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자공천자(거창) 이강두씨 구속/검찰

민자공천자(거창) 이강두씨 구속/검찰

입력 1992-02-27 00:00
수정 1992-02-27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개편대회서 식대로 3천여만원 뿌린 혐의/현금 건네준 상당수 출마자도 본격수사

검찰은 26일 지구당 창당대회 참석자들에게 돈을 나눠준 민자당의 경남 거창지구당 위원장 이강두씨(55·전 소련주재 공사)를 국회의원선거법 위반(기부행위금지)혐의로 구속하고 이 지구당 사무국장 신대범씨(54)를 같은 혐의로 입건하는등 제14대 국회의원 총선거를 앞둔 금품살포행위에 대한 본격수사에 나섰다.

검찰은 이씨말고도 그동안 상당수의 출마예상자들이 당원이나 주민들에게 금품과 향응을 제공한 혐의를 잡고 내사해 왔으며 이들에 대해 곧 구속등 형사처벌에 착수할 것으로 알려졌다.<관련기사 3면>

또 후보자 공천과정에서 10여명의 공천희망자들이 정당에 억대에서 10억대의 거액을 정치자금명목으로 주었다는 첩보를 입수,확인작업을 벌이고 있다.

검찰은 이같은 금품살포 행위가 사전 선거운동사범가운데서도 가장 악질적인 것으로 보고 단속에 총력을 기울이는 한편 혐의가 드러나는대로 모두 구속할 방침이다.

이와함께 전국구 의원후보 공천과정에서의 금품제공도 철저히 가려내 엄벌하기로 했다.

이날 정당공천을 받은 출마예상자로서는 처음으로 구속된 이씨는 지난 23일 거창중학교 실내체육관에서 열린 지구당 개편대회에서 웅양면 협의회 민준식회장과 이길상총무 등을 통해 대회에 참가한 당원 3천명에게 식비 1만원과 교통비 3천원씩 모두 3천9백만원을 나눠준 혐의를 받고있다.

입건된 신씨는 이위원장과 함께 지난 20일 하오 지역협의회장 17명이 참석한 가운데 당원들에게 돈을 나눠주기로 계획을 함께 세웠다는 것이다.

검찰은 25일 하오 돈을 직접 전달한 이총무등 2명을 철야조사한 끝에 이같은 사실을 밝혀내고 본인들로부터 확인을 받았다.

서울시의회, 에너지산업발전 유공자 의장 표창 수여

김규남 서울시의회 의원(에너지전략특별위원장·송파1)은 에너지 산업 발전과 공익 증진에 기여한 유공자에게 서울시의회 의장 표창을 수여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표창은 에너지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하기 위한 것으로, 에너지 산업 분야 종사 전문가와 연구기관 종사자 등 전국 40여 명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특히 에너지경제연구원 김기웅 팀장을 비롯한 소속 수상자들은 에너지 산업 전반에 대한 정책 연구와 분석을 수행하고, 대외협력 강화를 통해 에너지 산업 발전과 공익 증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또 한국수력원자력(주) 박범신 실장 등 에너지 산업 분야 종사 전문가들은 각 에너지 분야에서 오랜 기간 각자 자리에서 전문성과 책임감을 바탕으로 국가 에너지 안정과 산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날 표창 수여식에서 최호정 서울시의회 의장은 “에너지 산업은 국가 경쟁력과 직결되는 핵심 분야”라며 “현장과 연구 분야에서 전문성과 책임감으로 에너지산업 발전에 기여해 온 유공자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린다”고 축하의 말을 전했다. 한편, 서울시의회 의장은 서울특별시장과 같이 1000만 서울시민을 대표하는 장관급 대우를 받는 선출직 공직자로
thumbnail - 서울시의회, 에너지산업발전 유공자 의장 표창 수여

지금까지 검·경에 적발된 사전 선거운동사범은 모두 50건에 66명으로 이 가운데 구속자는 이씨와 부산 영도구 무소속 출마예상자 노차태 전의원등 2명이며 64명은 불구속으로 입건됐다.
1992-02-27 1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탈모약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재명 대통령이 보건복지부 업무보고에서 “탈모는 생존의 문제”라며 보건복지부에 탈모 치료제 건강보험 적용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대통령의 발언을 계기로 탈모를 질병으로 볼 것인지, 미용의 영역으로 볼 것인지를 둘러싼 논쟁이 정치권과 의료계, 온라인 커뮤니티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당신의 생각은?
1. 건강보험 적용이 돼야한다.
2. 건강보험 적용을 해선 안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