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통신 「인간화·가족화」 큰 성공/애사심 높아져 생산성 향상 도움
우리에게 아직은 생소하게 느껴지는 기업문화.이는 기업내의 문화활동이나 기업의 문화투자와는 구분된다.굳이 정의를 내린다면 「한 기업이 다른 기업과 크게 구별되는 경영의 이데올로기」라 할 수 있다.그 기업문화가 최근 한 이슈로 등장한 가운데 이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져 주목을 끌었다.
문화부주최 「기업문화 심포지엄」(15 ∼ 16일·국립중앙도서관)이 그 하나.이번 심포지엄에서는 특히 대학졸업 예정자들로부터 「가장 먼저 취직하고 싶은 회사」로 나타난 한국통신 이해욱사장의 특강 「정보사회와 기업문화」에 쏠렸다.체신부 산하 한 부서에 불과한 전파국이 오늘날 최첨단 산업체로의 발전해오고 있는데 관심이 모아졌기 때문이다.
이사장은 우선 80년대말 당시 한국전기통신공사가 기업문화 도입의 필요성을 느꼈던 것은 바로 「인간의 문제」때문이었다고 밝혔다.당시 통신산업이 독점에서 경쟁으로의 변화가 불가피했고 통신시장의 대외개방임박으로 위기의식이 높았음에도 회사 내부에서는 과거와 똑같이 청탁을 해야만 전화를 놓을수 있다는 체신부시절의 관료주의가 상존했었다는 것이다.그럼에도 환경변화에 대해 불만감을 갖거나 변화자체를 거부하는 직원들도 상당수였다고 설명했다.
이때에 시도된 것이 사원들을 새로운 경영환경에 적응시키는 일.우선 일부 사원만이 느끼고 있던 변화의 필요성을 전사원에게 확산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기술변화에 맞추어 사업방향을 근본적으로 전환한다는 방침을 세웠다는 것.
이 목표를 관철하기 위해 경영전문가 보다 문화전문가를 먼저 찾는것이 주효했다는 이사장은 전문가들의 연구결과를 「정보사회의 기업문화」라는 한권의 서적으로 나타났다고 털어놓았다.당시 한국의 석학들은 물론 세계적인 석학 다이엘 벨 박사를 초청,자문을 얻기도 했다.
그러나 기업문화를 도입하는 과정에서 경영진의 구상을 전국 각지역에 흩어져있는 5만8천명의 종업원 모두에게 이해시키는 방법이 문제가 됐다고 회고했다.그래서 다양한 성향의 회사원들을 이해시키고 회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한쪽으로 결집하는데는 자그마치 5번이나 되는 설문조사와 약1년여에 걸친 토의와 세미나,순회설명이 뒤따랐다고 덧붙였다.
회사는 또 이 과정을 통해 내부에 이미 바람직한 기업문화가 자리잡고 있었다는 사실을 확인시켜주었다는 이사장은 그것을 「애사심」즉「가족처럼 훈훈한 정」으로 표현했다.사원들은 누구나 우리나라의 통신산업을 전담한다는 자부심과 책임감을 갖게됐다.그리고 평생직장이라는 생각이 깊어지면서 동료직원들의 경조사에는 발벗고 나서 도와주는 인간미가 넘치게 됐다는 것이다.이때에 사옥안에다 「한마음예식장」등 복지시설을 마련했다.
이런 과정을 거쳐 이 회사의 기업문화는 「정보·통신·인간의 융화」라는 슬로건을 창출했다는 이사장은 기업이념으로▲한계에 도전하는 셰계첨단기업▲가치를 창출하는 종합통신사업▲고객과 함께하는 인간중시경영을 들었다.이들 기업이념은 결코 기업문화와 무관하지 않았다는 이사장은 기업문화는 기업이 반드시 창출해내야 할 목표라고 말했다.
한국통신은 이같은 새로운 기업문화의 정립을 위한기초작업을 벌인뒤에야 비로소 21세기를 향한 기업 변신을 가져올수 있었다는 것이 이사장의 결론.
