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밤을 잊은 붉은 함성

밤을 잊은 붉은 함성

입력 2018-06-28 02:14
업데이트 2018-06-28 04: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광화문 광장 등 2만여명 운집…16강 못가도 국민 마음 하나로

‘1%’라는 승리 가능성이 현실이 되자 붉은 함성은 한반도 전역에서 울려 퍼졌다. 마지막 경기에서 선수들이 선사한 ‘카잔의 기적’은 다음 월드컵에 대한 기대감을 한층 더 끌어올렸다. 이렇게 한여름 밤은 응원전으로 뜨겁게 달궈졌다.
28일 새벽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거리응원을 펼치던 축구팬들이 한국이 독일을 2대0으로 꺾고 승리를 확정 짓자 만세를 부르며 환호하고 있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28일 새벽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거리응원을 펼치던 축구팬들이 한국이 독일을 2대0으로 꺾고 승리를 확정 짓자 만세를 부르며 환호하고 있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독일과의 러시아월드컵 조별리그 3차전이 열린 27일 늦은 밤 시민들은 잠을 잊고 TV와 대형 모니터 앞에 옹기종기 모였다. 아파트와 주택가 곳곳에 켜진 형광등 불빛으로 자정인데도 초저녁처럼 환했다. 시민들은 모두가 입으로는 “패배할 것”이라고 예상하면서도 속으로는 기적이 일어나길 바랐다.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과 중구 서울광장, 강남구 영동대로는 태극전사들을 응원하는 인파로 가득 찼다. 이날 서울에만 경찰 추산 2만여명이 운집했다. 대형 모니터 바로 앞 ‘좋은 자리’는 경기 시작 5시간 전인 오후 6시에 이미 동났다.

우리 선수들이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 1위인 독일을 2대0으로 격파하자 광장은 떠나갈 듯한 환호와 함성으로 가득 찼다. 16강 진출에는 실패했지만 독일을 꺾었다는 ‘기적’은 더 큰 짜릿함을 선사했다. 시민들은 밤을 꼬박 새고 거리를 행진하며 기쁨을 만끽했다. 2002년 한·일월드컵 4강 때의 열정이 되살아나는 듯했다.

대학생 이정훈(23)씨는 “세계랭킹 1위인 독일을 이긴다는 것 자체가 기적이라 생각했는데 기적이 현실이 됐다”며 쉰 목소리로 환호성을 질렀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2018-06-28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