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9년 「가자 장미여관으로「나는 야한 여자가 좋다」등의 시집과 수필집을 펴내 그무렵 상당기간 야한여자 신드롬을 앓게 했던 마광수교수가 지난해 간행한 바 있는 「즐거운사라」라는 소설집으로 이번에는 사라이즘의 바람을 몰고 왔다.그 바람의 골이 너무 깊었던지 아니면 떠도는 두어가지 정치적 루머때문인지는 분명치 않지만 며칠전 음란도서제조혐의로 구속 수감되는 사태까지 벌어져 앞으로도 문학작품에 대한 외설비시로 적잖은 파문이 예상되고 있다.
『문학작품이 검찰의 수사상에 올라야 하는 문화의 후진성을 개탄한다』고 자신의 구속수감에 대해 마교수가 밝힌대로 모든 예술작품은 반드시 독자에 의해 판단되고 평가받아야 한다는데 필자 역시 마교수와 같은 입장이다.그런 의미에서 마교수의 구속은 불행한 사태임에 틀림없다.그러나 그의 작품경향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더하지 않을 수 없다.
이미 야한여자론에 대해 비판을 가해왔던 비평가들의 주장대로 그의 작품속에 나타나는 세계관은 성차별론·성결정론으로 판명된지 오래인 「프로이드성 심리학의 매저키즘과 새디즘」의 논리와 봉건사회를 굳건히 지켜왔던 유교에서 말하는 음양조화설이 주된 흐름을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결국 「즐거운 사라」는 그의 말처럼 젊은 세대의 자유분방한 성의식과 행복관을 그대로 그려낸 것이 아니라 「야한 여자」속의 성차별주의와 남성중심의 지배 이데올로기,무노동주의가 그 밑바탕에 깔린 또하나의 「야한여자」를 그려내는데 불과하다는 점이다.
또 한가지 그가 추구하고자 하는 복지지상주의는 결국 여성을 성적 노리개로 내몰고 대다수 건강한 남성들조차 성에 굶주린 동물로 왜곡시키고 있다는 데에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다음으로 창작의 자유 역시 그 시대의 평균적인 윤리규범까지 뛰어 넘을 수 있는 무제한의 자유는 아니라는 사실이다.그런 의미에서 작품이 독자에게 끼칠 영향에 대해서 작가라는 공인의 입장에서 한번쯤 재고해 보았어야 옳다.
지난해 간행물 윤리위원회의 제재도 아랑곳하지 않고 출판사를 옮겨 다시 출판한 작가의 양식과 출판사의 「한탕주의」식 상혼은 비난의 화살을 면키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문학작품이 검찰의 수사상에 올라야 하는 문화의 후진성을 개탄한다』고 자신의 구속수감에 대해 마교수가 밝힌대로 모든 예술작품은 반드시 독자에 의해 판단되고 평가받아야 한다는데 필자 역시 마교수와 같은 입장이다.그런 의미에서 마교수의 구속은 불행한 사태임에 틀림없다.그러나 그의 작품경향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더하지 않을 수 없다.
이미 야한여자론에 대해 비판을 가해왔던 비평가들의 주장대로 그의 작품속에 나타나는 세계관은 성차별론·성결정론으로 판명된지 오래인 「프로이드성 심리학의 매저키즘과 새디즘」의 논리와 봉건사회를 굳건히 지켜왔던 유교에서 말하는 음양조화설이 주된 흐름을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결국 「즐거운 사라」는 그의 말처럼 젊은 세대의 자유분방한 성의식과 행복관을 그대로 그려낸 것이 아니라 「야한 여자」속의 성차별주의와 남성중심의 지배 이데올로기,무노동주의가 그 밑바탕에 깔린 또하나의 「야한여자」를 그려내는데 불과하다는 점이다.
또 한가지 그가 추구하고자 하는 복지지상주의는 결국 여성을 성적 노리개로 내몰고 대다수 건강한 남성들조차 성에 굶주린 동물로 왜곡시키고 있다는 데에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다음으로 창작의 자유 역시 그 시대의 평균적인 윤리규범까지 뛰어 넘을 수 있는 무제한의 자유는 아니라는 사실이다.그런 의미에서 작품이 독자에게 끼칠 영향에 대해서 작가라는 공인의 입장에서 한번쯤 재고해 보았어야 옳다.
지난해 간행물 윤리위원회의 제재도 아랑곳하지 않고 출판사를 옮겨 다시 출판한 작가의 양식과 출판사의 「한탕주의」식 상혼은 비난의 화살을 면키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1992-11-05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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