그래서 한국통신의 노력은 취업을 원하는 진취직인 젊은이들에 의해 인정받고 있다는 사실에도 주목했다.<서동철기자>
우리에게 아직은 생소하게 느껴지는 기업문화.이는 기업내의 문화활동이나 기업의 문화투자와는 구분된다.굳이 정의를 내린다면 「한 기업이 다른 기업과 크게 구별되는 경영의 이데올로기」라 할 수 있다.그 기업문화가 최근 한 이슈로 등장한 가운데 이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져 주목을 끌었다.
문화부주최 「기업문화 심포지엄」(15 ∼ 16일·국립중앙도서관)이 그 하나.이번 심포지엄에서는 특히 대학졸업 예정자들로부터 「가장 먼저 취직하고 싶은 회사」로 나타난 한국통신 이해욱사장의 특강 「정보사회와 기업문화」에 쏠렸다.체신부 산하 한 부서에 불과한 전파국이 오늘날 최첨단 산업체로의 발전해오고 있는데 관심이 모아졌기 때문이다.
이사장은 우선 80년대말 당시 한국전기통신공사가 기업문화 도입의 필요성을 느꼈던 것은 바로 「인간의 문제」때문이었다고 밝혔다.당시 통신산업이 독점에서 경쟁으로의 변화가 불가피했고 통신시장의 대외개방임박으로 위기의식이 높았음에도 회사 내부에서는 과거와 똑같이 청탁을 해야만 전화를 놓을수 있다는 체신부시절의 관료주의가 상존했었다는 것이다.그럼에도 환경변화에 대해 불만감을 갖거나 변화자체를 거부하는 직원들도 상당수였다고 설명했다.
이때에 시도된 것이 사원들을 새로운 경영환경에 적응시키는 일.우선 일부 사원만이 느끼고 있던 변화의 필요성을 전사원에게 확산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기술변화에 맞추어 사업방향을 근본적으로 전환한다는 방침을 세웠다는 것.
이 목표를 관철하기 위해 경영전문가 보다 문화전문가를 먼저 찾는것이 주효했다는 이사장은 전문가들의 연구결과를 「정보사회의 기업문화」라는 한권의 서적으로 나타났다고 털어놓았다.당시 한국의 석학들은 물론 세계적인 석학 다이엘 벨 박사를 초청,자문을 얻기도 했다.
그러나 기업문화를 도입하는 과정에서 경영진의 구상을 전국 각지역에 흩어져있는 5만8천명의 종업원 모두에게 이해시키는 방법이 문제가 됐다고 회고했다.그래서 다양한 성향의 회사원들을 이해시키고 회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한쪽으로 결집하는데는 자그마치 5번이나 되는 설문조사와 약1년여에 걸친 토의와 세미나,순회설명이 뒤따랐다고 덧붙였다.
회사는 또 이 과정을 통해 내부에 이미 바람직한 기업문화가 자리잡고 있었다는 사실을 확인시켜주었다는 이사장은 그것을 「애사심」즉「가족처럼 훈훈한 정」으로 표현했다.사원들은 누구나 우리나라의 통신산업을 전담한다는 자부심과 책임감을 갖게됐다.그리고 평생직장이라는 생각이 깊어지면서 동료직원들의 경조사에는 발벗고 나서 도와주는 인간미가 넘치게 됐다는 것이다.이때에 사옥안에다 「한마음예식장」등 복지시설을 마련했다.
이런 과정을 거쳐 이 회사의 기업문화는 「정보·통신·인간의 융화」라는 슬로건을 창출했다는 이사장은 기업이념으로▲한계에 도전하는 셰계첨단기업▲가치를 창출하는 종합통신사업▲고객과 함께하는 인간중시경영을 들었다.이들 기업이념은 결코 기업문화와 무관하지 않았다는 이사장은 기업문화는 기업이 반드시 창출해내야 할 목표라고 말했다.
한국통신은 이같은 새로운 기업문화의 정립을 위한기초작업을 벌인뒤에야 비로소 21세기를 향한 기업 변신을 가져올수 있었다는 것이 이사장의 결론.
그래서 한국통신의 노력은 취업을 원하는 진취직인 젊은이들에 의해 인정받고 있다는 사실에도 주목했다.<서동철기자>
1992-10-18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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