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슈퍼세이브의 힘

슈퍼세이브의 힘

입력 2018-06-28 02:14
업데이트 2018-06-28 04: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메스·뮐러 등 베테랑 공세…조현우, 독일 공격 무력화

이날 ‘맨 오브 더 매치’ 선정
축구대표팀 골키퍼 조현우(오른쪽)가 27일 독일과의 러시아월드컵 조별리그 F조 최종전에서 몸을 던지며 상대 공격수의 슈팅을 막아내고 있다. 카잔 연합뉴스
축구대표팀 골키퍼 조현우(오른쪽)가 27일 독일과의 러시아월드컵 조별리그 F조 최종전에서 몸을 던지며 상대 공격수의 슈팅을 막아내고 있다.
카잔 연합뉴스
조현우(27·대구FC)가 없었다면 ‘마지막 불꽃’도 없었다. 갈 길 바쁜 독일의 마음을 눈에 띌 만큼 조급하게 만든 것은 조현우의 ‘손’이었다. 그의 ‘슈퍼 세이브’가 쌓여 가면서 독일의 공격은 점차 무기력해져 갔다.

그는 지난해 11월 세르비아와의 평가전에서야 A매치에 데뷔한, ‘신출내기’이다. 세계 최고의 골키퍼로 불리는 독일의 마누엘 노이어(바이에른 뮌헨)와 골대를 마주하리라 예상하기는 어려웠다.

조현우는 이 데뷔전에서 세르비아를 상대로 선방 능력을 뽐내며 깊은 인상을 남겼다. 지난해 12월 동아시아축구연맹(EAFF) E1 챔피언십에 신태용 감독의 선택을 받게 된 직접적인 계기가 됐다.

조현우를 선택한 이후 월드컵 본선 준비 체제에서 신 감독은 선수 명단을 작성할 때면 김승규(빗셀 고베), 김진현(세레소 오사카)과 더불어 조현우의 이름을 빼놓지 않았다. 세 선수를 번갈아 기용하면서 이번 대회 첫 경기 직전까지도 경쟁을 강조했던 신 감독이 택한 건 조현우였다.

스웨덴과의 첫 경기에서 아쉬운 페널티킥으로 한 점을 내준 것 외에 안정적으로 골문을 지키며 신임을 얻었고, 온 국민의 지지 속에 멕시코와의 2차전에도 자리를 지켰다. 그는 0-0으로 맞선 후반 3분 한국이 맞이한 절체절명의 위기를 넘기는 데 앞장선 것을 시작으로 무실점 경기를 이끌며 한국이 기적의 2-0 승리를 거두는 발판을 놓았다. 조현우는 드디어 27일(현지시간) 러시아 카잔 아레나에서 열린 독일과의 조별리그 최종 F조 3차전에 선발 골키퍼로 나섰다.

전반전, 오른쪽 측면에서 올라온 크로스를 레온 고레츠카가 완벽한 헤딩 슛으로 연결했으나 조현우의 손이 막아섰다. 독일은 마리오 고메스,토마스 뮐러 등 베테랑 공격진을 총동원해 공세에 나섰지만 후반 23분 오른쪽에서 올라온 크로스에 이은 고메스의 절묘한 헤딩슛을 조현우가 다시 잡아냈다. 후반 43분엔 토니 크로스의 날카로운 오른발 슛을 넘어지며 방어하며 조현우는 자신의 첫 월드컵 ‘무실점’ 경기를 남겼다. 국제축구연맹(FIFA)은 이날 그를 경기 최우수선수인 맨 오브 더 매치(MOM)로 선정해 활약을 인정했다.

조현우는 경기 직후 “저희가 준비한 대로 결과가 나와서 행복하다. 하지만 마지막이라고 생각하니 아쉽다”고 말했다. 이어 “대한민국 국민을 위해 경기를 했기 때문에 속이 시원하다”고 덧붙였다. 조현우는 또 선방 비결과 관련, “앞에서 선수들이 열심히 뛰어 줘 잘 막은 것 같고, 저는 한 게 하나도 없다. (동료들에게) 박수를 쳐 주고 싶다”면서 “제가 아닌 다른 골키퍼 누가 나왔어도 더 잘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현우는 특히 “경기가 끝나고 16강에서 떨어진 걸 알았다. 떨어진 걸 알고 나니 눈물이 났다”고 털어놨다.

그의 말대로 이날 경기에서는 김영권(광저우), 윤영선(성남) 등 수비수의 공헌도 컸다. 김영권은 전반 14분 요주아 키미히의 슈팅을 몸을 던져 막았고, 후반 8분에도 같은 선수의 강슛을 몸으로 막았다. 페널티킥을 주지 않기 위해 뒷짐을 지고 몸을 날리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독일 전차의 대포알 슛은 번번이 김영권의 발을 맞고 나갔다.

김영권은 0-0으로 맞선 후반 추가시간 결승 골까지 터뜨렸다. 그는 오른쪽 코너킥 기회에서 흘러나온 공을 침착하게 오른발 슈팅으로 연결해 상대 골망을 갈랐다. 선심은 오프사이드 판정을 내렸지만, 주심은 비디오판독 끝에 노골 판정을 골 판정으로 변경했다. 김영권이 전차군단을 무너뜨리는 순간이었다.

카잔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2018-06-28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