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교학사 교과서 채택률 0%대…서울디지텍고 복수채택

교학사 교과서 채택률 0%대…서울디지텍고 복수채택

입력 2014-01-09 00:00
업데이트 2014-01-09 14: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교 1천794개교 중 한민고뿐…청송여고는 철회

올해 1학기에 친일·사실오류·이념 편향 논란을 일으킨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를 채택한 학교가 사실상 전무한 것으로 드러났다.

9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야당 의원들이 17개 시·도교육청에서 받은 고등학교 교과서 선정·채택 현황에 따르면 교과서를 새롭게 선정한 1천794개교 중 교학사 교과서를 채택한 학교는 파주 한민고 1곳(0.06%)뿐이었다.

경북 청송여고는 교학사 교과서를 채택했다고 밝혔지만 이날 학부모 간담회와 학교운영위원회(학운위)를 열어 철회키로 했다.

한민고도 교과서 선정을 오는 3월 개교 전까지 재검토하겠다고 밝혀 만약 철회한다면 교학사 교과서를 단독 채택한 학교는 1곳도 없게 된다.

단, 전국의 47개교는 이달 중 학운위를 열어 교과서 선정을 마무리할 예정이어서 교학사 교과서 채택률이 달라질 수 있다.

이런 가운데 서울디지텍고는 교학사 교과서를 조건부 채택하기로 뒤늦게 결정해 논란이 예상된다.

디지텍고는 비상교육, 리베르스쿨, 천재교육 등을 후보로 올려 비상교육을 최종 채택했지만, 학교장의 강력한 의지에 따라 교학사 교과서를 복수채택하는 방안을 고려 중이다.

학교는 교학사에 위안부에 관한 서술 등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는 부분을 수정해달라는 공문을 보냈고 답변이 오면 조만간 학운위를 열어 복수채택 여부를 결정키로 했다.

곽일천 디지텍고 교장은 “교학사에서 서술된 자유민주주의, 민주화, 경제성장, 이승만 정부의 역할 등에 관한 내용은 기존에 없었던 시각으로 학생들이 이런 관점을 균형 있게 보고 스펙트럼을 넓히는 게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비용 문제와 관련해선 “교과서를 2권 사야 하는 부담이 생길 수 있어 학교에서 교학사 교과서를 일부 사들여 비치하고 수업에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