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검찰 ‘특혜 채용 못 들었다’ 문준용 학교 동문 진술 확보

검찰 ‘특혜 채용 못 들었다’ 문준용 학교 동문 진술 확보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6-30 16:35
업데이트 2017-06-30 16: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의당의 ‘문준용씨 채용 특혜 의혹 제보 조작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준용씨의 학교 동문 김모씨를 최근 불러서 조사했다. 그는 국민의당 당원 이유미(39·구속)씨가 준용씨의 취업 특혜 의혹을 증언했다고 지목한 인물이다.
이미지 확대
구치소 향하는 이유미씨
구치소 향하는 이유미씨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준용씨의 취업 특혜 의혹을 조작한 혐의로 구속된 국민의당 당원 이유미(가운데)씨가 29일 오후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검에서 구치소로 향하는 차로 향하고 있다. 2016.06.30 연합뉴스
서울남부지검 공안부(부장 강정석)는 지난 28일 김씨를 불러 조사했다고 연합뉴스가 30일 보도했다.

김씨는 준용씨와 졸업연도가 몇년 차이 나는 미국 파슨스 디자인스쿨 동문이다. 그는 검찰 조사에서 ‘준용씨와 만난 적이 없으며, 채용 특혜 의혹을 뒷받침하는 말을 한 적도 없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씨의 진술을 토대로 검찰은 이씨가 어디선가 들은 내용을 허위로 재구성한 게 아니라 처음부터 실재하지 않은 사실을 꾸몄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는 것으로 전해졌다. 즉 애초에 없던 내용을 바탕으로 음성 파일과 카카오톡 캡처 화면 등을 만들어냈을 가능성이 있는지를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국민의당이 대선을 앞두고 공개한 대로 김씨 등 파슨스 디자인스쿨 동료들 사이에 준용씨가 ‘특혜 취업’했다는 대화가 오갔다는 게 사실인지를 확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대선 캠프 측이 대선을 앞둔 지난 5월 5일 공개한 음성 파일에는 준용씨가 문 대통령의 뜻에 따라 한국고용정보원에 이력서를 내 ‘특혜 취업’했다는 소문이 파슨스스쿨 동료 사이에 돌았다는 취지의 육성이 담겨있다.

검찰은 또 이씨가 증언 파일과 함께 국민의당 측에 넘긴 카카오톡 캡처 자료에 등장하는 박모씨를 상대로도 정확한 사실 관계를 파악할 방침이다. 이 자료에서 이씨가 준용씨의 취업 특혜 의혹을 언급하자 박씨는 “아는 사람은 다 알지”라는 등 동조하는 말을 하고 있다.

더 나아가 국민의당 차원의 조직적 개입 여부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은 이날 오후 이유미씨를 다시 불러 조사를 벌이고 있다. 이씨는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전날 구속됐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