통이 따로 내장되어 내용물 교체가 용이하고 축압식은 지시압력계가 달려있어 내부의 압력상태를 쉽게 알아볼수 있다.각기 장단점이 다르므로 취향에 맞는것을 택하도록 한다.가격은 1.5㎏짜리가 1만7천원,2.5㎏짜리가 1만9천원이다.분말소화기는 내부의 압력상태에 따라 대략 1년에 한번정도 내용물을 갈아주어야 하는데 교체비용은 ㎏당 2천8백∼3천원선이다.

최근에는 마이카시대를 맞아 자동차화재진압용 간이소화기를 찾는 사람들도 늘고있다.자동차 엔진화재 진화용으로는 불을 끈후 찌꺼기가 남지않는 가스소화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 4백∼6백90g 하론가스소화기가 1만2천∼2만원선이다.



또 내부온도가 섭씨72도에 이르면 천장에서 자동적으로 소화용 분말을 뿌려주는 자동확산소화기도 식당이나 세탁소 등을 중심으로 보급이 늘고있다.3평기준의 3㎏짜리가 3만3천∼3만6천원선이며 구입자가 쉽게 설치할수 있다.<백종국기자>
1992-12-18 14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쿠팡 가입유지 혹은 탈퇴할 것인가?
쿠팡이 개인정보 유출 의혹 이후 진정성 있는 사과보다는 사태 축소에 급급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습니다. 지난 30~31일 국회 청문회에서 보여준 관계자들의 불성실한 태도 또한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하지만 쿠팡 측은 이러한 논란에도 '탈퇴 회원은 많지 않다'고 발표했습니다. 과연 여러분은 앞으로도 쿠팡 회원을 유지하실 생각입니까?
1. 유지할 계획이다.
2. 탈퇴를 고민 중이다.
3. 이미 탈퇴했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