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리작품전」계기 경계의 목소리 높아져/고유작품 아닌 틀에서 찍어낸 “상품”/복제표지 않고 불현지가 3배로 팔아
미술품 수입개방(91년)이후 해외미술품이 쏟아져 들어오면서 해외미술의 복제품 유입이 새로운 현상으로 나타나 미술애호가들의 올바른 판별인식이 요구되고 있다.
이같은 요구는 특히 지난 20일 막을 내린 동숭미술관의 「달리 작품전」을 계기로 『복제품을 마치 예술작품인양 명확한 표시없이 전시한 것은 관객을 우롱한 일』이라는 미술계 여론에 따라 강력히 대두되고 있다.
이 전시회는 당초 달리의 작품이 세계적으로 가짜가 많이 범람하는 탓에 진위여부에 대한 시비로 주목을 받았다.화랑측은 그같은 의혹을 불식하기 위한 방편으로 달리의 지적소유권 관리회사의 회장을 초청,가짜가 아님을 확인시키는 과정을 가졌다.
그러나 문제는 이 전시회에 나온 작품들이 달리 고유의 예술성을 인정받는 오리지널 예술 작품이 아니라 대중적 보급을 위해 1백50점씩 찍어낸 복제품중 56번째 판이며 이것들이 파리등 현지에서는 1만5천∼3만프랑(2백∼4백20만원)에 거래되는 것들이라는데 있다.
이 작품들을 동숭미술관측에서는 전시도록에 「복제품」이란 명시를 빼놓은 채 판매가격은 현지가의 2∼3배가 되는 9백만원을 붙여놓았다.
결국 복제품에 대한 인식이 제대로 돼있지 않은 일부 구입자들은 이 복제품을 달리의 오리지널 부조작품으로 알고 사들인 셈이된다.
달리의 지적 소유권 관리회사인 데마르트 프로아르테사는 달리재단으로부터 바로 달리의 고유작품을 상품으로 개발해 판매하는 권한을 따낸 회사로 이 부조 복제품들은 파리근교 40㎞거리에 있는 주물공장 에렌도르 슈브르즈 등지에서 찍어낸 것들로 알려지고 있다.
지난해 초까지 파리에서 머물다 귀국한 미술관계자 K씨는 이번 동숭미술관에 나온 복제품과 동일한 한 상품을 파리에서 1만5천프랑(약2백만원)에 구입해 친지에게 선물했다며 점당 9백만원을 매긴 동숭미술관의 책정 가격에 놀라움을 표시했다.
외국의 미술 애호가들에게는 매우 보편화돼 있는 복제품이란 오리지날작품이 워낙 고가인 세계 대가들의 원화를 바탕으로 작품소유권자로부터 상품제작권을 획득하여 대량보급을 위해 제작되는 상품을 말한다.일반적으로 미술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작품을 축소,확대하거나 프린트 등으로 대량 복제해 저렴한 가격으로 보급하는 경우가 많은데 외국의 모든 미술관에는 이 복제상품을 다루는 아트숍이 설치돼 있으며 국내에도 예술의 전당 미술관에 아트숍이 있다.
복제품에 대한 인식이 제대로 돼있지 않은 사람들은 특히 평면회화보다 조각장르에서 예술작품과 혼동되기 쉬운데,이번 동숭미술관의 경우가 그같은 사례가 된다.
조각에서 한 작품을 12∼14점까지 제작해 보통 8점정도를 화랑거래용으로,2∼4점을 미술관용이나 작가보관용으로 하며 여기까지를 오리지널로 치고,그 이후에 따로 성형을 제작해 찍어낸 것들은 복제상품이 되는 것이다.
미술문화에 대한 일반인들의 폭넓은 수요욕구에 따라 훌륭한 감상용이 될 수 있는 이같은 복제품이 국내에서도 곧 보편화될 전망이며 지난 3월초 18세기 인상파 명화들을 컴퓨터로 그려낸 복제회화 전시회가 서울에서 열려 큰 호응을 얻기도 했다.당시 주최측은 『미술감상의 대중화시대를 예고하며 세기의 명화를 감상할 수 있는 복제회화전시회를 연다』는 점을 확실히 밝혔다.
