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속의 짧은 홍수·긴 가뭄/김용운 한양대교수(서울시론)

정치사속의 짧은 홍수·긴 가뭄/김용운 한양대교수(서울시론)

김용운 기자 기자
입력 1991-06-12 00:00
수정 1991-06-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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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수 지켜 자유범람에 대비해야

대원군이 몇개월 전에 TV 사극으로 상영된 적이 있었다. 조선말의 이 나라 지도자와 백성의 사고를 사실적으로 묘사하고 있어 시사하는 바가 매우 컸다. 일본의 근대화,소위 명치유신이 일어나기 얼마 전까지만 해도 일본인은 조선을 월등한 문명국으로 보아왔다. 필자는 그러했던 조선이 허망하게도 가엽게 일본에게 나라를 빼앗기고 만 이유를 쉽게 이해할 수 없었다. 사극 대원군은 그 이유를 분명하게 보여주고 있었다. 한마디로 조선은 국민국가를 형성하는 데에 사회적 제도는 물론 개인의 정신면에서도 아무런 준비가 없었던 것이다.

국민국가란 지도자는 스스로의 책무를 자각하고 또 저마다의 국민은 자신의 처지를 명확히 의식하는 데에서 출발한다. 국민국가를 성공적으로 이끈 국가에서는 자신의 주장보다는 「국가」를 앞세우는 지혜가 있었다. 영국의 나이트,프랑스의 조블,일본의 사무라이,독일의 융커 등은 전쟁 때 스스로 일선에 서야 할 의무를 자각하고 희생을 특권으로 여겼었다.

○조선조 망국의 원인

대원군이 활약하고 있었을 무렵 일본은 명치유신을 성공시키고 이미 완전한 국민국가의 태세를 갖추었다. 국민국가의 지도자는 자기의 가문이나 지역에 대한 이익보다도 국가의 이익을 앞세워야 한다. 대원군 시대의 지도자는 저마다 자기 가문의 세도에 혈안들이 되어 있었다. 안동 김씨니 전주 이씨니 민씨니 서로가 팔을 자신의 가문에 굽히고 있는 동안 일본은 그 파벌싸움의 구조를 교묘하게 이용했던 것이다. 일본의 특권계급이었던 무사단들은 순순히 자신의 특권을 내놓았는데 조선의 지도자는 일단 손에 들어온 특권을 내놓으려 하지 않았다.

일본 농민들은 자신들의 번에 침입한 적병에 대해서도 전혀 무관심했으며 오직 생업에만 열을 올리고 있었다. 조선팔도의 농민은 방방곡곡에서 의병운동을 일으켰다. 정신면에서는 조선 농민이 일본 농민보다 훨씬 애국적이었으나 변변치 못한 지도자 밑에서 의병운동은 나약하기만 했다. 조직적인 전투에서는 지도자가 희생을 해야 하는데 못난 지도자밖에 없었기에 농민 스스로가 나섰던 것이다. 이빨이 없으니 잇몸이나섰던 셈이다.

그러나 잇몸에는 한계가 있다. 세계사상 마르크스·레닌이즘이 나오기 전에 농민 스스로 나라를 위해 나선 나라는 오직 조선의 의병뿐이었으나 안타깝게도 의병의 성공적인 활동은 임진왜란 때까지였다. 그 후의 의병운동은 한결같이 좌절하고 만 것이다. 근대적인 무기를 지닌 백인 앞에 용감하게 나섰던 인디언의 저항이 모두 좌절했던 것처럼 말이다.

산업사회화가 국민국가의 형성을 요청했다. 그러나 산업사회를 성공시키기 위한 중요한 요소가 분업의 정신이다. 아담 스미스 이래 모든 경제학자들은 분업과 산업의 발달을 같은 차원에서 논했다. 특히 서구와 일본의 경제발전에는 개인마다 자신의 직업에 대한 윤리적 자부심이 크게 기여했음을 높이 평가하고 있다. 분업의 윤리성이다.

○장인정신 절실하다

서구 자본주의 정신과 기독교의 윤리(M 베버)에서는 장인의 사명감이 기술을 발전시켰고 자본가에게 있어서의 기독교적인 분배의 정신을 주시하고 있다.

일본이 경제대국으로 성장하는 과정에서도 마찬가지로 개인의 직업에 대한 윤리성,즉 어떤 분야라도 좋으니 그 분야에서 천하제일의 정신이 있었고 지도자들은 할복자살로 책임을 다하는 책임감이 있었다. 일본이 선진국의 지위를 획득하는 데에는 나름대로의 이유가 있었던 것이다.

대원군 시대,조선의 지도자가 자신의 가문만을 내세우고 또 모든 국민은 자신의 자리를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동안 우리의 근대 국민국가의 성장은 역행의 길을 걸었던 것이다.

19세기말 산업사회로 이행하는 과정에서 국민국가 형성에 실패한 한국인은 지난달에 대한 큰 반성의 정신적 작업도 거치지 않은 채 새로운 세계사 조류의 분기점에 섰다. 산업사회에서 정보사회로의 길이다.

해방 이후 역대의 대통령은 저마다의 가문이나 지역에 대한 이기심을 내세웠다가 모두 좌절했다. 망명­암살­은둔,국민국가의 지도자가 조선시대 이를테면 이도령식의 사고를 발휘함으로써 나타난 결과였다. 이도령은 벼슬에 올라 맨 먼저 자기 고향에 내려가 자기의 마누라부터 구했다. 고향,마누라,자기 팔을 안으로 굽히는 범위인 것이다. 오늘날,단순한 농업사회가 아닌현대의 다양한 산업을 기반으로 한 국민국가의 지도자가 조선시대의 출세관으로 정치에 임한다면 그 결과는 뻔하다. 북한의 김일성 체제가 멀지 않아 망할 것이라는 예측도 이와 같은 맥락에서 가능할 수 있다.

○또다른 가뭄의 조짐

바닥이 얕고 경사도가 낮으며 가뭄과 홍수가 번갈아 나타나는 것이 한국의 강의 모습이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한국의 강의 대부분은 수일간의 홍수 뒤에 백사장의 긴 가뭄으로 이어지는 모습이었다. 해방 이후 한국의 정치사도 짧은 홍수와도 같은 자유범람과 긴 가뭄과도 같은 강권정치가 번갈아왔다. 우리가 지금 이 시점에서 또 하나의 위기의식을 느끼는 것은 또다른 가뭄을 예견하기 때문이다.

이 가뭄을 막아야 할 길은 분명하다. 지도자는 더 이상 자신의 가문이나 지역을 위해서는 아니되며,국민은 각자의 자리에서 열심히 일하여야 한다. 특히 정보화시대의 힘의 원천은 정보이다. 학생에게는 학문과 연구라는 중요한 과제가 있다. 미래의 국가의 번영은 과학·기술을 비롯한 학문적 수준이 가름한다. 학생에게 있어서의진정한 애국의 길은 학문밖에 없다. 돈키호테는 시행착오로 풍차에 돌진하여 신세를 망친다. 학생의 애국적 동기는 높이 평가한다. 하지만 그 방법은 시대적인 요청에 적응할 수 있어야 한다. 학문 이외는 그 어떤 것도 지난날의 되풀이만을 가져옴을 알아야 한다.
1991-06-12 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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