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비스트(외언내언)

로비스트(외언내언)

입력 1992-11-15 00:00
수정 1992-11-15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로비」란 단어는 원래 호텔이나 극장같은 큰 건물현관의 넓은 대기실 등으로 이용되는 복도를 의미한다.그것이 미국에선 각종 압력집단의 이익을 위해 의회와 정부를 상대로 영향력을 행사하는 행위의 의미로 변질되어 통용된지 오래다.종사자들에겐 로비스트란 이름이 붙기도 했다.

미국수도 워싱턴을 감싸도는 벨트웨이(순환도로)외곽엔 「벨트웨이도당」이라 불리는 6백여개 사무실이 진을 치고있다.법률회사·공공관계회사·해외대행사등의 간판을 내건 이들은 모두 연방로비스트법에 따라 법무부에 등록하고 의회나 행정부상대로 합법적인 로비활동을 벌이며 고객들로부터 보수를 받는 로비스트들의 집합소다.

현재 미국로비스트의 수는 약5만명정도로 알려져있으나 등록않은 로비스트까지 합치면 20만이란 비공식 집계도 있다.대부분 전직고관이나 의원출신들로 지난날의 친분관계등을 무기삼아 활동한다.외국을 위한것이 수입도 많아 인기가높다.일본같은 나라는 전직고관및 의원출신 전속로비스트만 1백10여명을 거느리고 연간 4억∼5억달러의 자금을 투입하고 있는것으로 유명하다.

미국같이 다원화된 사회에선 로비활동이 여론수렴및 반영의 긍정적역할을 하기도 하지만 뇌물·미인계등의 향응에 폭력까지 동원되는 부패와 스캔들의 온상으로 지탄받기도 한다.46년 연방로비스트법을 처음 제정한 루스벨트대통령은 『워싱턴정가의 바에 기생하는 기생충인 로비스트가 정치부패의 원인』이라 비난했었다.최근에도 로비스트의 미 국익배반이 많아 로비스트망국론까지 대두되는 실정이다.「로비스트가 미국을 좀먹고있다」는 것은 아이아코카의 비판이다.

‘강동엄마’ 박춘선 서울시의원, 지역 리더들과 강동 자원순환센터 현장 방문·격려

‘강동엄마’ 박춘선 서울시의회 의원(환경수자원위원회 부위원장, 강동3·국민의힘)이 지난 22일, ‘얼리버드(Early Bird)’ 먼저 깨어 지역을 이끄는 지역 단체 리더들과 함께 강동구 자원순환센터를 방문해 시설 운영 현황을 직접 점검하고, 주민 눈높이에서 환경기초시설에 대한 이해와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이번 현장 방문은 서울시 환경시설 지하화 정책의 대표 사례로 꼽히는 강동구 자원순환센터를 주민과 함께 둘러보며, 광역 폐기물 처리시설에 대한 막연한 우려를 해소하고 실제 운영 과정의 안전성과 투명성을 확인하기 위해 마련됐다. 강동구 자원순환센터는 광역환경시설을 전면 지하화해 건설한 서울시 제1호 시설로, 음식물자원화시설과 재활용 선별시설, 생활폐기물 압축적환시설 등을 복합적으로 갖춘 대규모 자원순환 인프라다. 특히 지상부는 체육공원과 옥상정원, 공연장 등 주민을 위한 생활·문화 공간으로 조성될 예정으로, 과거 혐오시설로 인식되던 환경시설을 일상 속 공공자산으로 전환한 새로운 도시 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이날 현장에는 박춘선 의원을 비롯해 지역 주민 대표 15명과 서울시 기후환경본부, 강동구 관계 공무원, 시설 운영사 관계자 등이 함께했으며, 참석자들은
thumbnail - ‘강동엄마’ 박춘선 서울시의원, 지역 리더들과 강동 자원순환센터 현장 방문·격려

퓨리턴 이미지의 미대통령당선자 클린턴이 개혁의 첫조치로 로비규제부터 강화하겠다고 나선것은 그런 분위기의 반영인지 모른다.경제와 미국제일주의 표방의 그로선 국익을 파는 로비스트의 규제가 적자해소및 경쟁력제고의 출발점이라 생각하는지도 모른다.우리에겐 미국의 개방압력을 막거나 피하기가 점점 더 어려워질 것임을 예고하는 신호같아 보이기도 한다.

1992-11-15 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불장인 국내증시에서 여러분의 투자성적은 어떤가요?
코스피가 사상 최고치를 거듭 경신하며 5000선에 바짝 다가섰다. 연초 이후 상승률은 15% 안팎으로, 글로벌 주요 증시 가운데 가장 가파르다. 하지만 개인투자자 수익률은 외국인의 절반에 그치고 있다. 여러분의 수익률은 어떤가요?
1. 수익을 봤다.
2. 손해를 봤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