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내년도 전국 초등교사 정원 동결

내년도 전국 초등교사 정원 동결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17-09-12 23:36
업데이트 2017-09-13 03: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차 시험도 지역가산점 추진

TF 구성, 교원 수급정책 개선
이미지 확대
교육부가 내년도 전국 초등교사 정원을 올해 규모로 동결한다. 매년 일관성 없이 진행돼 혼란을 자초하던 교원 수급 정책에 대해서는 총리실 산하에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중장기적 시각으로 개선해 나가기로 했다.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12일 서울 영등포구 교육시설재난공제회에서 시·도 부교육감회의를 열어 교원 수급 정책 개선 방향을 발표했다. 김 부총리는 이 자리에서 내년 정원을 늘리지 않고 중장기적인 대책 마련에 힘쓰겠다는 정부 기조를 밝혔다. 이렇게 되면 내년 초등교사 정원은 올해와 같은 14만 8245명으로 확정된다. 올해 미발령자가 2832명이나 되는 상황이어서 전국 시·도교육청이 14일 발표하는 내년도 초등교사 신규 선발 규모도 지난달 3일 1차 발표보다 많이 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교원 선발은 교육부가 우선 정원 규모를 교육청별로 배분하면 교육청이 이를 토대로 선발 규모를 결정한다.

김 부총리는 이와 관련, 교원 수급을 안정적으로 만들고 교원 신규 선발 시 수도권 쏠림 현상을 방지할 대책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현재 1차 시험에만 반영되는 지역가산점을 2차 시험까지 확대하는 것을 교육청과 협의한다. 교육감이 지역교대와 연계해 장학금을 지원하고, 지원받은 교대생은 해당 지역에서 의무 복무하는 교육감 추천 장학생 제도도 확대한다. 현재 전남·전북교육청이 이를 시행 중이다. 교대 입학 시 지역 출신 고교 졸업자를 우선 선발하는 지역인재 전형도 늘린다. 이 전형으로 지난해 7개 교대에서 300명을 선발했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17-09-13 1면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