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ㆍ세은,대중 차관공여 재개/“중국 경제회복,세계안정에 도움”판단

미ㆍ세은,대중 차관공여 재개/“중국 경제회복,세계안정에 도움”판단

우홍제 기자 기자
입력 1990-01-10 00:00
수정 1990-01-10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서방,경제제재 사실상 해제

【홍콩=우홍제특파원】 지난해 6ㆍ4 천안문 사건 이후 미국을 비롯한 서방세계 국가들이 취했던 대중국 경제제재 조치가 사실상 끝난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중국관영 신화사통신은 오는 15일부터 3일동안 북경에서 개최되는 국제중앙은행 대표자회의를 계기로 세계은행(IBRD)등 국제금융기구와 미국의 상업은행들이 그동안 중단해 왔던 대중국 차관공여를 재개할 것이라고 8일 보도했다.

이 통신은 이번 회의에 IBRD와 국제통화기금(IMF) 국제결제은행(BIS) 국제개발협회(IDA)등 금융기구와 미국의 중앙은행격인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및 기타 서방세계중앙은행 간부들이 대거 참석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화사는 이번 회의의 주제가 「경기조절에 대한 금융의 역할」로 돼있으나 실제로는 중국에 대한 서방세계의 경제 및 금융제재조치들을 폐기하는 문제가 본격적으로 다뤄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IBRD측은 이미 얼마전 독자적으로 중국에 3억5천만달러의 철도건설 차관을 제공할 계획임을 밝히는 등 중국에 대한 금융지원 방침을 결정했고 미국의 상업은행들도 신규 차관공여를 위한 작업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1990-01-10 4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탈모약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재명 대통령이 보건복지부 업무보고에서 “탈모는 생존의 문제”라며 보건복지부에 탈모 치료제 건강보험 적용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대통령의 발언을 계기로 탈모를 질병으로 볼 것인지, 미용의 영역으로 볼 것인지를 둘러싼 논쟁이 정치권과 의료계, 온라인 커뮤니티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당신의 생각은?
1. 건강보험 적용이 돼야한다.
2. 건강보험 적용을 해선 안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