아뭏든 미술계에서는 『이번 달리전은 극심한 불화을 초래하는 미술시장의 악재에 더욱 혼란을 가중시킨 개운치 않은 전시회였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이혜숙기자>
미술품 수입개방(91년)이후 해외미술품이 쏟아져 들어오면서 해외미술의 복제품 유입이 새로운 현상으로 나타나 미술애호가들의 올바른 판별인식이 요구되고 있다.
이같은 요구는 특히 지난 20일 막을 내린 동숭미술관의 「달리 작품전」을 계기로 『복제품을 마치 예술작품인양 명확한 표시없이 전시한 것은 관객을 우롱한 일』이라는 미술계 여론에 따라 강력히 대두되고 있다.
이 전시회는 당초 달리의 작품이 세계적으로 가짜가 많이 범람하는 탓에 진위여부에 대한 시비로 주목을 받았다.화랑측은 그같은 의혹을 불식하기 위한 방편으로 달리의 지적소유권 관리회사의 회장을 초청,가짜가 아님을 확인시키는 과정을 가졌다.
그러나 문제는 이 전시회에 나온 작품들이 달리 고유의 예술성을 인정받는 오리지널 예술 작품이 아니라 대중적 보급을 위해 1백50점씩 찍어낸 복제품중 56번째 판이며 이것들이 파리등 현지에서는 1만5천∼3만프랑(2백∼4백20만원)에 거래되는 것들이라는데 있다.
이 작품들을 동숭미술관측에서는 전시도록에 「복제품」이란 명시를 빼놓은 채 판매가격은 현지가의 2∼3배가 되는 9백만원을 붙여놓았다.
결국 복제품에 대한 인식이 제대로 돼있지 않은 일부 구입자들은 이 복제품을 달리의 오리지널 부조작품으로 알고 사들인 셈이된다.
달리의 지적 소유권 관리회사인 데마르트 프로아르테사는 달리재단으로부터 바로 달리의 고유작품을 상품으로 개발해 판매하는 권한을 따낸 회사로 이 부조 복제품들은 파리근교 40㎞거리에 있는 주물공장 에렌도르 슈브르즈 등지에서 찍어낸 것들로 알려지고 있다.
지난해 초까지 파리에서 머물다 귀국한 미술관계자 K씨는 이번 동숭미술관에 나온 복제품과 동일한 한 상품을 파리에서 1만5천프랑(약2백만원)에 구입해 친지에게 선물했다며 점당 9백만원을 매긴 동숭미술관의 책정 가격에 놀라움을 표시했다.
외국의 미술 애호가들에게는 매우 보편화돼 있는 복제품이란 오리지날작품이 워낙 고가인 세계 대가들의 원화를 바탕으로 작품소유권자로부터 상품제작권을 획득하여 대량보급을 위해 제작되는 상품을 말한다.일반적으로 미술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작품을 축소,확대하거나 프린트 등으로 대량 복제해 저렴한 가격으로 보급하는 경우가 많은데 외국의 모든 미술관에는 이 복제상품을 다루는 아트숍이 설치돼 있으며 국내에도 예술의 전당 미술관에 아트숍이 있다.
복제품에 대한 인식이 제대로 돼있지 않은 사람들은 특히 평면회화보다 조각장르에서 예술작품과 혼동되기 쉬운데,이번 동숭미술관의 경우가 그같은 사례가 된다.
조각에서 한 작품을 12∼14점까지 제작해 보통 8점정도를 화랑거래용으로,2∼4점을 미술관용이나 작가보관용으로 하며 여기까지를 오리지널로 치고,그 이후에 따로 성형을 제작해 찍어낸 것들은 복제상품이 되는 것이다.
미술문화에 대한 일반인들의 폭넓은 수요욕구에 따라 훌륭한 감상용이 될 수 있는 이같은 복제품이 국내에서도 곧 보편화될 전망이며 지난 3월초 18세기 인상파 명화들을 컴퓨터로 그려낸 복제회화 전시회가 서울에서 열려 큰 호응을 얻기도 했다.당시 주최측은 『미술감상의 대중화시대를 예고하며 세기의 명화를 감상할 수 있는 복제회화전시회를 연다』는 점을 확실히 밝혔다.
아뭏든 미술계에서는 『이번 달리전은 극심한 불화을 초래하는 미술시장의 악재에 더욱 혼란을 가중시킨 개운치 않은 전시회였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이혜숙기자>
1992-03-22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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