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단기 금리 인하/금융협/새달 업종별 기준마련

은행단기 금리 인하/금융협/새달 업종별 기준마련

입력 1992-01-23 00:00
수정 1992-01-23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채권 발행규모·시기 종합조정

금리안정을 위해 이용만재무장관을 위원장으로 한 금융감독기관과 각 금융기관 대표들로 구성된 금융협의회가 22일 첫회의를 갖고 금리안정과 자금흐름개선방안 등을 논의했다.

금융협의회는 이날 회의에서 금융기관간의 단기자금 조절시장인 콜시장 금리를 안정시키기 위해 시중은행의 지준상황을 매일 점검하고 대표적인 콜차입기관인 증권사의 콜자금 차입규모를 줄여 나가기로 했다.

은행권의 단기대출금리는 최근의 시장금리 안정세를 반영,상업은행이 차입대·일시대 등 긴급대금리를 0.5%포인트 인하키로 했으며 여타 시중은행들도 당좌대출금리를 내달초부터 소폭 인하키로 했다.

금융협의회는 또 회사채·국공채·금융채·지방채 등 모든 채권의 발행규모와 시기를 종합적으로 조정해 물량공급 과잉으로 인한 회사채금리 상승을 최대한 억제키로 했다.

이와함께 불필요한 자금수요를 줄이기 위해 중복·과잉투자에 대해서는 관계부처와 협의,업종별 금액기준을 마련,금융기관의 대출심사때 이를 반영함으로써 대규모투자사업에 대한 사전조정 기능을 강화키로 했다.


서준오 서울시의원, 의정보고서 배부로 임기 4년 성과 적극 홍보

서울시의회 서준오 의원(더불어민주당·노원4)이 임기 4년의 성과를 담은 의정보고서를 제작하여 배부에 나섰다. 홍보 극대화를 위해 출근시간 지하철역과 상가 방문 배부 등 전통적인 방식과 함께 의정보고서를 고무줄로 지역구 대다수 세대 현관문 손잡이에 거는 색다른 방식으로 배부해 이목을 끌고 있다. 이번에 제작된 의정보고서에서는 남다른 경력과 확실한 실력을 갖춘 서 의원이 이루어낸 수많은 의정활동 성과를 확인할 수 있다. 서준오 의원은 우원식 국회의원 보좌관과 김성환 노원구청장 비서실장, 청와대 행정관,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부의장 등을 역임했다. 의정보고서에는 노원의 도시경쟁력에 중요한 일자리 창출을 위한 기업 유치와 강남 접근성을 높이는 교통인프라 구축,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재건축·재개발 성과들이 주요하게 담겨 있다. 더불어 교통 보행 및 편의시설 개선과 여가문화 공간 확충, 업무·문화·복지시설 설치 등의 성과와 노원구 발전과 아이들의 학교 교육환경개선 예산 확보 성과까지 정리되어 있다. 서 의원은 가장 큰 성과로 광운대역세권개발과 현대산업개발 본사 유치, 800여개 바이오기업 유치를 위한 창동차량기지 개발 그리고 재건축·재개발을 위한 지구단위
thumbnail - 서준오 서울시의원, 의정보고서 배부로 임기 4년 성과 적극 홍보

이밖에 우리나라의 금융기관 예대금리차가 외국에 비해 높은 점을 감안,은행·단자사등 금융기관별로 연차적인 인원절감·업무전산화·기계화·수익성제고 등을 통해 경비를 절감하는 대신 예대금리차를 적정수준으로 축소해 나가기로 했다.
1992-01-23 7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